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IBC 2018 참관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는 2018년 IBC 참관과 함께 여러 기관들과의 미팅을 통해 현재 유럽에서의 UHD 시장 현황과 전망, 5G 및 OTT 서비스 그리고 2019년 월드미디어포럼을 준비하기 위한 주제선정 및 강사 섭외를 진행하였다. EBU와의 미팅을 통해 OTT와 5G로 인한 방송사의 대응과 미래를 알아보았고, Samsung Research Institute UK를 방문해 유럽의 방송서비스 현황과 방송 표준에 대해 논의했다. Digital UK에서는 유럽의 Freeview 서비스에 대한 소개와 전망 등에 대해 토의했으며 이밖에 Sony, Grass Valley, Tvlogic, Harmonic, MediaKind, Media Links, LS Telecom 등의 부스를 방문하여 주요 기술 동향과 현안을 살펴보았다.
2018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체육대회 개최
지난 10월 20일 북한산에서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가 가을 체육대회를 개최했다. 100여 명의 연합회원이 참석한 행사는 가을 햇살 아래 체육대회를 통해 회원 간 유대감을 높이고, 건강한 마음으로 한 해를 마무리하는 의미가 담겨있다.
먼저, 오전에 북한산 노적사로 가벼운 등반이 시작되었다. 1시간의 등반 후 단체사진으로 마무리하며 하산하였고, 즐거운 점심식사가 이어졌다. 오후에는 각사의 구분이 없는 레크리에이션을 통해 웃음의 시간이 되었고, 마지막 족구 대회에서는 총8팀의 치열한 경쟁을 통해 아리랑국제방송과 MBC가 결승전을 치뤘다. 치열한 격전 속에서 최초로 MBC가 우승을 하였고, 행운권 추첨을 마지막으로 모든 일정을 마무리했다.
SBS, 인공지능 클립 생성 기술 개발로 세계 최초 ‘UHD 방송 클립 서비스’ 시작
SBS 미디어기술연구소는 인공지능 클립 생성 시스템인 ACES(Artificial intelligence Clip Export System)의 개발을 완료하고, 이를 UHD 방송 전자 안내(A-ESG, Advanced Electronic Service Guide)에 도입한 ‘딥러닝 기반 UHD 방송 클립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시작하였다. 이로써 인기 드라마나 예능의 재미있는 부분만 뽑아낸 하이라이트 클립 유통 서비스도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서 가능해질 전망이다.
‘딥러닝 기반 UHD 방송 클립 서비스’는 하이라이트 클립을 제작하는 과정을 딥러닝 기반 ACES가 수행하게 함으로써, 클립 제작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낮추면서도 안정적인 품질을 획득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딥러닝 기반 UHD 방송 클립 서비스’를 통해 SBS의 모든 방송콘텐츠에 대하여 UHD 방송 A-ESG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SBS는 또한 해당 기술의 학습을 손쉽게 하기 위해서 그룹 유통 인프라 시스템인 OPS(Online Publishing System)를 활용하고 있다. OPS를 통해서 학습 데이터를 제공받아 학습에 활용하고, 학습에 의해 진화한 알고리즘에 의해 생성된 클립들을 다시 OPS를 통해서 유통함으로써, 시간이 지날수록 더 재미있는 하이라이트 영상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