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는 전 세계적으로 볼 때 가장 유연하고 탄력적인 매체입니다. 전통적인 미디어 시장과 디지털 미디어 시장은 모두 경쟁이 치열하지만, 라디오에 있어서 보이는 라디오는 라디오의 점유율을 높이거나 안정되게 유지하는 수단으로 자리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보이는 라디오(Visual Radio)’라는 브랜드로 많은 시도가 있었습니다. 듣는 라디오의 한계점은 전 세계적으로 벗어나야 하는 한계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방송국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는 안정성입니다. 그 안정성의 틀로 인해 기존의 변화는 쉽지 않고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잠정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기존의 라디오 오디오 파일시스템에 카메라만 연결하고 비디오 스위칭 장비를 연결해서 보이는 라디오의 일부 구현만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점점 더 아나운서나 DJ 혼자서 음악에 대한 플레이나 보이는 화면에 대한 컨트롤을 One man Base에서 진행하기를 원하는 Needs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Needs를 해결할 수 있는 이탈리아 오디오 비디오 전문업체 AxelTech의 VJ Pro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996년에 설립된 Axel Technology 사는 라디오와 TV의 방송솔루션 전문 이태리 업체이고 40년 이상의 노하우를 가진 전문업체로서 120개국의 글로벌 파트너와 유저 네트워크를 가진 글로벌 벤더입니다.
AxelTech의 Visual Radio 솔루션 VJ-PRO는 모든 Radio Automation 시스템과 디지털 믹싱 콘솔에 인터페이스 할 수 있습니다. 이는 Studio Workflow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추가 엔지니어가 필요하지 않으며 이를 사용하기 위한 특별한 교육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Radio Automation interface
기존의 라디오 오디오 파일 시스템과 커스터마이징 후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RCS, Netia, Zenon, AD Soft Winners) 이를 통해서 연결된 비디오 클립을 음악의 플레이와 동시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음악만 보이는 라디오 때 제공하거나 또는 캡처된 화면만 나갔던 일반 방식을 탈피하여 진행자가 원하는 비디오 클립을 자유스럽게 나갈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Radio Console interface
기본의 AxelTech의 콘솔인 Oxygen 3000과 함께 3rd party 콘솔과도 연결이 가능합니다. (Studer, Axia, LAWO, DHD 그 외) 탈리를 통해 선택한 카메라 영상을 화면에 송출되게 하며, 목소리 인식을 통해서 자동으로 목소리가 나는 곳으로 카메라를 이동시키는 기능도 있습니다. 게스트가 같이 방송할 때 일일이 카메라를 선택하지 않고 목소리 감지만으로 선택할 수 있어 제작의 편이를 제공합니다.
Built-in Video playout and capture
탑재된 2채널 비디오 송출 시스템과 2채널 믹싱/크로스 페이딩 효과를 탑재함으로 비디오 플레이어 구현에도 전혀 문제가 없으며 비디오와 오디오의 싱크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탁월하고 쉬운 비디오 송출 브랜딩
자동타이틀 기능, 애니메이션, 로고, 시계, RSS 피드, 기상정도, 뉴스 등을 같이 브랜딩하여 송출하고, SNS와 결합한 화면도 같이 내보낼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도 번들로 탑재되어 있어서 손쉬운 송출 브랜딩이 쉽게 가능합니다.
비디오 스위처 컨트롤
기존의 비디오 컨트롤을 GUI 화면상에서 TCP/IP와 시리얼 통신을 통해 소프트웨어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Atem, VMIX, Newtek tricaster 등 )
카메라 콘트롤
소프트웨어로 PTZ 카메라를 콘트롤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기능을 DJ가 화면을 보면서 콘트롤 할 수 있어 보이는 라디오 기능뿐만 아니라 TV 범주의 어느 정도 기능을 수용함으로 TV와 라디오를 브릿지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는 차세대 멀티미디어 솔루션입니다.
이제 라디오 시장은 보이는 라디오로 나아갈 것입니다. AxelTech의 VJ Pro는 이를 가능하게 할 충분한 솔루션입니다. 한국적 정서와도 매우 흡사한 이태리의 감성과 디자인이 살아있어 제작과 사용에 있어 높은 가능성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