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KOBETA News

12월 KOBETA News

212
0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2022 방송기술대상 수상자 발표
한 해 동안 방송기술인의 위상을 드높이고,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한 기술인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한 2022 방송기술대상의 수상자가 발표되었다. 시상식은 12월 8일 상암 스탠포드호텔에서 송년회와 같이 개최된다. 

2022-방송기술대상-수상자-명단-_최종1

아리랑국제방송, 2022 아리랑 방송기술 컨퍼런스 개최
아리랑국제방송 융합기술센터(센터장 이창배 부장)는 지난 11월 11일 ‘2022년 아리랑 방송기술 컨퍼런스’를 진행했다. 본사 12층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행사는 ‘미디어기술의 변화와 아리랑’이라는 주제로 각 업무파트별 내용을 발표하였다. XR스튜디오,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라디오 매체의 변화, QC 강화 방안 등 각 현업 파트에서 느끼고 발전해야 할 기술동향이나 적용할 기술적 내용들을 발표하는 시간이 되었다. 이날 많은 기술인
협회원들이 참석했으며 방송본부장을 비롯한 다른 부서 팀장들도 참석하여 기술인협회원들이 고민한 기술적 내용을 이해하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20221111_093249_HDR
아리랑국제방송

1

OBS, 경인 FM 99.9MHz 내년 3월 출범
OBS는 경기‧인천 전역으로 송출될 라디오의 경우 국내 최초로 단일채널방송망(SFN) 기술을 적용해 1,680만 명의 청취자가 난청 지역 없이 깨끗한 음질로 라디오를 청취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obs 라디오
1

YTN, 보도정보시스템 DB 서버 교체
YTN에서 보도정보시스템 이지스S의 DB 서버를 교체했다. 이지스S는 오라클 사의 DB를 사용 중이며 기존 11g에서 19c로 업그레이드를 완료했다. 하드웨어는 오라클 사의 ODA에서 HP 서버로 교체했으며, 서버의 HA 및 Interlink 등 Failover 시 서비스의 안정성을 고려해 시스템을 구성했다. 그 외에도 최근 재난과 관련해 이슈가 있었던 만큼 DR(Disaster Recovery) 서버를 따로 구축하여 재난 상황 발생 시 즉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성했다. 이번 서버 교체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빠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HP 서버ODA

1

SBS, 2022 카타르 월드컵 低지연 라이브 및 멀티 오디오 서비스 제공
SBS는 ‘低지연 라이브 및 멀티 오디오(MPEG-H) 스트리밍’ 기술을 개발하여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기간에 서비스한다. 원본영상 대비 지연시간을 5초 이내로 줄인 획기적인 스트리밍 서비스로, 기존 서비스 대비 지연시간이 약 10~15초가량 줄었다. 또한, 세계 최초로 제공되는 ‘멀티 오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는 시청자에게 4가지 모드(기본/현장/해설/영어)의 맞춤형 멀티 오디오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시청자가 취향에 따라 직접 원하는 오디오 모드를 선택할 수 있어, 시청 만족도를 한 단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본 서비스를 위해 미디어기술연구소는 콘텐츠마스터링팀, 네트워크기술팀과 함께 송출시스템을 개발 및 구축했고, SBSi는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 개발을 수행했다.

SBS
1

EBS, UHD TV-3 스튜디오 오픈
EBS가 2022년 11월 28일, UHD TV-3 부조정실 및 스튜디오를 오픈했다. 이번 EBS의 UHD 전환 공사는 10월 22일부터 11월 27일까지 총 37일간 진행됐다. 기존 방송장비 철거 및 UHD 신규 장비 설치 작업, VR 시스템 작업 등을 통해 UHD 제작을 위한 사전 준비를 마쳤다. 공사를 진행한 담당자는 “시스템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장비 간 정합성 및 네트워크 안정성 테스트에 최대한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며 “특히, 송출
시스템과 NPS(Nonlinear Production System)와 연동하여 UHD 생방송이 가능한 구성 및 UHD 제작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구성했다”라고 밝혔다. 향후 EBS는 UHD 콘텐츠 제작 비중을 늘리는 것과 동시에 시스템의 활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EBS 01_1
EBS 03

1

문경환(KBS)·김은영(MBC), 2022 대중문화예술 제작스태프대상에서 문체부 장관상 받아
문경환 KBS 중계기술국 감독과 김은영 MBC 제작기술국 차장이 11월 3일 열린 ‘2022 대중문화예술 제작스태프대상’ 시상식에서 ‘문화체육부 장관 표창’(방송/특수영상과 색보정 분야)을 수상했다. 올해로 6회를 맞은 ‘대중문화예술 제작스태프대상’은 한류 콘텐츠의 숨은 주역인 대중문화예술 제작진의 노고를 격려하는 국내 유일의 정부 포상 제도다.
문경환 KBS 중계기술국 감독은 드론·와이어캠 등 특수장비를 자체 제작해 대통령·총선 선거방송 등에서 생동감 있는 영상을 제공한 한 공로로 수상했고, 김은영 MBC 제작기술국 차장은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 등에서 독특하고 아름다운 영상미를 구현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2022 대중문화예술 제작스태프 대상 시상식
1

KBS, 2022 카타르 월드컵 소식 TIVIVA mini 양방향 서비스로 제공
지상파 직접 수신 UHDTV(인터넷 연결) 시청자는 KBS가 제공하는 ‘TIVIVA mini 양방향 서비스’를 통해 카타르 월드컵 경기를 보다 풍성하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카타르 월드컵 경기가 시작되면 자동으로 TV 화면 하단에 서비스 메뉴가 표시되고, 시청자가 TV 리모컨 좌우 버튼을 조작해 OK 버튼만 누르면 선택한 서비스를 TV 화면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또, 홈페이지와 마찬가지로 TV에서도 실시간으로 인공지능(AI)이 다각도로 분석해주는 경기 데이터를 함께 시청할 수 있고, 경기 전후 VoD 형태의 영상을 제공한다. 방송과 5G 융합을 통해 어디서나 난시청 없이 방송 시청이 가능한 ‘이어도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

KBS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