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S, 뉴스부활 35주년 기념행사 개최
CBS가 뉴스부활 35주년을 기념해 디지털 사진 전시회를 개최한다. 11월 12일부터 17일까지 6일간 진행되며,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내 서울메트로미술관 1관에서 열린다. 한국 최초의 민영방송으로 빼앗긴 뉴스를 되찾은 35년의 역사를 돌아보고 뉴스 부활의 의의를 되새겨보는 사진전이다. 디지털아트 포토존, 메타버스 디지털 전시관, 라디오 제작 체험 등이 있으며, 지나온 CBS 뉴스의 현장을 느껴볼 수 있다. 또한, 전시장 내 라디오 스튜디오를 오픈하여 공개방송을 진행한다.
YTN, 부조정실 오디오 믹서 교체
YTN은 이번에 제작, 녹화용 부조정실의 오디오 믹서를 교체했다. 기존에 사용하던 STUDER 社의 ONAIR 3000 모델에서 LAWO 社의 DIAMOND 모델로 교체를 진행했다. 30 Fader에서 36 Fader로 물리적 Fader 개수가 늘어났고, 보조적인 믹싱 기능들이 늘어나 제작 프로그램의 질적인 향상이 기대된다.
EBS, 국내 최초 SF 블록버스터 토크쇼 <공상가들> 정규편성
EBS가 최신 XR 기술을 접목한 과학 토크쇼 ‘공상가들’을 정규 편성하고 오는 11월 10일을 첫 방송으로 8부작으로 방송한다. 국내 최초 SF 블록버스터 토크쇼 ‘공상가들’은 극도로 기술이 발전한 미래 세계에 발생한 충격적인 범죄와 그 해결 과정을 그린 스토리와 그에 관해 토론하는 프로그램이다.
제작진은 최신의 XR(Extended Reality) 기술을 활용해 이야기가 펼쳐지는 무대 위로 생생한 미래 세계를 구현한다. 이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마치 실제 미래의 공간과 사건을 경험하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게 하여 이야기에 완전히 빠져들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메타버스, 인공지능, 사이보그, NFT, 블록체인, 인공자궁, 초지능, 인공생명체 등의 기술을 다룸으로써 단순히 미래를 공상하는 것을 넘어 현실적인 문제와 고민을 심도 있게 담아낸다.
KT그룹 나스미디어, NETFLIX 한국 광고 파트너 선정
넷플릭스 스트리밍 서비스의 국내 광고 운영을 마이크로소프트(MS)와 함께 KT그룹 디지털 마케팅 전문기업이자 통합 미디어 플래닝, 애드테크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나스미디어가 맡게 됐다. 나스미디어는 넷플릭스 광고형 베이직 요금제의 국내 광고대행 사업자로 선정됐다. 넷플릭스 광고형 베이직 요금제는 시간당 평균 4~5분 길이 광고를 보면 기존 베이직 요금제의 반값 수준인 월 5,500원에 구독할 수 있는 신규 요금제다. 나스미디어는 넷플릭스와 국내 광고주를 연결하고 광고 판매를 대행할 예정이다.
TBS 라디오 가을 특집 뮤직드라마 ‘아무리 생각해도 난 너를’ 방송
지난 10월 TBS 라디오는 <4시 상륙작전 최장군입니다> 프로그램에서 가을특집 ‘아무리 생각해도 난 너를’이라는 라디오 뮤직 드라마를 제작하였다. 이날 방송은 요즘처럼 매체가 다양하지 않던 시절, 남녀 간의 사랑, 이별을 다룬 라디오 드라마를 즐겨듣던 이들에게 그때의 추억을 떠올리게 하였고 그 시절 즐겨듣던 음악이 삽입되어 드라마의 재미를 더하였다. 이 뮤직드라마는 팟캐스트/팟빵 어플에서 다시듣기가 가능하다.
OBS, TV · 라디오 신입/경력 사원 채용
OBS가 ‘TV · 라디오 신입 및 경력사원’을 모집한다. 채용 분야는 신입은 △ TV-편성·마케팅 PD, 아나운서, 라디오 기술. 경력은 △ 라디오 마케팅, 라디오 재무행정으로 이중 라디오 분야는 내년 봄 ‘OBS 경인FM 99.9MHz’ 개국 준비를 위한 채용이다. 이번 OBS의 채용은 12월까지 전형을 거쳐 선발된 인원은 23년 1월 1일 자로 입사할 예정이다.
OBS 경인FM, 권역별 라디오 개국설명회 개최
OBS는 ‘OBS 경인FM 99.9MHz’ 개국을 앞두고 경기북부 및 인천, 경기남부 청취자들을 위한 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개국설명회는 올해로 개국 15주년을 맞는 OBS TV 진행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에 이어 라디오 개국 진행 상황 설명과 주요 프로그램 등에 대한 청사진 공개 등으로 진행됐다.
OBS는 “경기・인천 전역으로 송출될 라디오의 경우 국내 최초로 단일채널방송망(SFN) 기술을 적용해 680만 명의 청취자가 난청 지역 없이 깨끗한 음질로 라디오를 청취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열린 채널, 열린 방송’을 모토로 27개 지역 라디오 방송들과의 협업 프로그램을 비롯해 지역 밀착형 편성 계획을 설명했다. 아울러 경기・인천을 대표하는 프로야구단 경기를 ‘편파 중계’해 흩어지는 지역의 정체성과 애향심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MBC, K-딥러닝 기술, 세계 최대 콘텐츠 마켓서 최초 공개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된 인공지능 영상 검색 프로그램이 세계 최대 콘텐츠 마켓에서 처음으로 공개됐다. MBC 사내벤처 <딩딩대학>은 지난 17일부터 프랑스 칸에서 열리는 국제 콘텐츠 박람회 MIPCOM 2022에 참석해, 자체 개발한 검색 프로그램 ‘딩딩아이(Dingding Eye)’를 처음 공개했다.
‘딩딩아이’는 AI 딥러닝 기술을 방송 아카이브 검색에 적용한 프로그램으로, 이미 학습된 국내외 유명인 2천5백여 명의 데이터를 통해 자료화면을 자동으로 검색한 뒤 해당 인물이 등장한 장면을 출력해주는 기능을 갖췄으며, 화면에 등장한 사물과 인물의 행동까지 구체적으로 묘사하는 메타데이터까지 동시에 출력할 수 있다.
MBC, 네이버 NOW.에 실시간 라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
㈜MBC(와 네이버㈜가 ‘네이버 NOW.-MBC 라디오의 원활한 중계를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 21일 체결했다. 이로써 MBC 라디오 2채널이 네이버의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NOW.에 24시간 스트리밍된다. 이제 이용자들은 MBC 라디오 2채널, 표준FM(수도권 95.9MHz)과 FM4U(수도권 91.9MHz)의 프로그램들을 네이버 앱과 나우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청취할 수 있다.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인 네이버 나우에서 국내 지상파 라디오 채널이 서비스되는 것은 MBC가 처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