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8K/6K 풀프레임 시네마 카메라 CineAlta VENICE 2 발표

소니, 8K/6K 풀프레임 시네마 카메라 CineAlta VENICE 2 발표

521
0

소니, 8K/6K 풀프레임 시네마 카메라 CineAlta VENICE 2 발표
8.6K 또는 6K 센서 탑재의 두 모델로 발매, 내부 X-OCN 레코딩 지원

VENICE 2 01

소니가 CineAlta 디지털 시네마 카메라 최상위 모델인 ‘VENICE 2(이하 베니스 2)’를 발표했다.
베니스 2는 소니에서 새롭게 개발한 8.6K 풀프레임 CMOS 이미지 센서를 탑재한 버전과 기존 베니스의 6K 이미지 센서를 탑재한 2가지 모델로 출시되며, 두 모델 모두 16bit 씬 리니어 데이터를 레코딩을 지원하며, 또한 소니가 개발한 포맷인 X-OCN(eXtended tonal range Original Camera Negative) 레코딩을 본체 내부에서 지원해 기존 베니스 모델 대비 소형 및 경량화를 실현했다. 베니스 2 모델은 8K 모델의 경우 2022년 2월경, 6K 모델은 3월경 출시되며, AXS 메모리 카드 A 시리즈도 내년 2월 함께 출시될 예정이다.

8.6K 센서를 탑재한 VENICE 2 (왼쪽), 6K 센서 탑재 기종 (오른쪽)
8.6K 센서를 탑재한 VENICE 2 (왼쪽), 6K 센서 탑재 기종 (오른쪽)

영화를 위한 36×24mm 풀프레임 센서
VENICE 2에는 두 가지 36×24mm 풀프레임 이미지 센서 중 하나를 탑재하여 하이엔드 시네마토그래피의 요구와 성능을 충족하도록 특별 설계되었다. 새로운 8K 센서는 최대 해상도 8640×5760의 이미지를 캡처할 수 있으며, 기존 6K 센서는 최대 6048×4032의 이미지를 캡처할 수 있다. 두 제품 모두 4K 이미지를 위한 강력한 오버샘플링을 제공하며, 풀프레임, Super 35mm, 6:5 아나모픽 등 다양한 레코딩 모드를 탑재해 다양한 콘텐츠 제작에 대응한다.

신개발 8.6K 센서
신개발 8.6K 센서
8.6K 센서 이미저 모드
8.6K 센서 이미저 모드
6K 센서 이미저 모드
6K 센서 이미저 모드

폭넓은 관용도를 통한 풍부한 색상 표현
베니스 2의 8K 센서는 16스톱의 관용도를, 그리고 6K 센서는 15+스톱 관용도를 갖추고 있다. 그리고 DCI-P3보다 넓은 색상 레인지를 통해 BT.2020 색공간 그 이상을 재현해 HDR 영상에서 진가를 발휘한다.
또한, 4K에서는 최대 120fps, 6K 센서를 사용한 6K에서는 90fps로 촬영할 수 있다. 아나모픽 라이선스를 함께 사용할 경우에는 4K 4:3에서는 최대 75fps, 4K 6:5에서는 최대 72fps로 촬영할 수 있으며, 8K 센서를 탑재한 베니스 2는 8.2K에서 최대 60fps, 5.8K에서는 최대 90fps로 촬영할 수 있다. 이밖에 베니스 2의 초고속 리드아웃 센서는 CMOS 센서에서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젤로 현상을 최소화시킨다.

교환식 이미지 센서
베니스 2는 이미지 센서가 손쉽게 분리 및 교체되므로 8.6K 이미지 센서와 원래 6K 이미지 센서 중에서 필요한 센서로 간편하게 교환할 수 있다. 또 6K 센서를 베니스와 베니스 2 모두에서 장착할 수 있다.

센서 블록 교환 시의 이미지
센서 블록 교환 시의 이미지

VENICE 2 09VENICE_2_back

듀얼 ISO 지원
베니스 2는 Dual Base ISO를 채택해 8K 센서는 Base ISO 800 및 Base ISO 3200을, 6K 센서는 Base ISO 500 및 Base ISO 2500을 지원한다.

ISO 800
ISO 800
ISO 3200
ISO 3200

내장된 16비트 X-OCN 및 4K ProRes 레코딩​
시네마토그래퍼와 컬러리스트는 이제 베니스 2에서 외부 레코더를 사용할 필요 없이 16비트 X-OCN 레코딩의 크리에이티브하고 놀라운 가능성을 마음껏 펼칠 수 있다. 사용자는 이미지 센서의 풀 다이내믹 레인지와 색 재현을 즐기면서 4K ProRes 4444 및 422 HQ로 촬영할 수 있다.
기존 베니스 대비 44mm의 소형화와 약 10%의 경량화를 실현해, 기동성이 향상었고, 컴팩트한 디자인으로 짐벌, 스테디캠, 드론 등을 빠르고 간편하게 설치하여 신속히 촬영에 들어갈 수 있다.

VENICE 2(아래)와 VENICE의 AXS-R7 장착 시(위)의 크기 비교도
VENICE 2(아래)와 VENICE의 AXS-R7 장착 시(위)의 크기 비교도
드론에 탑재한 VENICE 2
드론에 탑재한 VENICE 2

아나모픽 룩
베니스 2는 아나모픽 렌즈 지원 기능과 수평 해상도를 4:3 및 6:5 화면비로 촬영하는 성능이 결합되어 놀라운 렌즈 플레어와 보케 그리고 극적인 효과가 어우러진 아름다운 영상을 포착할 수 있다. 8K 센서로는 6:5 화면비로 5.8K 영상을 촬영할 수 있으며, 6K 센서로는 6:5 및 4:3 화면비로 4K 영상을 촬영한다.

VENICE 2 8K로 촬영한 장면
VENICE 2 8K로 촬영한 장면

렌즈 마운트의 유연성
베니스 2는 업계 표준 PL 렌즈 마운트와 함께 제공되며, 모든 Super35 렌즈 및 원형 또는 아나모픽 풀프레임 PL 렌즈와 호환되며, PL 마운트를 제거하면 E-마운트(잠금 레버 유형) 렌즈도 사용 가능하다.

캡처33

베니스 2 6K 확장 시스템
베니스 2는 기존 베니스의 확장시스템인 CBK-3610XS처럼 화질 저하 없이 카메라 헤드를 5.5m까지 연장할 수 있다. 짐벌, 핸드헬드 스태빌라이저, 수중 및 헬리콥터 하우징, 3D/VR 리그와 함께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크레인 또는 러시안 암 등 차량 내부처럼 좁고 익숙하지 않은 공간에서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베니스 2 8K 확장 시스템은 2023년 초에 출시될 예정이다.

VENICE 2 6K와 VENICE 익스텐션 시스템의 사용 이미지
VENICE 2 6K와 VENICE 익스텐션 시스템의 사용 이미지

8단계 기계식 ND 필터
베니스 2는 카메라 섀시에 서보 제어 8단계 기계식 ND 필터 메커니즘을 탑재한 세계 최초의 카메라인 베니스의 후속 제품으로 ND 0.3(1/2 = 1 스톱)에서 ND 2.4(1/256 = 8 스톱)의 방대한 범위를 제공하여 외부 필터 교체로 인해 낭비되는 시간을 줄여준다. 또한 ND 필터는 드론이나 크레인, 수중 하우징 촬영의 원격 제어 시 베니스의 유연성을 훨씬 높여준다.

VENICE 2 11

직관적이고 친숙한 온셋 작업
베니스 2 카메라의 양쪽 면에는 기존 베니스와 동일한 레이아웃의 컨트롤 디스플레이가 위치한다. 3인치 LCD 디스플레이를 통해 카메라 어시스턴트도 촬영 중에 설정에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고, 반대쪽에서는 카메라 오퍼레이터가 OLED 미니 디스플레이를 통해 ND 필터, 셔터, FPS, 화이트 밸런스, 노출 인덱스 등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하여 메뉴 인터페이스가 업그레이드되어 촬영 현장에서 카메라 조작이 훨씬 더 간편해졌으며, 베니스 2 커넥터 대부분이 위치와 유형이 변경되었다. 예를 들어, Lemo 12V 출력 및 이더넷 커넥터는 카메라 어시스턴트 측면으로 위치가 변경되었다.

어시스턴트 디스플레이
어시스턴트 디스플레이
오퍼레이터 디스플레이
오퍼레이터 디스플레이

X-OCN – 16비트 eXtended 토널 레인지 Original Camera Negative
베니스 2는 AXS 메모리 카드로 X-OCN 내부 레코딩 또는 4K ProRes 레코딩이 가능하므로 추가 레코딩 하드웨어를 장착할 필요가 없다. 최대 6.6Gbps의 고속 쓰기가 가능한 새로운 AXS 카드 ‘AXS-A1TS66’의 사용 시에는 8K 60p의 비트레이트 영상의 레코딩이 가능하다.
X-OCN은 Full 4K, 6K 또는 8K 해상도로 탁월한 색 재현력을 자랑하는 포맷으로, 소니의 3세대 색 범위인 S-Gamut 3와 완벽한 짝을 이룬다. 16비트 X-OCN은 파일 사이즈를 현저히 줄여주며, 이러한 성능 덕분에 베니스 2의 8.6K 또는 6K 센서를 이용해 전체 해상도 콘텐츠를 제작할 경우 파일 전송 시간과 저장의 측면에서 훨씬 더 실용적으로 작업할 수 있다.

AXS 카드 AXS-A1TS66
AXS 카드 AXS-A1TS66

Apple ProRes 4K
ProRes 4444 및 Apple 4K ProRes 422 HQ를 포함한 Apple ProRes는 현재 포스트 프로덕션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베니스 2는 Apple ProRes 4K를 지원해 트랜스코딩할 필요 없이 카메라에서 바로 처리할 수 있다.

모니터용 4K LUT
프로젝트의 최종 결과물에 가까운 현장 이미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VENICE 2는 4K 또는 HD LUT를 모니터 출력에 적용할 수 있다. 개선된 LUT 처리와 더욱 풍부해진 이미지 및 컬러 그라데이션으로 출력되는 HD 화질도 향상된다.

VENICE 2 15

RM/RCP 유닛의 페인트 제어
VENICE 2는 방송 캠코더 및 시스템 카메라와 사용할 수 있는 RM/RCP 패널로 제어할 수 있다. 연결되면 ITU-R Rec. 2020 색 공간 및 HLG를 선택할 수 있으며, 다양한 페인트 매개변수 조절이 지원된다.

y_VENICE2_014
베니스 2 본체 구성
y_VENICE2_009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