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B 2014가 4월 11일부터 16일까지 라스베이거스에서 총 156개국에서 93,000명의 참가자와 1,550개 이상의 전시업체가 어우러져 성황을 이루며 개최되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화두는 4K/UHD로 4K를 지원하는 많은 카메라들이 출시되었고, 후반작업에서의 NLE 편집을 거쳐 이제는 스튜디오 라이브방송에서도 4K의 제작여건을 고민하는 모습이었다.
HD의 4배에 이르는 많은 정보들을 처리하기 위해 블랙매직디자인은 6G의 솔루션을 여전히 선보였으며, 기타 많은 방송장비업체들이 영상/음향신호를 IT 콘텐츠로 Packing하여 제작현장에서 이용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 하나의 솔루션으로 인제스트, 트랜스코딩, 패킹 등 여러 작업을 처리하고자 하는 시도도 다양한 장비들을 통해 시도되었다.
한국방송협회 회장단과 전미방송협회 회장단들은 지상파 방송의 UHD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으며, LG전자는 ATSC 3.0을 통해 지상파 UHD 방송을 시연하였다.
SONY
Sony는 ‘Beyond Definition’이라는 모토아래 여러 방송장비와 솔루션들을 소개했다. PXW-Z100은 1/2.3” Exmor R CMOS 센서를 탑재하고 있고, 4096/3840, 60P 4K, XAVC Intra Frame 포맷을 지원하며, XAVC Long GOP 포맷으로 업데이트 예정이다. 또 HDMI 단자를 통해 4K를 출력하여, TV에 연결하면 4K를 디스플레이 할 수 있다.
FDR-AX1은 1/2.3” Exmor R CMOS 센서와 G렌즈, 3840 4K를 지원하며, XAVC S를 이용해 많은 용량을 기록 가능하다. 또 XQD 미디어 카드를 사용하며, HDMI 단자를 지원한다. FDR-AX100은 1” Exmor R CMOS 센서와 XAVC S, HDMI를 지원하며, NFC나 Wi-Fi를 이용하여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무선 전송할 수 있다.
PMW-F55는 Super 35mm CMOS 센서를 채택하고 1160만 화소, 4096/3840 해상도를 구현하며 글로벌셔터를 탑재하고 있다. 16비트 리니어 RAW를 비롯해 MPEG HD422, XAVC 등 다양한 포맷이 가능하고, 지속적인 펌웨어 업데이트를 추진하고 있다. 4K 라이브를 위해서는 PMW-55에 CA-4000를 부착하고, BPU-4000와 SMPTE 표준 광케이블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BPU-4000은 Baseband Processor Unit로 전원, 인터컴, 리턴신호, 탈리, RCP 신호를 CA-4000을 통해 PMW-55와 상호 통신하여 사용한다. LA-FZB2는 2/3인치 B4렌즈 어댑터로 PMW-55에 B4렌즈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MVS-7000X, 8000X는 4K 제작을 위한 VMU로써 버스링크를 통해 Cut과 Mix를 사용할 수 있고, 4K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Transition과 Key가 가능하다. 또 4K 업컨버터 보드를 통해 그래픽소스와 HD 영상을 업컨버팅 할 수 있다.
PWS-4400은 4K를 위한 XAVC 서버로 4K/HD XAVC-I 코덱을 지원한다. 4K, 4채널을 지원하고 I/O 구성은 변경이 가능하다. 2TB의 기본 내장메모리를 지원하며, 최대 8TB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PVM-X300은 30” 4K LCD 모니터로 3G-SDI, HDMI, Display Port 등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Quad View 모드를 지원하고 옵션으로 SxS Player를 지원할 수 있다. PWA-TS4 4K Stitch 소프트웨어는 영상의 특정한 부분을 선택하여 2개의 HD 영상으로 출력할 수 있고, PWA-TS1 Telestrator 소프트웨어는 Stitch 소프트웨어와 같이 사용하여 선택된 영상에 다양한 그래픽을 삽입할 수 있다.
Panasonic
파나소닉은 Super 35mm MOS 센서를 탑재한 4K 카메라 Varicam 35/AU-V35C1G를 선보였다. 4096/3840의 해상도와 14비트의 다이나믹레인지를 구현하며, AVC-Ultra 4K 코덱을 지원한다. 120프레임의 가변속도를 제공하고 렌즈는 PL마운트를 채택했다. 자체적으로 컬러 그레이딩 기능을 제공하며 2K/HD 와 프록시 파일을 동시에 기록하는 멀티코덱 녹화가 가능하다. Varicam HS/AU-V23HS1G는 2/3” 220만 화소 3MOS 센서를 탑재하고 1080P를 지원한다. 베요넷 마운트를 채택하고 있으며 색수차 보정기능을 제공하여 해당렌즈와 사용하면 오류를 자동으로 보정할 수 있다. AVC-Intra와 AVC-Intra Class 4:4:4, AVC-Intra Class 200와 같은 AVC-Ultra를 지원한다.
AU-VREC1G는 AU-V35C1G, AU-V23HS1G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레코딩 모듈로 AVC-Ultra를 지원하며, 4K는 AVC-Intra Class 4K, 2K는 AVC-Intra Class 100/200, AVC-Intra Class 4:4:4로 기록한다. Express P2 카드와 P2 카드를 지원하는 슬롯 2개와 MicroP2를 지원하는 슬롯 2개를 사용할 수 있다. AU-XP0256AG는 256GB 최대 2.4Gbps를 지원하는 Express P2 카드로 오류데이터를 정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CPS (Content Protection System)을 사용하여 카드에 대한 접근을 암호로 보호할 수 있다. AU-XPD1은 Express P2을 지원하는 드라이브로 USB3.0을 채택하여 최대 2.4Gbps의 속도를 지원하며, P2 카드도 인식 가능하다.
Ikegami
HDK-97Arri는 Arri의 Super 35mm CMOS 센서를 채택한 카메라로 영화와 같은 이미지를 갖도록 풍부한 다이나믹레인지, 23.98P를 지원하고 CCU와 연계해 프로그램을 제작한다. HDK-97A는 2/3” CCD를 채택하고 있으며 최대 16bit A/D Conversion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3G-SDI Output을 출력할 수 있으며, CCU-970/BS-97과 함께 사용된다.
HDK-97C는 2/3” CMOS 센서를 채택하고 있으며, 60dB SNR, F11의 감도를 지원한다. HDK-97A와 마찬가지로 2배 Slow-Motion과 live 영상을 Switching 할 수 있다. CCU-890/CCU-970과 함께 사용된다. 또, 2/3” 3CMOS, F22/2000lx 고감도 카메라 HDK-5500도 전시됐다.
GV Grass Valley
글라스밸리는 2/3” Xensium-FT Xensium CMOS 센서를 채택한 4K용 LDX 카메라를 선보였다. LDX는 하드웨어 교체없이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 하고, 4K 어댑터를 장착하여 4K를 제작할 수 있도록 했다. 글로벌 셔터를 지원하며, B4 마운트를 지원한다.
Karrera 스위처는 Double Take/Split ME, Key Chaning/Bus Linking 기능을 이용하여 소프트웨어업데이트 없이 4K와 1080P를 제작할 수 있다. 999개의 매크로 레지스터, Source Rule 자동 키어 설정/해제가 가능하고, 키어 버스열에 백그라운드 소스 맵핑이 가능하다. 3G모드에서 ME당 6개의 키어, 4K 운영 시 3개의 키어를 제공하고, 키어에서 2D DPM을 사용할 수 있다.
K2 Summit 3G Client는 3G-SDI 4개의 입출력을 통해 4K 환경을 제공한다. SSD 디스크를 채용하고, 내장 인코더/디코더를 이용하여 DV, MPEG-2, AVC-Intra, H.264/AVCHD, DNxHD 등을 지원한다. K2 미디어서버는 File System, File Transfer Protocol을 관리하고 Storage와 연결하여 사용한다. DynoS Controller를 이용하면 리플레이를 스포츠 중계나 라이브방송에 사용할 수 있고, Pan/Zoom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GV Director는 라이브 스위처로 트랜지션 및 Multi Layered 효과를 사용할 수 있고, GPU를 이용하여 그래픽 및 이펙트가 가능하다. Edius Pro 7.3은 프리뷰 모니터 윈도우를 통해 멀티채널 오디오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새로운 변환필터들을 갖추고 있으며 AVC Ultra 포맷을 지원하고, XAVC 파일을 출력할 수 있다.
Belden이 미란다, Grass Valley를 인수함으로써 이번 NAB에서 미란다는 GV Grass Valley와 같은 새로운 CI로 참가하였다.
미란다 Nvision8500 Hybrid는 대규모 라우터 장비로, 16채널 오디오의 De-embedding, Shuffling이 가능하고, Nvision 8500 Router IP Gateway는 SDI를 IP로 실시간 패킷화 함으로써 10GbE에서 원활하게 사용될 수 있다.
Nvision6400은 64 Input/Output의 2RU의 컴팩트 사이즈 라우터로 Din 커넥터를 채용한다.
CR6464는 입출력, XPT, Fan, Control 카드를 모듈러 타입으로 구성하였고, Mini Din 커넥터를 채택했다. IRG3401은 ASI/IP 컨버터, Kaleido-MX는 48개의 Input과 4개의 Output을 지원하는 MutiViewer로 HDMI와 HD-SDI, Analog Audio 출력과 3G Input을 지원한다. 또 여러 개의 MutiViewer는 하나의 Control Panel로 조작이 가능하다. CopperHead3400은 3D나 듀얼링크 영상을 한 개의 케이블로 전송하기 위한 장비로, 3G-HD SDI와 모니터를 위한 HD, Genlock, 인터컴 신호 등을 베이스스테이션과 송수신 한다. icontrol은 SNMP 기반의 방송장비 모니터링 솔루션이며, GV Guardian은 네트워크 기반 IP 장비의 모니터링 솔루션이고, 필요에 따라 선택될 수 있다.
JVC
GY-HM850, GY-HM890은 3개의 1/3” CMOS를 채택한 카메라로 두 개의 SDXC 카드 슬롯을 갖고 있다. 또한 녹화와 동시에 Zixi을 통해 스트리밍을 활용할 수 있다.
JVC는 또한 Super 35mm 센서를 채용한 4K 카메라를 선보였는데, GY-LSX1은 PL 마운트를 사용하고, GY-LSX2는 Micro Four Third 마운트를 사용한다. GY-LSL1은 4096/3840을 지원하며, SDHC/SDXC 녹화카드를 이용하고, HD-SDI 4개와 HDMI 1개의 Output을 제공한다. 2-Piece mini camera/GW-SPLS1은 Super 35mm 센서와, Micro Four Third 마운트를 사용하고, Gimbal 카메라/GW-GBLS1도 Super 35mm 센서를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