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전파진흥협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가 주최 및 주관을 맡아 지역 방송사 대상 AI 제작 환경 조성과 지역 융합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실시한 AI 솔루션 교육이 4개월간의 여정 속에 지난 7월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이번 교육은 4월 부산/경남, 5월 광주/전남, 6월 대구/경북, 7월 제주에서 지역별 30명씩 AI 솔루션 제작에 관심 있는 지역 소재 방송현업인 총 120여 명이 참석하여 교육별 4회차에 이르는 과정을 수료했다.
교육 내용은 크게 AI 미디어 제작 개론과 AI 제작 솔루션 교육, 생성형 AI 활용 교육으로 세부화되어 진행되었다. 교육은 AI 제작 현황을 알아보고, AI 솔루션 등을 직접 사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해보는 실습 위주로 경험해볼 수 있었으며, KBS의 버티고(vVERTIGO) 솔루션 실습이 주가 되었다. 버티고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8K 이상의 영상에서 자동으로 인물을 추적하고, 인물별 리플레임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멀티뷰 영상 편집 솔루션이다. 교육생들은 공연과 토크쇼 제작 실습을 통해 직접 촬영과 편집 및 색보정을 실습했고, 이를 통해 손쉽게 콘텐츠 제작을 해보는 AI 기술을 경험해 볼 수 있었다. 이 밖에도 교육에서는 PTZ 카메라 소개와 운용, 그래픽 제작과 음원 생성 기술 등 방송 제작을 위한 생성형 AI 솔루션이 소개되었다. 지역 방송 AI 교육은 다른 지역에서 내년에 새롭게 열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