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방송계 동향

10월 방송계 동향

213
0

YTN, 제14대 우장균 사장 취임

YTN 01YTN 02
9월 23일 해직 기자 출신인 우장균 YTN 신임 사장이 취임했다. 우장균 사장은 취임식에서 ‘공정방송, 진실방송, 재난안전방송’을 들며 YTN의 장점을 살리는 경영을 하겠다고 밝혔다.
우장균 사장은 1994년 YTN에 입사해 앵커와 노조위원장 등을 지냈으며, 2008년 낙하산 사장 선임을 반대하다 해직된 뒤 6년 만인 2014년 대법원판결로 복직했다. 이에 앞서 17일, 제13대 정찬형 사장은 임직원 모두에게 감사의 뜻을 표하며 3년간의 임기를 마치고 퇴임했다.
1
1
1

MBC-피스퀘어-도미노피자 ‘드론을 이용한 피자 배달 성공’

MBC

드론 전문업체 피스퀘어는 8월 21일 글로벌 피자 체인인 도미노피자와 협업으로 세종시에서 처음으로 피자 드론 배송에 성공했다. 해당 드론에는 자율 주행을 위한 정밀 측위 장치로 MBC의 MRP-2000 Uav Kit이 적용됐다. 드론 배송은 10월 31일까지 토요일과 일요일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세종호수공원 도미노피자 세종 보람점으로 주문할 경우 이용할 수 있다.

1
1
1

NAB show 2021 개최 취소

NAB 2021 취소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전염병 급증으로 올해 10월로 연기된 NAB Show 2021 전시회가 지난 9월 15일 취소되었다. 전미방송협회인 NAB는 코로나 델타 변이 상황에서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관련 기대 수준 이하의 쇼를 진행하는 것보다는 취소를 통해 안전을 우선하며, 내년을 기약하기로 했다고 알려 왔다. 2022년 NAB Show는 2022년 4월 23일부터 27일까지 5일간 열릴 계획이다.
1
1
1

TBS eFM 추석특집 ‘Family Outing’

TBS

TBS eFM 라디오는 지난 9월 10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진행한 ‘2021 광주 ACE FAIR’에 참여하고 ‘TBS eFM 추석특집, Family Outing’ 특별공연을 생중계했다. 추석 명절을 맞아 TBS eFM 인기 DJ들이 다 함께 출연하여 다채로운 음악 공연 및 릴레이 형식의 인터뷰를 통하여 가족의 의미와 가치를 전달하는 특별한 음악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또한 이날 다문화 포럼을 개최하고 다문화가정 및 이주민들을 위한 외국어방송의 역할과 필요성을 제기했다.
1
1
1

KBS, ‘재난전문채널’ 신설
재난방송 주관방송사인 KBS에 24시간 ‘재난전문채널’이 새롭게 신설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달 31일 국무회의에 보고한 ‘재난방송 강화 종합계획’을 통해 KBS가 재난정보를 24시간 신속·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KBS에 ‘재난전문채널’ 신설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신설되는 ‘재난전문채널’은 지상파 다채널방송(MMS : Multi Mode Service)을 활용하여 UHD 1TV의 9-2채널에서 방송된다.
방통위는 KBS와 ‘재난전문채널’ 신설을 위한 논의를 시작했으며, 필요한 재원 지원 방안을 검토 중이다. KBS도 ‘재난전문채널 추진 실무 TF’를 구성하고, 이를 통해 재난전문채널 시범방송의 운영방안 등을 수립할 예정이다. ‘재난전문채널’은 2021년 ‘수도권 재난전문채널 시범방송’, 2022년 ‘전국권 재난전문채널 시범방송’, 2023년 ‘재난전문채널 정규방송’을 목표로 하고 있다.
1
1

KBS, ATSC 3.0 – 5G 융합 방송 송출시스템 협력 MOU 체결

KBS

KBS, SK텔레콤, 캐스트닷에라는 지난 9월 15일 KBS 본관 사옥에서 ‘ATSC 3.0-5G 융합서비스 사업화 협력’을 위한 MOU(업무협약)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각 사가 보유한 기술 역량을 융합하여 가상화 기반 차세대 방송송출 서비스를 시험하고 사업화 관련 전략적인 협력을 통해 동반 성장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각사는 △ 사업협력 공동 TF 구성, △ 가상화 기반 ATSC 3.0 방송 송출시스템 PoC 실증 추진, △ 방송 혁신 서비스를 위한 사업 모델 협력 확대, △ ATSC, CES, NAB, 방송 공학회 등 방송/미디어 분야 표준 기술 협력 등의 노력을 할 방침이다.
1
1
1

SBS, 경력직 아나운서 채용

SBS 02 김가현 아나운서-horz

SBS는 최근 경력직 아나운서로 KBS N 출신 김가현 아나운서(사진 왼쪽)와 부산MBC 출신 김다영 아나운서(사진 오른쪽)를 선발했다. 김가현 아나운서는 KBS N SPORTS에서 스포츠 현장 리포팅을 중심으로 활동하며 존재감을 알린 아나운서로, 코로나 사태 이후 스포츠 리그가 중단된 시기에는 계열사 예능프로그램에도 출연하며 재능을 발산했다. 김다영 아나운서는 목포MBC, 부산 MBC에서 뉴스 아나운서 및 리포터로 활동하였으며, TV광고 모델로도 활동하며 이름을 알린 바 있다.
1
1
1

2021 EBS 국민정책제안 ‘내가 만드는 EBS’ 공모전 시상식 열려

EBS 02EBS 01

EBS는 지난 9월 13일 EBS 본사 대회의실에서 2021 EBS 국민정책제안 ‘내가 만드는 EBS’ 공모전 시상식을 열었다. 모두 149명이 참가한 이번 공모전에서는 대상 1명과 최우수상 2명, 우수상 10명 등 모두 13명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대상은 김은경 씨의 ‘다시 책으로, 프로젝트’가 수상했다. 비대면 시대, 초등 필독도서를 탑재한 EBS 온라인도서관을 개관해, 어린이들에게 책읽는 환경을 조성해 줄 것을 제안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이광희 씨는 ‘학생 주도의 메타버스 강의콘텐츠를 통한 메타인지 향상 프로그램 구축’을 제안했다. 학생이 직접 강의를 함으로써, 온라인 학습의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했다. 윤형렬 씨는 ‘군인 자기개발비용 지원 제도와 EBS 연계를 통한 현역 장병 학습 지원’을 제안해 교육사각지대에 놓인 군인들의 학습권 보장을 강조했다.
1
1
1

아리랑국제방송, 2021년 하반기 정규직 채용
아리랑국제방송이 하반기 정규직 채용을 진행한다. 신입직원은 방송부문 보도기자, TV PD, 방송기술과 경영부문 경영기획, 재무회계에서 모집하며, 경력직원은 정보화 직무에서 채용한다. 이중 방송기술 직무는 2명을 채용하며, ‘서류심사-필기시험-실무면접-AI 역량검사-종합면접’을 거쳐 최종합격자가 선발될 예정이다.
1
1
1

OBS, ‘혁신모델, 고용승계’ 경기라디오 공모 참여 선언
OBS가 2021년 9월 15일 방송통신위원회의 경기지역 신규 지상파 라디오 사업자 공모에 참여하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수도권 지상파 TV방송사인 OBS는 라디오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전국에서 유일한 지역방송사다.
OBS는 방통위 공모 발표 직후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혁신적인 방송모델로 지역 밀착성을 강화하고 지속가능성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혁신 방향은 경기 지역 청취자들의 방송 운영과 제작 참여를 최대한 보장하는 ‘개방형’이라면서 단순한 라디오방송국이 아닌, 오디오 콘텐츠 회사를 지향한다고 강조했다. OBS는 지난 4월 1일부터 일찌감치 경기라디오 추진단을 구성해 내실 있는 사업계획을 준비하고 있으며, 라디오 운영 방식과 관련해선 TV와 연계하되 독자적 경영과 편성, 제작을 보장하는 독립 본부 형태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1
1
1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계포털 개선 결과 발표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시장 활성화 정책 방안의 일환으로 국민불편 해소를 위해 추진한 방송통계포털(mediastat.or.kr) 개선 결과를 발표했다. 방통위는 2018년부터 방송통계포털을 통해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등 다양한 방송통계를 제공해왔다. 올해부터는 방송사업자별 시청점유율 조사를 활용한 방송프로그램별 상세 TV 시청기록과 N스크린(스마트폰, PC, VOD) 시청기록도 새롭게 제공하고 있다.
방송프로그램별 상세 시청기록은 방송콘텐츠 가치정보 분석 서비스(racoi.or.kr)와 함께 관련 업계와 학계 등에서 방송프로그램의 기획, 제작, 광고판매, 유통, 연구 등에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복합통계(통계표 연계), 분석(증감, 누계 등), 지도시각화, 마이 히스토리(My History) 등 다양한 기능을 도입했다.
1
1
1

KT스카이라이프,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참여

스카이라이프 01스카이라이프 02

KT스카이라이프는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의 언어치료 교육영상 제작을 지원하는 기부금 전달식을 진행하고, 유아의 언어발달 향상으로 가족 내 의사소통을 증진하기 위한 부모 교육영상 제작 지원비 2,500만 원을 기부했다.
또한, KT스카이라이프는 skylife 보호종료청소년 SOS 장학금 지원사업의 첫 지원 대상자들을 선발하고 보호종료청소년 SOS 장학금 전달식을 열었다. 스카이라이프는 보호종료청소년 SOS 장학금 지원사업의 1호 신청자이자 지원 대상자인 봅슬레이 국가대표 강한 선수를 홍보대사로 위촉하고 SOS 장학금을 전달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