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장비 전문업체인 (주)디브이네스트는 SPROLINK의 새로운 비디오 스위처인 NeoLIVE R2를 출시했다.
5.5인치 LCD 스크린을 장착한 NeoLIVE R2는 4개의 HDMI 비디오 입력을 지원하며 멀티뷰와 PGM, PVW 등을 출력할 수 있는 HDMI 출력을 제공한다.
NeoLIVE R2에 내장된 5.5인치 스크린은 별도의 멀티뷰 전용 모니터가 없어도 충분히 비디오 소스를 확인하고 PGM과 프리뷰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스튜디오 시계와 스틸 이미지 그리고 화면전환의 선택까지 모두 제공하고 있어 간소한 장비 구성이 중요한 현장에 적합하다.
일반적인 비디오 스위처와 동일하게 컷 전환과 AUTO 전환을 제공하며, 전문가용 스위처에서나 지원하는 T-바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제작 편의성을 극대화 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마이크와 외부 오디오를 입력받을 수 있는 2개의 아날로그 오디오 입력 단자는 내부 오디오 믹싱을 통해 HDMI 또는 USB 출력으로 임베딩할 수 있으며, 오디오 라인 출력과 모니터링을 위한 헤드폰 출력까지 풍부한 오디오 입출력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
NeoLIVE R2는 보급형 스위처에서는 볼 수 없는 스틸이미지 저장 기능으로 방송 타이틀이나 사용자 정의 트랜지션을 직접 등록하여 편리하게 방송을 제작할 수 있다. 그리고 USB 스트리밍 출력 기능을 지원해 사용자의 PC에 연결하여 유튜브나 페이스북 등으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NeoLIVE R2의 독특한 기능 중 하나는 바로 장면별 씬을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는 ‘씬(Scene)’ 기능이다. 보급형 비디오 스위처들은 PIP 기능이나 크로마키 기능이 있어도 이것을 라이브에서 구현하는 과정이 복잡해서 거의 사용하지 않았지만, NeoLIVE R2는 각각의 화면 구성을 최대 6개의 ‘씬 목록(Scene List)’에 등록한 후 원하는 때에 즉시로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방송 사고의 걱정 없이 자유롭게 다양한 화면 구성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 2단계 발열 시스템을 갖춘 설계 구조
· 강력하고 빠른 사진 입력 및 스팟 제공
· 4개의 PTZ 카메라 원격 제어 지원
· 오디오 비디오 편집을 실시간으로 실현하기 위한 FPGA 설계
· 유연하고 강력한 MIX 오디오 & AFV 설정을 지원하는 6× 오디오 제어 시스템
· 4× HDMI 입력과 2× 스틸이미지를 지원하여 3개의 윈도우 스위칭
· 강력한 DSP 처리 기능으로 DSK를 통한 라이브 가상 스튜디오 실현
다양한 라이브 상황에서 NeoLIVE R2의 활용
교육 및 트레이닝 활용, 라이브 E-커머셜 비지니스, Skype를 통한 비지니스 프리젠테이션, E-스포츠 라이브 스트리밍 중계
(주)디브이네스트의 이광희 대표는 “그동안 보급형 비디오 스위쳐 시장에서 사용자들은 성능과 가격, 기능 중 하나를 포기해야만 했습니다. SPOLINK의 NeoLIVE R2는 경제적인 금액에서도 충분히 뛰어난 성능을 구현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훌륭한 비디오 스위처입니다.”
“비디오 스위칭, 이미지 출력, PIP의 씬 등록, USB 스트리밍, 오디오 임베딩 등 NeoLIVE R2가 가진 능력은 무궁무진합니다. 소규모 프로덕션이나 교회, 강당에서의 라이브중계가 중요해진 요즘 시대에 꼭 필요한 장비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NeoLIVE R2는 소비자가 693,000원(부가세 포함)으로 공급되며 한국에서는 10월부터 시판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