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텐, 금융결제원 컨트롤룸 솔루션 구축

에이텐, 금융결제원 컨트롤룸 솔루션 구축

53
0

・ 관리 편의 향상이 곧 업무 효율 상승과 밀접한 영향
・ 금융결제원 컨트롤룸, 에이텐 연장기와 매트릭스 시스템으로 구축
・ 관리자가 모바일, 태블릿 이용 모니터링, 제어 편의 제공
1
1

image0041
1
1

정보 기술, 프로 AV, 통신 및 관리 솔루션 전문기업 에이텐이 금융결제원 컨트롤룸 솔루션 구축 사례를 공개했다. 핵심은 서버룸 컴퓨터에 저장된 정보를 컨트롤룸의 운영자 PC에 출력, 공유, 확장하여 모니터링 및 제어할 수 있는 기능 구현이다.

여기에는 △컨트롤룸 △상황실 △관제실과 같이 여러 컴퓨터에 나누어진 데이터를 여러 사용자가 여러 디스플레이로 유연하게 스위칭하며, 모니터링 및 제어하는 것도 포함한다. 그리고 고가용성과 고신뢰성까지 뒷받침하면서 유연한 상호 호환성을 뒷받침한다.

image001
코로나19로 오프라인의 온라인 전환에 가속이 붙으면서 비슷한 기능 구현의 필요성은 더욱 높아진 상황이다. 하지만, 무수히 많은 솔루션 도입을 앞다퉈 진행하면서 정작 현장에서는 다양한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 얼마나 효과적이며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는 기준인 사용 편의에서 뒤떨어지면서 어렵다는 하소연이 들린다는 것이다. 장비마다 제각각인 조작 방식으로 어려움을 겪거나 당장 이의 첫 단추인 스위칭과 모니터링부터 복잡한 단계를 거쳐야 하면서 접근 문턱이 높다고 지적한다. 대한민국 금융정보 유통의 첫 관문인 금융결제원이 에이텐 솔루션 도입을 결정한 핵심에는 쉬운 조작 편의와 내구성 그리고 검증된 호환성이다.

특히 호환성에 차질이 발생해 만약 기 설치된 구형 장비와 앞으로 추가될 신형 장비 상호 간의 데이터 연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운용과정에 예측 불가한 이슈 발생 확률이 높다. 가급적 장비를 하나의 벤더로 통일하는 것을 권하는 배경이다.

금융결제원에 적용한 솔루션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image002-vert

 

서버룸 내 연결
서버룸 내 컴퓨터와 컨트롤룸의 운영자용 PC 연결은 over IP KVM 송수신기 KE8900ST/SR을 사용했다. KE8900ST/SR는 over IP 연장기로 인트라넷을 통해 원격 USB 콘솔로 시스템에 접속할 수 있으며, 서버룸과 컨트롤룸이 서로 멀리 떨어져 있어도 거리 제한 없이 원활한 접속과 제어를 가능하게 해주는 장비다.

서버룸 내 장치 제어
서버룸 내 설치된 장치 제어를 위한 VK2100 룸 컨트롤러(컨트롤 박스)를 도입했다. VK2100 컨트롤 박스는 컨트롤룸, 회의실, 연회장과 같이 실내 시설의 하드웨어 장치를 중앙집중식으로 컨트롤 가능한 관리 시스템이다. 비디오, 오디오 장비는 물론 회의 관련 장비, 조명, 에어컨, 프로젝터, 전원 스위치 등을 제어할 수 있는 중앙 플랫폼 역할과 모바일, 태블릿을 통해 모니터링, 제어할 수 있는 편의까지 동시에 충족한다.

KE 시리즈 제어
클릭만으로 KE 시리즈를 제어할 수 있는 웹기반 GUI 제어 솔루션 CCKM이다. 내장된 이중화 요소를 통해 매트릭스 스위치의 주요-보조 구조로 주요 및 보조 서버와 실시간 DB 업데이트와 백업을 포함한 장치 데이터 전송을 구현한다.

금융결제원 컨트롤룸 구축 작업에 참여한 에이텐 관계자는 “온라인을 기반으로 서비스가 제공되고 진화하면서 많은 기업은 이의 전환에 비중을 높이는 추세입니다. 그렇기에 다양한 솔루션을 도입해왔고 본의 아니게 점점 복해지는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라며, “정작 현장에서 구축된 장비 운용에 어려움을 토로하거나 기능에 제약이 따른다면 투자를 아니한만 못합니다. 통신 및 관리 솔루션 전문 브랜드 에이텐이 금융결제원 컨트롤룸을 성공적으로 구축 완료한 건 바로 운용하기 쉽고 명확한 조작 편의성이 뒷받침되었기에 가능한 결과입니다.”라고 설명했다.


 

에이텐(ATEN) 소개
1979년 설립된 에이텐은 다양한 디지털 정보를 공유・연결・전환해 주는 선도적인 솔루션 기업이다. 에이텐 솔루션은 소수의 컴퓨터로 수백 대에 이르는 컴퓨터와 서버, 기타 네트워크 장치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동시에 기업의 각종 유지관리 비용(하드웨어, 에너지 공간 보안, 인력 등)을 크게 절감할 수 있는 KVM 및 전원 관리 솔루션뿐만 아니라, 전문 영상관련 솔루션인 밴크리스트(VanCryst) 라인업을 완성했다. 영상의 분배, 스위칭, 연장을 통합한 디지털사이니지까지 원스탑으로 구축 가능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에스코피티이엘티디 소개 (에이텐 공식 파트너)
에스코피티이엘티디(www.escokorea.co.kr)는 상황실 통합관제 시스템, 영상/음향 시스템, Zoom/Teams 등의 협업 시스템, 디지털 사이니지 등 다양하고 전문적인 통합 솔루션을 기반으로 설계 및 시공, 유지관리 업무를 중점으로 수행하는 통합 SI 업체이다. 특히, 통합관제솔루션 부분에서는 기존의 ‘상황판 + Wall Controller’ 시스템과 Over IP 등의 신규 솔루션을 접목하여 운영의 편리성과 안정성에 중점을 둔 설계 및 시공을 지향하여 고객의 가치 제고를 목표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