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소닉이 세계 최초의 4K 60p 동영상이 가능한 미러리스 렌즈 교환식 카메라 LUMIX GH5를 3월 말 출시한다. GH5는 지난 2014년 출시된 GH4보다 향상된 성능과 그 가능성으로 4K 화질의 대중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4K 60p / 4:2:2 10bit 4K 30p 레코딩 실현
GH5는 로우패스필터가 제거된 신개발의 20.3M 픽셀 디지털 라이브 MOS 이미지 센서와 새로운 Venus Engine의 화상 처리로 증가된 해상도와 색 재현 및 ISO 25600의 고감도로 더욱 뛰어난 화질을 구현한다. 새로운 자이로 센서를 통한 손떨림 보정(BIS, Body Image Stabilizer, 5-axis)과 Dual IS 2 기능 채택으로 바디와 렌즈에서 모두 미세한 손떨림을 보정하여 이미지의 해상도를 높이고, 질감을 향상시킨다.
세계 최초 4K 60p 영상과 4:2:2 10bit 4K 30p의 영상을 SD 카드에 기록하며, 고속 자동 초점 ‘공간 인식 AF’로 AF를 더욱 고속 · 정밀화시켰고, 피사체를 따라 초당 9프레임의 연사로 높은 기동성을 실현했다. 또한 새로 개발된 ‘6K 포토’가 가능해 약 18M로 초당 30프레임의 고속 연사로 결정적인 순간을 고화질로 촬영할 수 있으며, LUMIX에서 처음으로 2개의 SD 메모리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더블 슬롯을 채용하였고, 방진·방적의 바디 설계로 어떤 촬영 현장에서도 원활한 사진 및 동영상 제작을 할 수 있다.
GH5는 DMW-SFU1 업그레이드 소프트웨어 키를 구입하여 V-LogL 비디오 레코딩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카메라의 LUT(Look Up Table)를 활성화시켜 V-LogL로 촬영한 영상을 편집할 수 있다.
신개발 ‘Live MOS 센서’
유효 화소수 약 2033만 화소의 신개발 Live MOS 센서를 탑재하여 로우 패스 필터리스 설계로 세세한 부분까지 아름답게 충실하게 묘사하는 사실적인 해상력과 4K 60p의 영상 이미지를 GH4 대비 약 1.66배 향상된 속도로 읽어 들인다. 또한, 롤링 셔터 왜곡 현상을 억제하여 화질과 신속성을 증가시켰다.
신개발 Venus Engine
비너스 엔진은 해상도 · 고감도 화질 · 색 재현성을 크게 진화시켰다. 신기술 ‘멀티 픽셀 휘도 생성’과 ‘지능형 디테일 처리’로 렌즈가 가지는 해상력을 있는 그대로 재현하며, ‘새로운 3차원 컬러 컨트롤’은 더욱 충실하고 풍부한 색조를 재현한다. 또한, ‘고정밀 멀티 프로세스 NR’ 은 노이즈 신호를 세밀히 구별하여, 피사체가 가지는 자연스러운 입체감과 섬세한 디테일까지 기록한다.
손떨림 보정 시스템 ‘BIS’ & ‘Dual IS 2’
고정밀 자이로 센서 탑재 및 제어 알고리즘의 진화에 따라 손떨림 보정(BIS)은 5축의 보정 효과를 실현하며, Dual IS도 바디의 고정밀 자이로 센서의 정보를 이용하여 바디와 렌즈 모두 손떨림 보정을 최적으로 제어하는 ‘Dual IS 2’으로 진화했다.
세계 최초 4K 60p 영상 레코딩
Live MOS 센서와 비너스 엔진 기술로 4K 60p를 구현한다. 60p 기록은 격렬한 움직임이 있는 피사체도 롤링 셔터 왜곡 현상을 억제하면서 끊김이 적은 자연스럽고 매끄러운 영상으로 촬영할 수 있기에 보다 고정밀 · 고화질로 현장감 넘치는 4K 동영상을 기록할 수가 있다. 또한, GH4가 센서 중앙 4K 영역을 잘라 4K 동영상 기록했다 것과 비교하여 GH5는 센서 전체에서 데이터를 읽어 4K 동영상 촬영을 할 수 있어, 렌즈의 초점 거리를 살린 높은 퀄리티의 촬영이 가능하다.
세계 최초 4:2:2 10bit 4K 30p 영상 녹화 지원
4:2:2 10bit 레코딩은 4:2:0 8bit에 비해 2배의 색정보를 통해 전체적으로 64배의 정보량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컬러 그레이딩 시 미묘한 색상 조정, 역동적인 색상 변환으로 전문 용도에 적합한 기록 형식이다. GH5에서는 4:2:2 10bit 4K 30p 데이터를 본체의 SD 카드에 저장할 수 있다. 또한 4:2:2 10bit 4K 60p의 HDMI 출력도 가능하다.
촬영을 지원하는 AF 기능
AF는 GH4의 49포인트에서 225포인트로 대폭 증가하여, 섬세한 촬영이 가능하며, 새롭게 탑재된 조이스틱으로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초점 영역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촬영자의 스타일에 맞게 AF 모션을 선택할 수 있다.
‘공간 인식 AF’로 이동성 향상
공간 인식 기술(DFD, Depth From Defocus)의 발전으로 0.05초의 AF 속도를 실현했다. DFD 기술은 처리 속도가 GH4 대비 약 6배, 고속화, 검출 정밀도는 GH4 대비 최대 약 8배로 향상되었으며, 움직임 보상 회로에 의한 움직임 향상을 통해 움직이는 피사체에 AF 추종 성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었다. 또한 AF 프레임레이트는 GH4 대비 약 2배의 480fps로 높아졌고, 연사는 최대 기록 화질(20.3M)에서 ‘약 9프레임/초’를 실현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