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국제음향・영상산업전(KOSOUND+STAGETECH 2017, 이하 KOSOUND)이 지난 8월 30일(수)부터 9월 1일(금) 3일간 고양 킨텍스 2전시장 8홀에서 개최되었다. 사단법인 무대음향협회의 주최와 (주)젠코리아의 주관으로 개최된 KOSOUND는 이전까지와는 다르게 변화가 있었다. 우선 동시개최로 기술교육 세미나와 대한민국 교회건축•리모델링 박람회가 전시된다는 것까지는 같으나 전시기간이 11월에서 8월 말로 바뀌었다. 11월 초 개최되던 일정을 과감히 8월 말로 바뀌어 전시객 유치에 노력한 것으로 보인다. 10홀이었던 전시장소는 8홀로 바뀌었고, ‘국제음향・무대・조명・영상산업전’에서 무대, 조명을 빼고 ‘영상산업전’에 무게를 두었다. 이러한 영향으로 KOSOUND는 작년보다는 전시업체가 늘어 고무적인 효과를 얻은 것으로 보였다. 사운드솔루션, 디라직, 다산에스알, 소비코, 야마하, 케빅, 인터엠, 한국카나레 등 음향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회사들의 최신 제품과 솔루션이 선보였다.
한국카나레
한국카나레는 12G-SDI를 지원하는 L-5.5CUHD 동축케이블과 75Ω BNC 커넥터를 전시했다. 압착식 플러그인 BCP-D55UHD와 기판설치타입 리셉터클 BCJ-FPLV-12G, 중계어댑터, 리셉터클 등의 성능과 특징을 소개했다. 이밖에도 광복합카메라 케이블, 광복합카메라 커넥터 패널, 광컨버터 전원유닛, HDMI 케이블 연장기를 비롯해 광합파/분파기, HD-SDI 광컨버터 등 카나레의 방송용 케이블과 커넥터 및 관련 시스템 등을 선보였다.
사운드솔루션
사운드솔루션은 예년과는 작은 부스에 취급하는 브랜드의 신제품을 전시했다. 아담슨의 IS7, IS118 스피커 모델과 RCF의 HDL 30-A 라인어레이모듈, 마이다스 M32 디지털믹싱콘솔, 허큘러스 6.5 Plus 알루미늄 프런트 로딩 타워, 베이어다이내믹 헤드폰 판매 등 부스 주변으로도 전시된 제품을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부스 크기의 공간을 따로 꾸며, ASRTO SPATIAL AUDIO의 3D 객체 오디오 시스템을 시연했다. 상하로 룸을 가득 메운 20여 개의 아담슨 스피커를 통해서 3D 오디오의 음향이 펼쳐졌고, 여러 음원을 통해 현장감 있는 오디오를 감상할 수 있었다. ASRTO SPATIAL AUDIO는 독일의 프라운호퍼 디지털 미디어 테크놀로지 연구소(IDMT)가 개발한 Spatial Sound Wave(SSW) 기술을 활용하여 객체 기준의 믹싱 환경을 구현했다. 음향소스에 가상의 위치, 특성, 거리, 확산, 레벨 등의 메타데이터를 포함해 실제 스피커에 절대 좌표를 부여하고 이를 통해 가상의 공간을 구현해 시물레이션 된다. 시연은 ASTRO 본사의 Bjorn van Munster 디렉터가 맞아 진행했다.
인터엠
인터엠은 DX2042 디지털 오디오 믹서와 다양한 출력군을 보유한 프로페셔널 파워 앰프인 DSA 시리즈를 전시했다. 부스 안쪽에는 NPX-8000, 파워드 스피커인 PS-80, NLM-8000C 등 컨트롤러와 오디오 매트릭스 컨트롤러 등 NPX 시스템을 선보였고, 시연장에는 신규 라인 어레이(NLA, CLA)와 포인트 소스 스피커(PENTA, HEXA, TETRA)를 체험할 수 있도록 시연했다.
다산에스알
다산에스알은 EAW와 Powersoft, dB Technologies, YAMAHA의 제품과 시스템을 선보였다. dB Technologies의 2웨이 액티브 스피커인 OPERA 시리즈를 선보였고, EAW의 RADIUS 시리즈와 Powersoft의 파워앰프, HEDD의 모니터 스피커를 전시했다.
케빅
케빅은 멀티미디어 올인원 AV시스템을 통해 골프레슨과 노래교실, 영화감상 등을 즐길 수 있는 통합솔루션을 선보여 큰 호응을 받았다. 전시장 안쪽에는 Dante 네트워크 라인어레이 시스템을 전시했다.
소비코
소비코는 소비코프로페셔널에서 제조한 프로오디오 브랜드인 SAC의 제품을 부스 전면에 대거 선보였다. 라인어레이 4대를 한번에 해결하는 대출력 앰프와 8채널 멀티앰프, 2채널 앰프, 15인치 파워드스피커 등이 전시되었다.
또한, 오디오 매트릭스 시스템도 선보여, 사운드의 진화를 보여주었다. Matrix System은 Matrix C(DSP Controller), Matrix M(Mic Station), Matrix W(Wall Controller)로 구성되며, 최대 16in×24out 매트릭스, High Precision DSP 내장, 스케줄 방송, GPI/O(12in X 6out) 제공, 최대 8대씩의 마이크스테이션, 월컨트롤러 확장 등을 특징으로 한다.음향시연회
KOSOUND에서는 국내 유일의 음향시연회가 열린다. 올해도 8개의 업체에서 세계적인 브랜드 제품을 설치하고, 시연하였다. 소비코프로페셔널, 케이투웨이브, IBO Electronics, 케빅(KEVIC, FBT), 에스에이이 코리아, 다산에스알(EAW, dB Technologies), 도안파비스, 사운드스퀘어의 시연이 전시장만큼의 공간에서 믹싱을 거쳐 막강한 사운드를 들어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