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방송계 동향

9월 방송계 동향

158
0

MBC
파블로항공과 ‘무인이동체 분야 기술 개발’을 위한 MOU 체결

MBC

MBC는 8월 17일 드론솔루션 및 서비스 전문기업 파블로항공과 ‘글로벌 무인이동체 분야 실증 사업 및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파블로항공은 드론과 무인 지상 로봇, 자율주행 자동차, 무인 트럭 등 무인 모빌리티를 실시간으로 관제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다. MBC 방송인프라본부 방송IT센터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방송통신망기반 정밀 측위 기술인 ‘브로드캐스트 RTK’를 파블로항공의 무인 모빌리티에 공급하고 관련 기술 개발을 위해 파블로항공과 공동 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EBS
9월 1일 신입사원 입사

2021년 9월 1일부로 EBS 신입직원들이 입사한다. 이번에 선발된 신입직원은 총 29명으로 PD, 기자, IT 방송기술을 비롯해 다양한 직군의 인재들이 모여 회사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한 뉴노멀 시대를 거치며 입사 절차부터 쉬운 것이 하나 없었지만, 열정과 실력으로 극복하며 최종관문을 통과한 새 얼굴들은 3개월의 수습 기간을 거쳐 정식 임용될 예정이다.

아리랑국제방송
NLE Master실 구축

아리랑국제방송

아리랑국제방송은 2021년 5월부터 시작해서 8월까지 3개월에 걸쳐 NLE Master 두 실을 구축했다. 기존에는 Linear 종합편집실과 특수영상실 각 두 실씩 나누어 운용하였으나 NLE Master 실로 개명된 신규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두 실의 기능을 한 실로 통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에 구축한 시스템을 통해 영상 편집, 오디오 믹싱, 색보정, VFX, 자막 송출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Davinci Resolve SW를 기반으로 구축된 NLE Master 실은 기존보다 시스템이 매우 간결해진 특징을 가지고 있다. Rack 실을 따로 두지 않고 모든 H/W를 데스크 밑에 거치시켰고 장비의 발열 컨트롤을 위해 각 실에는 시스템 에어컨을 설치하였다. 운용 인력 역시 기존의 절반 인원으로 줄어 효율적인 인력 재분배도 가능케 되었다.

UHD KOREA
지상파 UHD 방송 활성화를 위한 TV 공익광고 제작 돌입

UHD KOREA((사)지상파UHD방송추진협회)가 지상파 UHD 방송 활성화 및 홍보를 위한 TV 공익광고 제작에 나섰다. 이번에 제작될 UHD 공익광고는 30초의 본편과 15초의 요약편으로 만들어질 계획으로 9월 업체의 제안설명회 심사를 시작으로 올해 말 완료될 계획이다. 광고영상은 안테나 연결을 통해 지상파 UHD 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는 메시지 전달을 핵심으로 쉬운 내용과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제작될 예정이다.

TBS
라디오 가을 개편

TBS

미디어재단 TBS 라디오가 지난 8월 23일 시사, 교통, 음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TBS 대표 프로그램인 ‘9595쇼’는 5명의 DJ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요일별로 펼치는 디제잉쇼 ‘DJ Show 9595’로 단장하고 라디오와 유튜브를 결합해 새로운 경험과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또한 신개념 교통 예능 프로그램인 ‘김기욱의 라쿠카라차’를 신설하고 자동차는 물론 미래 모빌리티까지 움직이는 모든 것에 관한 재미있는 정보와 토크로 꾸며지고, 이어 퇴근길 라디오 시사 맛집 ‘신장식의 신장개업’은 땀 흘려 일하는 시민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따듯한 방송으로 다가갈 예정이다.

KT스카이라이프
업계 최초 카카오톡 상품 가입 서비스 론칭

스카이라이프

KT스카이라이프가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 ‘스카이라이프 바로톡’을 출시하고 유료방송 최초 카카오톡 상품 가입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AI 전문기업 메이크봇과 비대면 서비스 바로톡을 개발, 언택트 시대 비대면 소통 창구를 강화했다. 카카오톡에서 바로톡을 통해 KT스카이라이프 상품 가입이 다이렉트로 가능하여 24시간 TV, 인터넷, 모바일 등 상품 가입과 고객 응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바로톡은 △ 자주 묻는 질문 FAQ △ 특별혜택 확인 △ 모바일 바로유심 신청 △ 모바일 셀프 개통 △이 벤트 확인 등 KT스카이라이프 관련 상세 정보를 제공해 고객 편의와 정보 정확성을 높였다.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대의원대회 개최

KakaoTalk_20210901_162539760_02
KakaoTalk_20210901_162539760_06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이하 연합회)의 2021 정기 대의원대회가 지난 8월 26일 개최되었다. 이날 대의원대회는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으며, 전국의 대의원들이 참여해 지난 1년간의 경과보고와 연합회 사업에 대한 활동 성과에 대해 결과를 공유했다.
첫 번째 안건으로 제27-1대 회계연도 결산 승인 건에서 회계 감사 보고가 있었고, 두 번째 안건은 제27-2대 사업계획 및 예산(안)에 대한 승인 건이 진행되었다. 세 번째 안건에서 회칙 변경이 있었다. 이 중 제5장 재무 제21조에 의거 연합회의 회계연도 시작이 매년 7월 1일에서 매년 1월 1일부터로 변경되었다.

한국방송협회
제58회 방송의 날 공식 표어 ‘ON AIR, 세상을 켜는 불빛입니다’ 선정

[첨부이미지]_제48회 한국방송대상 포스터

한국방송협회가 제58회 방송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전국의 시ㆍ청취자 및 방송인을 대상으로 한 표어 공모에서 ‘ON AIR, 세상을 켜는 불빛입니다’가 최종 대상으로 선정됐다. 우수상에는 ‘방송의 가치, 국민과 같이’와 ‘함께 만드는 방송, 같이 누리는 미래’ 2편이 선정됐다.
접수된 표어는 총 1, 318편으로 440대 1의 경쟁에서 총 3편이 결정되었으며, 당선작은 제58회 방송의 날 공식 표어로 채택되어 활용될 예정이다.

디즈니 플러스
11월 한국 서비스 시작

디즈니 플러스

현재 북미, 유럽, 아시아태평양, 중남미 등 세계 61개국 21개 언어로 서비스 중인 디즈니 플러스가 올해 11월 한국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한다. 아시아태평양에서 호주, 뉴질랜드, 일본, 싱가포르, 인도,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등은 이미 디즈니 플러스가 제공되고 있고, 11월 한국과 홍콩, 대만에서 추가로 서비스가 시작된다.
콘텐츠에는 기존 디즈니, 픽사, 마블, 스타워즈, 내셔널지오그래픽와 함께 지역별 오리지널 콘텐츠도 추가하는 ‘스타’까지 더해질 것으로 예정되어 영화, 드라마와 그 외 다양한 콘텐츠까지 서비스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디즈니 플러스의 국내 제휴사로 LG유플러스가 유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기존 넷플릭스 제휴에서 볼 때 수익 배분이 9대 1을 따르는 종속적인 계약이 될 것으로 관련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방송기술교육원
‘방송기술정석(심화)’ 교육 실시

입사 4~6년 차 지상파 방송기술 현업인을 대상으로 방송기술 전반에 대한 기초교육을 통한 업무이해도 제고 및 직무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기술교육원의 방송기술정석(심화) 교육이 9월 7일부터 3일간 이어진다. 주요 내용으로 촬영기법 및 영상장비에 대한 이해, 방송 제작(영상·음향·편집) 장비 설정과 시스템 설계, 중계방송 기초 지식 이해 및 다양한 사례 소개, 송출·송신기술의 전반적인 과정 이해 등 방송기술 관련 주요 이론과 실무, 트렌드가 교육될 예정이다. 또한, 이번 교육은 지상파 방송기술인 2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만 진행된다.

· 교육일정 : 2021.09.07.(화) ~ 09.09.(목), 총 3일
· 교육대상 : 지상파 방송기술인 22명 (입사 4~6년차)
· 교육장소 : 실시간 온라인 교육 진행
· 접수방법 : 8월 25일부터 홈페이지(edu.kobeta.com)를 통한 선착순 접수
· 문의사항 : 02-3219-5640~1, bea@kobeta.com

‘방송통신기술과 융합서비스 현장 실무’ 서적 발간
Beyond 4차 산업혁명 현장 전문가 노하우

77hdd
한국정보통신기술사회 방송전파통신전문위원 20명(이하 집필진)이 4차산업을 넘어 방송통신기술과, 서비스 융합, 다양성에 부합하는 ‘방송통신기술과 융합서비스 현장 실무’라는 제목으로 방송통신 전문도서를 발간했다. 집필진은 2020년 하반기 방송통신기술을 주변에 알리고, 공적 기능을 다 하기 위하여 기술사로서 지식공유라는 책무하에 방송통신 실무도서를 발간하기로 하였다. 이후 방송통신기술 전반에 대한 기술이론, 실무, 현장운용 및 관리, 기술 및 동향 이슈, 전망에 이르기까지 내용을 총망라한 도서로 발간될 수 있었다.
이 책은 총 5부 2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는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송출, 네트워크 시스템, 지상파방송 시스템, 2부는 유료방송 시스템인 IPTV, CABLE, 위성방송, 3부는 IT 방송, 실감미디어, 방송미디어유통 서비스, 4부는 무선통신 기술 및 모바일 방송 융합 서비스, 5부는 주요 방송통신 관련법규, 적합성평가, 구내방송, 재난방송, 비상방송, CCTV, 건축물 공동수신 설비 등 정보통신 시장에 적용되는 주요 핵심기술을 상세하게 서술하여 구성되었다.

· 저자 : 원충호, 이상혁, 양희성, 박승우, 김민중, 유지, 허성호, 김덕수, 김차신, 박형일 외 10명 지음
· 쪽수 : 742쪽 / · 정가 : 35,000원 / · 출판 : 내하출판사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