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일이 지난 11월 6일 강남 ADM 갤러리에서 포터블 오디오 레코더 및 믹서 분야에 뛰어난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Sound Devices의 최신 제품을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날 세미나는 지난 2015년 12월 이후로 4년 만에 열려, 의미가 깊다. Sound Devices와 Video Devices의 창업자이자 CEO인 Jon Tatooles 씨의 설명으로 진행된 세미나에서는 최신 포터블 오디오 레코더 믹서인 Scorpio, 833, 888 모델과 Mixpre Ⅱ 시리즈 등이 소개되었고, 오디오 관련 동향과 함께 그동안 Sound Devices 제품을 사용했던 유저들의 Q&A 시간도 진행되어 참석한 모든 관계자에게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Sound Devices는 1998년에 설립되어 동시 녹음, 현장 오디오 분야의 한길만을 걸어온 미국의 전문 회사이다. 그동안 많은 프로페셔널 사용자들의 애용을 받아 왔으며 지금은 오디오 믹서, 디지털 레코더, 프리앰프 등의 분야에서 우수한 성능을 인정받아 오고 있다. Jon Tatooles 씨는 Sound Devices와 Video Devices로 오디오와 비디오 제품을 같이 출시해왔는데, 앞으로는 Sound Devices 제품과 솔루션에 집중을 한다고 밝혔다.
먼저, 사운드 제작 트렌드는 트랙 각각에 대한 레코딩이 더 많은 입력을 요하는 멀티채널에 대한 요구로 이어지고 있으며, AoIP, Dante와 같은 오디오 네트워크와 High Dynamic Range 레코딩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한다. 보다 현장감 있고, 사실적인 사운드 제작을 위한 흐름과 함께 관련 솔루션도 더욱 디지털화되고 있다.
Sound Devices의 8-Series에 대한 소개에서는 기존 6시리즈와 7시리즈의 특징을 계승하며, Sound Devices 제품 중 최적의 퍼포먼스를 보여 주는 제품이다. 최상위 모델인 Scorpio는 32채널, 36트랙 휴대용 믹서 레코더로 16개의 마이크/라인 프리앰프, 32채널의 단테 입출력, AES 입출력, 12개의 아날로그 출력 및 다중 헤드폰 출력을 지원한다. 사용자는 라우팅 매트릭스를 통해 모든 채널, 버스 또는 출력에 어떠한 입력이든지 보낼 수 있으며, 최대 12개의 버스가 개별적으로 믹스될 수 있다. 또한, Scorpio는 최첨단 기술을 아울러 3개의 FPGA 회로와 6개의 ARM 프로세서로 구성된 강력한 엔진으로 복잡한 작업도 가능하게 하며, 64비트 데이터 경로를 통한 FPGA 기반 오디오 프로세싱으로 최상의 음질과 신뢰성 보장한다. 뿐만 아니라 아날로그 마이크의 프리앰프 설계에도 Sound Devices 20년의 역사가 그대로 들어있어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사운드 제작에 최적화 되어 있다. 내장형 아날로그 리미터, 하이 패스 필터, 지연, 3밴드 EQ 및 팬텀 전원을 포함하며, SSD를 내장하고, 여분을 위해 동시에 2개의 SD 카드에 기록할 수 있다.
633을 넘어선 833은 Scorpio와 같은 프리앰프를 지원하며 High Dynamic Range AD 컨버터가 가능하다. 6개의 마이크/라인 프리 앰프, 8채널, 12개의 트랙, 6개의 아날로그 출력을 지원하며 256GB 내장 SSD 및 듀얼 L-마운트 충전 및 전원 공급 기능을 갖추었다.
MixPre II는 32비트 플로트 기록, 폭넓은 AD 컨버팅, 전체 내부 타임 코드 생성 및 최대 기록까지 하드웨어를 크게 개선했다. 모든 모델에서 192kHz 쉬운 파일 전송을 위해 트랙을 USB 드라이브로 자동 복사하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이제 리미터 매개 변수도 조정할 수 있으며, 기존 시리즈와 같이 MixPre II 시리즈는 저잡음 Kashmir 프리 앰프를 갖추고 있어 고품질의 레코딩이 가능하다.
Jon Tatooles 씨는 제품 시연에서 직접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하며, 레코딩 차이를 보여 주었으며, 이어서 유저와 질문을 주고 받으며, 그동안 궁금했던 점과 앞으로 Sound Devices의 제품 개발 방향 등을 공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