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이 영상 제작자들이 다양한 워크플로우에 적용해 효율적으로 4K 촬영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래그십 디지털 시네마 카메라 ‘EOS C700’의 EF, PL 마운트 버전과 글로버 셔터를 탑재한 PL 마운트 버전 ‘EOS C700 GS PL’을 발표했다.
EOS C700/EOS C700 GS PL은 디지털 시네마 카메라 라인업의 플래그십 모델로 새롭게 개발한 슈퍼 35mm 규격의 CMOS 센서와 이미징 플랫폼 기술을 도입해 수준 높은 4K 해상도의 영상 촬영이 특징인 제품으로 이번 IBC 2016에서 첫 선을 보인다.
플래그십 4K 시네마 EOS 카메라 EOS C700/EOS C700 GS PL
캐논의 새로운 플래그십 시네마 EOS 카메라 EOS C700/EOS C700 GS PL은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를 실현하는 4K 영상 촬영이 가능한 전문가용 디지털 시네마 카메라다. EOS C700/EOS C700 GS PL은 캐논의 영상 촬영용 카메라 라인업인 EOS 시네마 시스템의 최상위 모델로 방송과 영화 시장 모두를 충족시키는 플래그십 제품이다. EOS C700 GS PL은 글로벌 셔터를 채용한 모델이다.
EOS C700/EOS C700 GS PL은 새로운 외관 디자인과 사용자가 자유롭게 확장할 수 있는 모듈형 설계를 채용해 TV 드라마, 다큐멘터리, 영화 제작 현장 등 넓은 영역에서 영상 촬영 시 자유로운 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사용자가 촬영 환경에 맞춰 필요에 따라 다른 부품을 추가하거나 분리할 수 있으며 촬영 목적에 맞춰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어 다양한 워크플로우에서 효율적인 촬영을 이어갈 수 있다.
주요 사항
Super 35mm CMOS Sensor
Breech-Lock PL Mount
Up to 15 Stops of Dynamic Range
4K up to 60fps, 2K/HD up to 240fps
Proxy Recording to SD Cards
Selectable Gamma and Log Curves
XF-AVC and ProRes Recording to CFast 2.0
Intuitive User Interface
Raw Recording Option
슈퍼 35mm CMOS 센서, Codex 레코더 장착 시 4K 120fps 촬영
EOS C700/EOS C700 GS PL은 슈퍼 35mm 규격의(16:9) CMOS 센서(24.6×13.8mm)를 장착하고 데이터 처리 능력이 뛰어난 이미지 프로세서를 탑재해 고용량의 4K 영상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어 풍부한 이미지 표현력으로 광범위한 비디오 제작 환경에 최적의 성능을 자랑한다. 약 15스탑의 다이내믹 레인지로 4K 촬영이 가능하며, 고화질 동영상을 효율적으로 기록할 수 있는 새로운 비디오 압축 코덱인 XF-AVC를 지원해 압축 방법 및 압축률, 비트레이트를 최적화하는 범용성이 뛰어나다. 여기에 애플의 비디오 압축 포맷인 Apple ProRes를 지원해 확장성을 더욱 넓혔으며, 사용자 필요에 따라 외부 기록 파일 레코더인 Codex 사의 CDX-36150 레코더를 장착하면, 4K 해상도를 초당 120프레임으로 고속 촬영할 수 있다.
EOS C700 GS PL, 클로벌 셔터 탑재
EOS C700은 유저의 니즈에 맞춘 EF와 PL 마운트 교환이 가능하며 EOS C700 GS PL의 경우 글로벌 셔터를 채용해 빠르게 회전하는 프로펠러, 고속으로 움직이는 자동차 등 움직임이 빠른 피사체의 촬영 시에도 왜곡 없이 정밀하게 영상으로 담아낼 수 있다. 캐논은 사용자가 상황에 따라 롤링 셔터를 탑재한 CMOS 센서 모델과 글로벌 셔터를 탑재한 CMOS 센서를 선택할 수 있게 해 EF 마운트와 PL 마운트를 추가 비용 없이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넓혔다.
캐논은 지난 8월 31일 모든 화소를 동시 노출 및 제어할 수 있는 글로벌 셔터를 탑재한 CMOS 센서의 개발 발표를 하며, 신호 읽기의 새로운 구동 방식과 새롭게 개발된 픽셀 구조로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를 실현해 빠른 움직임에도 왜곡 없이 고화질 영상 촬영이 가능한 새로운 CMOS 센서를 발표한 바 있다.
캐논 로그 감마로 15 stop 다이내믹 레인지 표현
또 EOS C700/EOS C700 GS PL은 계조가 풍부한 캐논 로그 감마(Canon Log, Canon Log 2, Canon Log 3)를 지원해 최대 약 15스탑의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 범위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저노이즈의 섬세한 암부 표현이 가능하며 HDR 촬영 시 명부에서 암부까지 균일한 출력으로 촬영이 가능해 후편집이 용이하다. 4K 화질을 구현하는 표준 모니터 DP-V2420부터 DP-V2410, DP-V1710까지 프로를 위한 4K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이들이 넓은 범위의 색 영역을 디스플레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색보정 처리 시 다양한 영상 편집 워크플로우에 맞는 높은 상용성을 실현했다. 여기에 표준 SMPTE ST 2084를 사용해 노출 차가 다른 영상을 화면상에 2개 또는 4개의 스크린으로 분할해 오버레이로 보여줄 수 있다.
아나모픽 렌즈로 시네마 비율 촬영 가능
EOS C700/EOS C700 GS PL은 EOS 시네마 카메라 최초로 아나모픽(Anamorphic) 렌즈를 사용할 수 있어 2.39:1의 시네마스코프 규격 비율로 촬영할 수 있다. Full HD 촬영 시 센서의 일부분을 크롭해 최대 초당 240프레임의 고속 촬영이 가능해 촬영 결과물을 더욱 부드러운 영상으로 재생하고 느린 속도로 재생 시에도 감각적인 영상으로 표현할 수 있다.
EOS C700과 EOS C700 GS PL은 2016년 12월 또는 2017년 1월에 출시될 예정이며 제품 가격은 미정이다.
글로벌 셔터(Global Shutter) : 전자식 셔터는 크게 롤링 셔터(Rolling Shutter)와 글로벌 셔터(Global Shutter)로 나뉜다. 롤링 셔터가 장착된 CMOS 센서의 경우 영상 촬영 시 화소 행마다 순차적으로 노출하는 롤링 셔터 방식을 이용하는데, 화소 마다의 신호 판독에 의해 시간 차이가 발생하여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나 추적 촬영의 경우 피사체나 배경의 왜곡 현상인 젤로 현상(Jello Effect: 인코딩된 이미지가 왜곡되는 현상), 워블링 현상(Wobbling Effect: 카메라가 고정된 상태라도 진동이 전해지면 이미지가 심하게 요동치는 현상), 얼라이어싱 현상(Aliasing Effect: 직선이 곧지 못하고 단절돼 계단 모양을 띄는 현상) 등이 발생할 수 있다. 글로벌 셔터의 경우 영상 촬영 시 CMOS 센서에서 영상 배열의 모든 픽셀이 동시에 노출되기 때문에 고속으로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할 경우에도 왜곡 없이 저장이 가능하다.
HDR(High Dynamic Range) : HDR은 이미지 내의 명부와 암부의 콘트라스트를 향상시키는 기술
SMPTE ST 2084 : 영화TV기술자 협회(Society of Motion Picture & Television Engineers)에서 제정한 HDR 촬영 표준 규격
아나모픽(Anamorphic) 렌즈 : 영화 촬영 시 2.35:1의 비율로 촬영 할 때 아나모픽 렌즈를 사용하면 16:9로 화면을 촬영하고 추후 2.35:1의 비율로 송출이 가능. 시네마스코프 스크린은 가로 대 세로 비율이 2.35 대 1의 비율을 갖추고 있으며, 보여지지는 정보의 양이 많고 아나모픽 렌즈를 사용하면 일반 렌즈보다 먼 거리에 있는 사물들을 가깝게 담아내 시네마 스코프 비율로 영화를 보여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