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솔루션, WA-900CS 무선마이크용 패시브 컴바이너/스플리터 판매

㈜사운드솔루션, WA-900CS 무선마이크용 패시브 컴바이너/스플리터 판매

1021
0

사운드솔루션은 자체 개발한 무선마이크용 900MHz 비면허 대역 전용의 WA-900 무지향성/단일 지향성 안테나, WA-900AB 라인 부스터 판매에 이어, 12월부터는 무선마이크용 패시브 컴바이너/스플리터 WA-900CS를 판매한다.

WA-900CS (1)

컴바이너는 2개의 외부 안테나를 동시에 입력하여 하나의 출력 신호로 보내는 역할을 하며, 스플리터는 1개의 외부 안테나를 입력하여 신호를 두 개로 출력하는 제품이다. 900MHz 대역에 특화된 이번 제품 개발로 900MHz 대역의 전용 안테나와 라인 부스터에 이어 WA-900CS 컴바이너/스플리터 판매에 의해, 월등한 품질의 900MHz 대역 무선마이크 주변 기기의 라인업이 구성했으며, 지금까지 무선마이크 시스템 설치 시에 유연하게 대처가 되지 않았던 환경에서 이 제품을 통해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61

이 제품에는 수동소자 회로를 사용하여 균일한 RF 시그널 분배를 하며 낮은 NF(Noise Figure) 특성으로 신호대 잡음비(SNR)가 개선되어 신호 왜곡을 최소로 하였다. 또한, 엑티브 안테나로 전원 공급을 위해 리시버에서 출력되는 DC 전원을 위한 마이크로 스트립 회로 (Microstrip circuitry)는 모든 포트를 통해 DC 전류가 통과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알루미늄 재질의 하우징은 제품 내구성이 뛰어나고 50Ω 임피던스와 리턴 로스가 거의 없는 1.01의 뛰어난 입출력 VSWR값, 3dB의 낮은 삽입 손실은 무선마이크 시스템 구축에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11

12

13

 

그동안 무선마이크용 콤바이너/스플리터는 외국산 제품이 판매되었고 주파수 대역도 900MHz 비면허 전용 대역이 아닌 10~2000MHz 대역 또는 그 이상의 제품을 현장에서 사용하는 사례가 많았다. 특히, 일부 제품의 경우 성능이나 임피던스 등을 고려하지 않은 저품질의 제품이나 TV 또는 CCTV용으로 사용하는 75Ω 계열의 제품을 사용하여 무선마이크의 혼간섭 또는 품질 저하를 가져오는 원인이 되기도 했다.

62

한 개의 대형 회의 룸을 파티션 분리하거나 분리된 룸을 다시 한 개의 룸으로 통합하여 사용하는 곳과 같이 각 룸마다 안테나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안테나 수만큼 모든 케이블을 안테나 분배기에 연결하였다. 또한, 추가되는 1개의 무선마이크로 인해 부득이 고가의 안테나 분배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었지만 WA-900CS 무선마이크용 컴바이너/스플리터를 사용함으로써 비용 절감은 물론 변화하는 무선마이크 시스템 환경에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이 이 제품의 매력이다.

㈜사운드솔루션 조재우 부장은 무선마이크의 끊김이나 노이즈가 없는 무선마이크 환경을 만들기 위한 조건과 2 계통 이상의 제품 출시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 “자유공간 상에서 안테나에 고주파 전류가 흐르면 주변에 자계와 전계가 발생하며, 이 전파의 상태는 반사, 회절, 간섭 등의 영향을 받게 되고 무선마이크를 주로 사용하는 시가지, 건물 내에서는 직접파와 간접파가 혼재하기에 안테나의 위치 관계와 주변의 상황에 의해 수신 상태가 변하는데 이 때에 무선마이크와 같은 통신 에러의 원인으로 노이즈와 간섭을 일으킨다.”고 말했다.

또한, “회로적으로는 12.5MHz라는 할당된 공간과 ‘상호변조 왜곡(interference)’에 의해 수십 개 채널을 동시에 사용할 수 없으며, 일부 무선마이크 제조나 판매업체가 25kHz 주파수 간격 조정을 마치 수동으로 조정하면 수십 개 채널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것처럼 잘못알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14

“자연계의 노이즈는 막을 수는 없지만 보다 좋은 수신을 하기 위해서

  1. 다른 무선기기나 주변 전자기기에서 노이즈가 발생하는지 확인하고 이러한 노이즈 원인을 제거하거나 없는 조건이어야 하고,
  2. 근본적으로는 제조사가 정한 그룹별로 채널을 설정하여 사용하거나,
  3. 스펙트럼 아날라이저 등의 기기를 통해 간섭 주파수를 회피 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무선마이크 시스템 설치 시에는 “차폐가 잘 되고 성능 좋은 케이블을 포함한 무선마이크 기기와의 임피던스 정합과 함께 사용자가 사용하는 무선마이크 주파수에 적합한 안테나 사용은 필수”라고 강조했다.

그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국내외 브랜드의 무선마이크용 안테나를 측정한 결과, 900MHz 대역 안테나라고 판매되는 제품이 스펙에 들어오지 않아 700MHz 또는 1.4GHz 대역에 맞거나 심지어는 VSWR(Return loss) 값이 너무나 높아 안테나로써는 도저히 사용할 수 없는 안테나도 있었다”라고 하면서, “여러 측정을 통해 증명이 되었지만, 좋은 송수신을 하기 위해서는 사용하는 주파수에 맞는 성능 좋은 안테나 사용이 최고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2계통 이상의 제품 판매에 대해서는 “통상적으로 삽입 손실(Insertion Loss)은 IL=10log (1/N-Way) 공식에 따라 2Way=3.01dB, 3Way=4.77dB, 4Way=6.02dB…의 손실을 가져오기에 무선마이크 사용 환경에 따라 제품을 판매하겠다”고 밝히고, 컴바이너/스플리터에 많은 입출력 단자가 있거나, 케이블 선로에 컴바이너/스플리터를 많이 사용할 경우에는 신호 손실을 고려하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WA-900CS 컴바이너/스플리터의 외관은 알루미늄 재질로 CNC 가공되어 깨끗하고 매끈하게 인클로저 마감되었으며, 타사 제품과 같이 플라스틱 또는 스틸이 들어간 외관이 아니어서 냉각 효과도 뛰어나다. 대형 홀이나 학교 강당, 종교시설 등 RF 무선마이크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안정성을 발휘하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63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