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1월 1일부터 Solid State Logic(이하 SSL)와 Live & Broadcast Console 독점 수입총판 계약을 맺은 다산에스알이 지난 3월 25일 마곡 뉴사운드처치에서 SSL Live & System T 런칭 이벤트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다산에스알이 SSL의 콘솔 및 제품의 총판으로서 이를 알리는 목적으로 열렸으며, 1부는 SSL의 회사 및 제품군 소개로 진행되었고, 2부에서는 SSL Live & System T 운용 사례에 대해 소개되었다.
Solid State Logic은 1969년 영국에서 설립되어 50년간의 혁신을 거쳐 아날로그 및 디지털 오디오 콘솔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제조업체로 성장했으며, 라이브, 스튜디오, 영화 및 방송 전문가를 위한 오디오 믹싱 콘솔, 신호 프로세서 등 음향 기술을 설계하고 판매하며 오디오 업계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하고 있다. SSL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160여 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으며, Audiotonix Group에 속해 있다.

행사의 진행은 최찬규 다산에스알 음향연구소장이 맡았으며, 인사말에서 강순모 다산에스알 대표는 관련된 분들을 호명하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고, “다산에스알이 음향 업계에서 여러 제품들을 다루어 왔지만 이번 Solid State Logic의 총판을 맡으며, 이제 음향의 전 분야를 취급하게 되어 오랜 꿈이 이루어진 것 같다.”라고 언급하며, SSL 런칭의 기쁨을 나타냈다.
강순모 대표는 SSL의 총판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설명했고, 앞으로 “제품 판매 및 서비스는 다산에스알에서 맡으며, 레코딩은 기어라운지에서 맡아 진행한다.”라며, 사업 계획에 대해 언급했다. 아울러 새롭게 다산에스알에 합류하게 된 성기웅 COO를 소개했다.

행사의 1부 순서로 SSL 아시아태평양 부사장인 Anthony Gofton의 SSL에 대한 소개가 이어졌다. Anthony Gofton은 SSL에서 35년을 근무한 전문가로 SSL의 역사와 주요 모델 및 음향 기술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했다.

SSL의 음향 콘솔은 크게 라이브 사운드 제작용과 방송 및 후반제작용으로 나뉘며 행사명인 SSL Live & System T와 같이 구분된다.
두 라인업은 목적과 설계 철학이 완전히 다르며, 지원 오디오 네트워크의 차이와 DSP 구조 등 사용 용도에 따른 차이를 보인다. 라이브를 위한 음악적인 사운드와 다이내믹한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는 SSL Live와 정교하면서 방송 기준 음질을 충족하는 System T는 전 세계의 음향 엔지니어, 프로듀서, 뮤지션에게 선호되며 이를 증명하는 유명 공연장과 스튜디오, 방송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System T는 방송, 포스트 프로덕션, 라이브 사운드 환경을 위한 디지털 오디오 제작시스템으로 특히, IP 기반 오디오 네트워크, AoIP(Audio Over IP), 그리고 모듈식 구성을 핵심으로 설계되어 있어, 대형 방송국이나 최신 제작 환경에 적합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Dante, AES67, SMPTE 2110-30 등을 통한 IP 기반 오디오 연결을 지원하며, 네트워크상에서 수백 개의 오디오 채널을 라우팅하는 기술력으로 IP 방송 환경으로 전환 중인 방송사, 고품질 음향 처리가 필요한 스튜디오에 최적화된 솔루션으로 알려져 있다.










전시된 SSL의 음향 콘솔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