인증은 제품과 서비스의 완성도, 품질을 높일 수 있는 기준이 되는 일종의 표준으로 여겨지며, 인증을 받은 제품은 성능에 대한 신뢰와 만족도가 올라가게 된다. 제조사와 고객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이러한 인증은 다양한 제품이 쏟아지는 현실에서 제품 구매의 척도가 되는 등 일종의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방송 역시 다양한 장비와 제품이 사용되기에 이러한 인증이 중요시되어 왔지만 각 방송국은 자체로 마련한 품질 진단 및 검수 정도가 이루어져 왔었고, 보다 정밀한 조사와 시험을 동반한 인증의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졌다. 값비싼 외산장비로 가득한 국내 방송환경에서 특히 국산방송장비는 극히 낮은 점유율을 보여 왔다. 제품에 대한 신뢰와 서비스 등이 외산에 못 미쳤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식으로 안정된 성능과 가격의 국산장비가 나오더라도 종사자들의 관심과 기대를 받지 못했고, 그런 이유로 성장에 한계가 있었다. 이런 분위기를 바꿔 올바른 방송장비 시장을 조성하고자 설립된 곳이 바로 KBS 방송장비인증센터(이하 인증센터, KBS Broadcasting Equipment Certification Center)이다. 국산 방송장비의 활성화와 관련 인증 및 서비스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지난 2015년 3월에 설립되었고, 해마다 인증 수가 늘어나고 있다.
KBS의 축적된 방송장비 검사와 운용에 대해 노하우를 바탕으로 하여 인증센터는 Lab 기반의 표준규격 인증을 기본으로 실제 방송환경의 Field Test를 병행하여 장비의 신뢰도와 안정성을 검증하고 있다. 장비의 특성과 성능이 정해진 대로 동작하는지는 직접 운용해봐야 알 수 있다. 기본적인 검사를 포함해 다양한 환경에서도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는지, 실제 운용될 장소에서 사용 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지, 예상되는 문제가 있다면 조기에 발견 후 조치를 해야 발생할 수도 있는 방송사고와 업무 차질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과정과 시험은 장비 성능의 척도와 함께 개선 여부를 극대화할 수 있어 제품의 성능을 높이고, 품질 향상과 신뢰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인증 서비스를 주 업무로 추진하고 있는 인증센터는 이밖에도 국내 방송장비 제조사를 대상으로 기술지원과 협력개발, 산업교육 등 실질적인 지원을 통해 국산 산업 발전에도 기여하는 등 그 역할과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있다. 인증센터는 방송장비를 시험하고 품질을 개선하여 시험성적서 및 인증서를 발급해 관련 사실을 알리고 있으며, 국산방송장비 개발 시 전문가와의 기술 컨설팅과 측정시설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러한 서비스를 널리 알리고 국내 방송장비 시장의 선순환 구조를 위해 관련 홍보도 진행하고 있으며, 장비제조사 관계자들에게 방송현장 워크플로우 파악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크게 인증센터는 시험과 인증으로 장비의 테스트 결과를 분류하는데 시험은 시험신청자의 요구로 신청자가 제시한 특성에 대한 부합 여부를 테스트하고 성적서만 발급하는데 비해 인증은 인증센터에서 정한 기준에 의해 합격 여부를 판단하여 인증서와 성적서를 발급하게 된다. 지난 2017년 인증 현황을 보면 인증 10건, 시험 4건, 기타 기술지원 5건을 기록하였고, 인증 관련 문의는 지속해서 들어오고 있다고 한다. 올해 하반기에 인증을 진행해야 할 장비만 20여 건이라고 하니 인증에 대한 방송장비업체의 관심과 중요성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방송장비 인증 절차로는 방송장비 제조업체의 인증 신청이 오면 인증센터는 우선 Lab Test를 실시한다. 일반적인 특성 점검을 바탕으로 전기적, 물리적 시험을 통해 장비 성능개선을 유도하며, 보통 이 단계에서 대부분의 오작동과 오류 등을 잡아내지만 인증센터는 한발 더 나아가 Field Test를 진행한다. 방송장비가 실제 사용될 스튜디오와 조정실 등을 포함해 송출 현장에서 다양한 테스트를 실시하여 동작 여부와 기타 필요한 추가 기능에 대한 개선점을 도출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성능 및 기능이 향상된 장비에 대해서는 시험성적서와 품질 인증서를 발급해 이를 대내외에 알리고 있으며, 국내외 전시회나 방송사에 인증 장비를 알려 제품 판매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실제로 인증센터의 인증을 받아 매출이 늘어난 업체의 사례가 대다수일 정도로 인증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는 긍정적이다.
인증센터는 현재 방송용 LED 조명 시험시설 및 송신 Field Test 시험환경 구축을 추진 중이며, 방송용 LED 조명 현장시험 기준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국가공인시험소(KOLAS) 자격 획득을 진행 중인데, 이는 더욱 공정하고 신뢰도 있는 인증과 외국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는 공용의 인증을 위해서인데, 자격이 주어진다면 인증센터의 위상도 한층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최근 파일기반 장비의 증가로 관련 장비에 대한 시험인증의 수요도 높아지고 있어, 때에 따라 KBS 미래기술연구소의 기술지원도 진행하며, 업체의 방송장비 신규 개발에도 참여하여 공동 개발 등을 추진 중이다.
송신 및 제작 현장 필드 테스트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