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VW 2023 현장스케치

DVW 2023 현장스케치

135
0

1


방송기술 워크샵인 ‘DVW 2023’이 4월 27일 대치동 섬유센터 이벤트홀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DVW 2023에서는 각 분야 최고의 실무자들이 전달해주는 전문적인 강의와 최신 제품 그리고 다양한 장비 시연을 볼 수 있었던 풍성한 전시부스로 참관객들에게 다채로운 볼거리를 선사하였습니다.

3
2


DVW의 트레이드 마크는 명실상부한 디브이네스트 이광희 대표님의 웰컴토크가 아닐까 싶습니다. 매번 연말에 진행되었을 때는 한 해의 이슈를 정리한 워크샵이었지만 이번 DVW2023에서는 전세계적으로 알아주는 방송 전시회인 NAB의 주요 이슈들을 정리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광희 대표는 이번 NAB를 둘러보며 4개의 핵심주제를 뽑았습니다. 바로 Cloud, IP, AI, XR입니다. 이 4가지 기술들이 더 이상 차세대 기술이 아니라 현실에서 구현되고 있는 핵심적인 요소가 되고있다는 것을 NAB 2023에 전시된 여러 기술과 시스템들로 확인할 수 있는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NAB 2023을 보며 많은 생각을 하셨다는 이광희 대표님은 “모든 사용자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기술 트렌드를 모두 쫓아갈 필요는 없다”고 전하며 “무엇이 가능한 일이고 무엇이 불가능한 일인지 큰 틀에서의 흐름만 파악하고 있으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디브이네스트는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그 길에 친절한 동반자가 되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54

이어서 OBS 경인방송의 나종광 촬영감독님께서 급변하는 방송 환경에서 촬영감독의 역할이라는 주제의 강연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수많은 OTT 플랫폼의 등장으로 지상파 방송국 환경과 전문 촬영감독의 역할을 말하며 현업에 있는 입장에서의 현실적인 조언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청맥음향에 김영재 오디오 감독님께서 복잡한 현장 오디오 작업, 한번에 정리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셨습니다. 영상인들을 위해 음향에 있어 기본이 되는 마이크, 무선마이크시스템, 녹음 크게 3가지로 나누어 현장에서 사용되는 음향 장비에 대한 소개와 작업 시 주의할 점을 설명 해주셨습니다.
1

67
이번 DVW 2023에서는 디브이네스트 및 비디오마트를 포함한 11개의 업체에서 다양한 방송장비와 시스템을 참관객들에게 선보이기도 하였습니다. 이번 DVW 2023에 참가한 업체들이 어떤 제품을 가지고 참관객들을 맞이 하였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8

1
1. 디브이네스트

먼저 가장 홀에 입장하자마자 가장 눈에 띈 부스가 있었습니다, 바로 디브이네스트의 ‘NewTek’ 및 ‘Kiloview’ 제품군을 살펴볼 수 있었던 부스였습니다.
NewTek 부스에서는 최대 8채널 NDI 소스 입력이 가능한 4K 60P의 고해상도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TC Mini 4K가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최근 세로 방송을 원하는 사용자들의 니즈를 맞추기 위해 가로(1920*1080), 세로(1080*1920) 방송을 동시에 제작 가능하다는 점을 돋보였습니다.
또한 TC Mini 4K는 세로 방송 제작을 지원하는 타 장비 및 소프트웨어와 비교하였을 때 멀티뷰를 통해 세로 방송의 모니터링이 가능하기 때문에 콘텐츠 제작 환경에서 오퍼레이터뿐만 아니라 진행자 역시 실제 방송이 출력되는 최종 화면을 함께 모니터링할 수 있어 제작 환경의 효율성과 편리성을 제공해주는 제품입니다.
이 외에도 TriCaster의 다양한 기능을 보여주기 위해 가상스튜디오 및 Elgato StreamDeck과 Novation Launch Pad을 이용한 매크로 시연을 볼 수 있었습니다.
Kiloview 부스에서는 SRT 프로토콜 기반 솔루션으로 4채널 FHD 인코딩 및 디코딩이 가능한 ProSRT 4와 인/디코더 모듈을 함한 다양한 인코더/디코더 장비를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4K 60P 비디오를 디코딩 하기 위해 사용된 D350 제품이 인상깊었습니다. D350은 최대 4K 60P 비디오의 H.264/H.265 멀티 디코딩을 지원하며, HDMI 및 3G-SDI로 출력할 수 있는 디코더입니다.
또한 Kiloview에서 새롭게 출시된 컨트롤 판넬인 LinkDeck, NDI 레코딩을 위한 Turn-Key 솔루션인 R1, 듀얼 채널 4K HDMI 및 3G-SDI HEVC 비디오 인코더로 최대 16개의 서로 다른 플랫폼에 동시에 스트리밍할 수 있는 장비 E3까지 다양한 신제품을 볼 수 있었던 전시였습니다.
1

9101112

1

그리고 이어서 ‘AJA’ 제품군을 볼 수 있었던 부스도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AJA 부스에서는 ProRes기반 싱글 채널 4K 및 HD 4채널 레코딩이 가능한 Ki Pro Ultra 12G, H.264 기반 레코더 장비로 5개의 USB 포트를 통한 4채널 동시 레코딩 할 수 있는 Ki Pro GO , 듀얼 스트리밍 및 레이아웃 프리셋을 지원하는 H.264 스트리밍 및 레코딩 장비인 HELO Plus, 실시간 HDR/SDR 알고리즘 및 LUT 색상 변환 장비인 ColorBox, 32채널 또는 16채널 12G-SDI 라우터 및 컨트롤러인 KUMO 제품군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그 중 가장 눈에 띄었던 것은 OLED TV에 출력된 영상이었습니다. 이 영상은 Ki Pro Ultra 12G에 탑재된 HDR 플레이백 기능으로 ColorBox에 입력하여 4K HDR의 고화질 모니터 색감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ColorBox의 출력을 3D LUT 값을 적용하고 Live Grade를 통해 결과물을 TV로 볼 수 있었으며 실시간으로 색을 변환하는 등의 간단하고 편리한 색 변환이 가능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Ki Pro Go의 USB 플레이백 기능을 사용한 4분할 모니터링과 HELO Plus의 실시간 RTSP 스트리밍을 통해 아이패드로 참관객들에게 실시간 LIVE를 진행 할 수 있는 시연도 무척이나 인상 깊었습니다.
1

13141516

1

2. 미디어 빌리지 테크
방송 솔루션의 컨설팅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미디어빌리지테크는 NPS(Network Production System)인 넌리니어편집기(NLE), SAN, NAS의 공유스트로지, 아카이브 시스템등의 파일기반 제작시스템과 키오스크, 전자칠판 등의 DID Solutions를 많은 기업에게 제안 및 공급하고 있는 업체로 이번 DVW 2023에서도 파이널컷 프로, 어도비 프리미어, 다빈치 리졸브 등의 편집프로그램으로 편집하고 DAS에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는 NLE 시스템 제품을 볼 수 있었습니다.
1

1718

1
3. 머스트컬러

컬러 매니지먼트 전문기업인 머스트컬러는 모니터에서 색을 다루는 사진, 방송, 디자인 분야에서 올바른 색을 보고, 편집하고, 일관된 컬러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장비와 교육을 진행하는 솔루션으로 편집 전문가용 모니터와 모니터 색교정 장비를 영상, 방송 분야에 홍보하기 위해 DVW 2023에 참가하였습니다.
EIZO, ASUS, BENQ 등의 4K 모니터와 모니터 캘리브레이션인 데이터컬러의 스파이더 X 제품으로 이번 전시에서 영상 편집자들이 느끼는 모니터와 색편차를 해결하기 위한 컨설팅을 제공하고 현장 할인 판매를 진행하였습니다.
앞으로 전문가를 위한 모니터 전시와 촬영 시 화이트 밸런스 차트 사용의 필요성, 모니터에서 올바른 컬러로 작품 완성을 위한 모니터 색교정의 필요성 등을 알리고 싶은 머스트컬러의 당찬 포부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1

1920

1
4. 비에스솔루션스

비에스솔루션스는 디지털방송환경에 적합한 최적의 방송시스템 솔루션을 제안,공급하고 있는 방송장비 전문업체로 이번 DVW 2023에서는 2가지의 제품을 전시하였습니다.
먼저 EMS사의 송출용 올인원 서버로 방송 컨텐츠를 서버에 저장하여 방송 스케쥴을 짜는 자동 APC 기능과 CG 광고 삽임을 위한 큐톤 신호를 자동 스케쥴로 넣을 수 있는 송출 자동화 시스템 그리고 Live U사의 LTE 망을 이용한 생방송 전송 시스템을 볼 수 있었습니다. 기존 하드웨어 기반 방송시스템에서 IP 기반의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전환되는 시점에서 최적의 방송 워크플로우에 맞는 시스템 구축을 전략으로 삼아 참관객들을 맞이하였습니다.
비에스솔루션스는 “이번 DVW 2023 전시회를 통해 글로벌 방송기술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고 미래 방송 시스템 구축 방향을 정하는데 큰 도움이 되며 관심있는 방송 엔지니어 분들과의 정보교류의 장이 이루어져 미래의 방송 환경을 논하고 예측할 수 있어 좋은 시간이었습니다.”라고 전했습니다.

2122

1
5. 에이브이엑스

에이브이엑스는 미디어 플랫폼의 혁신적인 변화에 따른 다양한 콘텐츠 제작 현장에 필요한 장비 공급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는 프로페셔널 영상, 음향 전문회사로 다양한 고객층을 어우르고 있는 기업입니다. DVW 2019에 이어 올해에도 다시 한번 전시 부스에 참가하였습니다.
이번 전시 부스에서는 참관객들에게 다양한 분야의 방송 장비들을 한 번에 보여줄 수 있 는 다양한 장비가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에이브이엑스의 주력 제품 중에 파나소닉 캠코더와 ZOOM의 필드레코더(F1, F3, F6, F8n), 젠하이저의 마이크 및 112P 송, 수신기를 전시하였으며 어퓨처의 신제품인 인피니트 바 등의 조명까지 설치되어 있어 영상제작에 있어 필요한 모든 요소들을 하나의 부스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423

1

6. 포비디지털
최신 영상장비 유통 전문 업체인 포비디지털은 먼저 SONY PTZ의 최신 제품인 FR7을 전시하였습니다. FR7은 풀프레임 이미지센서, 광범위한 렌즈제품군, 소니의 명성 깊은 디지털 시네마 카메라가 제공하는 룩과 작동성까지 PTZ 포맷의 탁월한 전문적 퍼포먼스를 제공하는 카메라입니다.
그리고 실시간 VR 카메라 원격제어가 가능하고 1080P 실시간 프리뷰, 고해상도, 5.18GHz 싱글컷을 통한 매끄러운 흐름을 제공하는 프로페셔널 360 VR 카메라인 Insta 360 Pro 2 제품을 전시하여 고객의 니즈에 맞춘 제품선정으로 참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포비디지털은 “이번 DVW 2023을 통해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강연과 다른 업체의 제품들의 다채로움을 경험하며 변해가는 카메라 및 영상장비의 트렌드를 알아갈 수 있으며 자사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게 되어 감회가 새롭습니다. 영상장비 회사의 확장과 더불어 미래 시장에서 항상 앞서나갈 수 있는 새로운 아이템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라고 전했습니다.

2526

1
7. 비디오마트

비디오마트는 디브이네스트의 유통 자회사로서 쇼핑몰을 통해 다양한 방송장비 제품군을 판매하고 있으며, vmPTZ라는 PTZ 카메라 브랜드와 Sprolink의 소형 스트리밍 스위쳐 등의 제품을 직접 공급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이번 전시회에서 비디오마트가 새롭게 런칭한 vmPTZ 제품을 볼 수 있었습니다.
고품질 4K/UHD PTZ 카메라인 B71-N과 NDI|HX3 출력을 제공하는 B51-N3 카메라, IP지원 PTZ 카메라 컨트롤러인 R51이 전시되어 있어 직접 카메라를 컨트롤하여 화질과 성능을 체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내가 원하는 환경에 따라 어떤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지 알 수 있었던 시간이 되었습니다.
또한 새롭게 런칭한 AI 기반 Auto Tracking 카메라인 T51-N3는 DVW 2023의 중계석에 설치되어 있었으며 강의 중간 이광희 대표가 직접 자동추적 기능을 시연하여 참관객들의 관심을 끌기도 하였습니다.

27282930

1
8. 레오미디어

레오미디어는 방송, 영화 후반 제작 시스템 구축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 이번 전시회에서 Blackmagic Design의 DaVinci Resolve 와 Blackmagic Cloud Store를 전시하였으며 참관객들에게 색보정을 시연하였습니다.

3132

1
9. 펀노마드

펀노마드는 IP Codec, 방송 영상 무선 전송, 촬영 모니터 및 특수 촬영 및 비대면 원격 모니터링 전문 회사로 4K HDR 모니터링을 위한 무선 영상 전송용 BOLT 6 Series 및 Vision 24 모니터 그리고 원격 전송을 위한 Prism Rack/Flex/Mobile 등의 제품을 전시하였습니다.
DVW 2023 전시를 위해 4K HDR 모니터링과 클라우드를 키워드로한 제품의 브랜드 고급화 및 기술 전문화 지향을 통한 전략으로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실 수요자 및 사용자들을 더욱 가깝게 만날 수 있는 기회 삼아 현 시장의 주요 내용과 트렌드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습니다.”라고 펀노마드는 전했습니다.

3536

1
10. 씨엘미디어

씨엘 미디어는 촬영에 필요한 장비들을 수입, 유통하는 촬영장비 전문회사로 이번 DVW 2023에서는 씨엘미디어의 주력 상품인 HOLLYLAND와 GENTREE 등의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전시하였습니다. 특히 최근 출시되어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저지연, 1000ft 전송 능력의 HOLLYLAND Cosmo Cl과 무선 영상 송수신기, 5인치 모니터가 일체화된 MARS M1 제품을 직접 시연함으로써 참관객들에게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DVW 2023는 최신 영상 촬영 시장의 트렌드를 쉽게 접할 수 있고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촬영 감독들의 이야기를 세세하게 들을 수 있는 장소입니다. 점점 진보하는 방송 촬영 장비 기술에 대응한 전문성을 갖추고 방송 시장에 항상 변화하는 요구에 언제든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영상 촬영 종합 솔루션으로 감독님들 곁에 자리하겠습니다.” 라고 씨엘미디어는 전했습니다.

3837

1
11. 칼라미디어

칼라미디어는 촬영장비 및 방송장비를 수입, 제조, 유통하는 전문회사로 칼라미디어의 주력 상품을 소개하고 업체들간의 새로운 교류를 통해 여러 방향의 비전을 만들기 위해 DVW 2023에 참가하였습니다.
주력 전시 상품은 LED 전광판으로 기존 제품 대비 무게와 가격은 낮추고 내구성과 효율을 높인 제품으로 다양한 종류의 모듈을 배치하고 실물 프레임을 참관객들이 볼 수 있도록 준비한 모습이었습니다.
“앞으로 LED 전광판 프로덕션 확장을 통해 대형 전광판 뿐만 아니라 다양한 환경에 유수하게 적용이 가능한 시스템 구축 및 보다 더 나은 서비스 제공, 발빠른 대응 및 체계적인 방송 시스템 구축회사로 입지를 다져갈 예정입니다” 라고 칼라미디어는 말했습니다.

3940

1
DVW는 현재 방송 시장의 흐름과 최신기술 그리고 방송의 기본이 되는 촬영장비부터 편집장비를 너머 LED, 컬러 등의 다양한 장비들을 볼 수 있었던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내년에는 또 어떤 모습으로 만나게 될지 그리고 어떻게 세상이 변해있을지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앞으로 DVW가 영상, 방송인들을 위한 정보통이 되는 워크샵으로 더욱 더 활성화 되기를 바라봅니다.

41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