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내용 소개
1. CEO Charlie Vogt의 인사말 영상 소개
2. Gates Radio의 변천과정 영상 소개
3. 최신 Radio 송신기 및 Intraplex 제품군 소개
4. 최신 TV 송신기 소개
5. ATSC3.0과 LTE A+망을 이용한 Tower Overlay 기술 소개
행사 배경 소개
GatesAir 사는 Harris Broadcast 사의 새로운 회사 이름이다. Harris Broadcast는 원래 Harris Corporation의 Broadcast Division이 2012년 말에 Gores Group에 매각되면서 Harris라는 이름에서 Harris Broadcast라는 이름으로 사용되다가 지난 3월에 취급 장비군에 따라 회사를 2개로 분리하면서 각각 새로운 이름으로 바뀌었다. 제작장비 분야는 Imagine Communication이라는 이름으로 그리고 Radio/TV 송신기 및 Intraplex Network 장비쪽은 GatesAir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원래 Harris 송신기는 1930년대 미국 일리노이주 Quincy라는 도시에서 설립된 Gates Radio라는 회사가 전신이며 1950년대 Harris에서 Gates Radio를 인수해서 얼마 전까지 Harris Broadcast라는 브랜드 이름을 사용했었는데 이전과 유사한 이름을 다시 찾은 것이다. 지난 행사는 KOBA 2014 전시회를 맞아 GatesAir라는 변경된 회사 이름을 홍보하고 최신 제품 및 기술들을 소개하고자 5월 20일 오전에 컨퍼런스 룸 308호에서 진행되었었다.
▲ 진행을 맡은 조동찬 브이아이텔레콤 차장 |
최신 Radio 송신기는 Flexiva라는 Low power compact 시리즈와 내부 컴바인의 최대 80KW까지 확장 가능한 High Power 송신기, 모든 Audio codec 포맷을 지원하는 IP Audio Codec인 IP LINK의 주요특징들을 소개했었다. Flexiva FM송신기는 타사에 비해 월등한 효율과 성능을 기반으로 운용과 유지비용을 최소화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최신 TV 송신기는 Maxiva라는 모델로 Low Power Compact 시리즈와 이전 모델을 더욱 개선한 UHF/VHF 공냉/수냉식 송신기를 소개했었다. Radio송신기인 Flexiva와 마찬가지로 효율과 성능을 타사에 비해 극대화시킨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ULXT라는 UHF 수냉식송신기의 효율은 ATSC 방식일 때 최대 42%, OFDM 방식일 때 최대 38%에 이르는데 이는 전 세계에 현존하는 송신기 중 최대의 효율을 자랑한다. PA Module 1개당 무게는 11KG으로서 역시 전세계에 존재하는 UHF TV 송신기의 PA Module 중 가장 작고 가벼운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용이한 유지보수를 가능케 한다.
▲ NAB 2014 전시회 때 ATSC3.0 시연 블록 다이어그램 |
Leading Company로서 항상 진보된 기술을 바탕으로 신제품들을 출시했듯이 지난 NAB 2014에서는 Future Cast라는 이름으로 LG전자와 협력하여 ATSC3.0 기술을 세계 최초로 시연했었는데 그 때 시연했던 장비 구성과 내용을 이번 이벤트에서 소개했었다. 단일 RF 6MHz 대역에 4K UHD fixed service HEVC@15.5Mbps와 HD Mobile Service(720P) HEVC@1.6Mbps와 SD Mobile Service(480P) HEVC@0.98Mbps를 시연했었고, 사용된 송신기는 GatesAir 사와 LG의 자회사인 Zenith와 합작으로 제작된 것이며 UHD Display는 LG전자 제품이었다. LTE A+망을 이용한 Tower Overlay 기술은 방송과 통신이 융합하는 추세에서 향후 모바일 기기에 사용될 많은 용량의 방송 비디오와 오디오 서비스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전송할 것인가에 대한 대안을 제시했다.
▲ LTE A+망을 이용한 Tower Overlay 개념 |
현재 사용하는 LTE망은 Unicast 서비스로서 향후 많은 용량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원할 히 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현재 발전중인 LTE망을 이용해 Multicast 서비스를 하려는 eMBMS도 서비스 지역의 한계가 있다. 이에 LTE physical layer를 변경하여 HTHP(High Tower High Power)로 기존의 LTE cell망을 커버하여 Multicast를 하는 대안을 제시한다. 기존의 LTE carrier(P2P)와 Multicast를 위한 Carrier(P2MP)는 3GPP Release 10에서 정의하는 Carrier Aggregation기술을 이용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다른 대안으로 DVB-T2의 망을 사용한다면 DVB-T2 Frame 중 FEF(Future Extension Frame)에 P2MP data를 할당하여 기존의 DVB-T2 data frame과 같이 송신하는 것이다. 이 때 두 신호를 모두 보내는 Hybrid Modulator를 이용하여 Carrier Aggregation기술을 적용하면 수신기에서 각 해당하는 신호를 수신할 수 있다.
▲ Tower Overlay 기본 Demo Setup |
언제나 그렇듯이 Harris(현 GatesAir)는 보다 진보된 기술로 전 세계 방송시장을 이끌어 가는 Leading Company로서 소비자들에게 유용한 제품들을 공급했었는데 GatesAir로 이름이 바뀐 지금도 계속 진보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한 제품들을 내놓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