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C 2024 참관기

IBC 2024 참관기

199
0

서진수 방송과기술 편집장 

전시회명 IBC 2024 (International Broadcasting Convention 2024)
전시기간 컨퍼런스 : 2024년 9월 13일 (금) – 9월 15일 (토) ( 3일간 )
박 람 회 : 2024년 9월 13일 (금) – 9월 16일 (월) ( 4일간 )
전시규모 170개국 1,400업체 참가, 52,000명 참관
전시장소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RAI CONVENTION CENTER 14홀 전관
RAI 컨벤션 센터 전경
RAI 컨벤션 센터 전경

1
들어가며

늦더위가 계속 이어지는 한국과 달리 암스테르담의 날씨는 우리가 기다리던 ‘가을’ 그 자체였다. 하루에도 몇 번씩 변하는 네덜란드의 전형적인 날씨였지만 한낮 최고기온이 20도가 넘지 않아 전시회를 관람하기에 더할 나위 없는 좋은 날들이었다.

RAI 컨벤션 센터 내부
RAI 컨벤션 센터 내부

 

이번 IBC 2024는 방송,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최대 국제 전시회로, 최신 기술과 혁신의 결과를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었고 미래 지향적인 미디어 기술과 서비스에 대한 논의의 장이었다.

행사장에 도착하자마자 느낀 것은 규모의 웅장함이었다. 수천 명의 참가자들이 전시장을 가득 메웠고, 각 기업 부스마다 최신 기술을 선보이려는 열기를 느낄 수 있었다. 특히 최대 화두인 AI, 클라우드, 5G를 활용한 미래 미디어 기술의 혁신에 대한 솔루션이 다수였는데 이러한 기술들이 방송과 콘텐츠 제작의 패러다임을 어떻게 변화시킬지에 대한 흐름이 기대되는 현장이었다.

올해 행사가 열린 RAI 컨벤션 센터에는 170여 국, 1,400여 업체가 참가하였고 참관인도 52,000여 명으로 작년 IBC 2023와 비교해 더 큰 규모로 진행되었다.

 

숫자로 보 IBC 2023
숫자로 보 IBC 2023
입장권



사전 등록 메일의 QR 코드로 입장권을 수령하고 오전 10시 30분 본격적인 참관을 시작했다.
전시장 배치

전시장 배치


총 14개 홀은 전시, 컨퍼런스, 비즈니스 미팅룸 등 영역별로 구성되어 운영되었다. 매우 웅장한 규모였지만 각 홀에 대해 인지하기 쉬운 사인(sigh)과 행사 관계자의 배치로 큰 어려움 없이 이동이 가능했다.

전시장 sign
전시장 sign

1
확장된 AI 솔루션과 클라우드

이번 IBC 2024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AI 기반 콘텐츠 제작 기술이었다. 클라우드 기반 방송 솔루션도 많은 방문자로 하여금 관심을 끌었다. AWS와 Microsoft는 클라우드 인프라를 활용한 라이브 방송 솔루션을 선보였고, 이를 통해 전 세계 어디서나 고품질의 방송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제작하고 송출할 수 있는 기능을 소개했다. Adobe는 AI가 탑재된 프리미어 프로의 새로운 기능을 소개하며, 영상 편집 작업을 훨씬 간단하게 만들어 주는 도구를 시연했다. AI 기술이 실시간으로 장면을 분석하고 자동으로 하이라이트 클립을 생성하는 기능은 특히 스포츠 중계나 라이브 이벤트에 적합해 보였다.

 

Microsoft 부스
Microsoft 부스
AWS 부스
AWS 부스

1
IPTV/OTT/SO/InternetTV의 데이터 관리
디지털콘텐츠 유통에 있어 면밀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솔루션이 유독 관심을 끌었다. 직관적이고 간단한 프리셋 템플릿으로 콘텐츠 퍼블리싱이 가능했고 배포된 콘텐츠를 특정 지역, 시간, 연령대, 주 사용 플랫폼 등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시각화하는 기능이 돋보였다.

altimeia KT company 부스
altimedia KT company 부스

 

VR을 통한 몰입형 미디어
NHK 부스에서 시연한 몰입형 미디어는 VR과 프리뷰포인트 인터랙션 기능으로 3차원 공간에서 콘텐츠를 구성하고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와 같은 다양한 장치로 시청이 가능했다. 일본인들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데키루카나’를 모티브로 하여 현장감 있는 몰입형 미디어의 체험을 선보였는데 특히, 가상 공간에서의 실시간 인터랙션이 가능해지면서 향후 방송 및 엔터테인먼트가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했다.

NHK 부스의 Immersive Media
NHK 부스의 Immersive Media
LG 부스의 XR 스튜디오
LG 부스의 XR 스튜디오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을 선도하는 LG와 삼성은 카메라 소스를 이용한 XR 콘텐츠와 가상 프로덕션 스튜디오를 구현할 수 있는 초대형 디스플레이 월을 시연하여 많은 참관객의 관심을 모았다.

12.1 The Gallery, SAMSUNG

SAMSUNG 부스의 The Gallery
SAMSUNG 부스의 The Gallery

 

네트워킹의 장
IBC는 기술 혁신뿐만 아니라 네트워킹의 장이기도 했다. 여러 기업의 부스, 미팅룸 등에서 최신 기술을 체험하고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정보의 교류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13.1 네트워킹
13.2 네트워킹

1
다양한 세션

유료로 진행되는 컨퍼런스 외에도 무료로 참석이 가능한 다양한 주제의 세션이 진행되기도 했다.

14.1 세션
14.2 세션

1
마치며

IBC 2024는 방송과 미디어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중요한 자리였다. 특히, AI와 클라우드 기술이 방송 제작 및 유통의 패러다임을 매우 빠르게 바꾸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기존의 방송 시스템이 점점 더 자동화되고, 효율적이며 글로벌화되는 추세 속에서 미디어의 소비 방식 역시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을 체감했다. IBC뿐만 아니라 각국에서 진행되는 이런 전시회를 통해 방송과 미디어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접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15. IBC2025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