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소닉이 영화 제작 시장을 위한 EF 마운트 방식의 소형 경량 4K 60p 메모리 카드 카메라 레코더 “AU-EVA1”을 발표했다. 소니의 FS5와 비슷한 디자인과 소형, 경량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다양한 영화 및 촬영 현장에서 파나소닉만의 4K 영상을 제공할 것으로 보이는 기대작으로 올가을 판매에 들어갈 예정이다.
AU-EVA1은 신개발의 5.7K 슈퍼 35mm MOS 센서를 탑재하고 4K/2K 10비트 4:2:2 영상을 제공한다. SDXC 메모리 카드(더블 SD 카드 슬롯)에 촬영데이터를 기록하며,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를 통한 V-Log 감마, 광색역 V-Gamut 듀얼 네이티브 ISO, 4K 60P 고화질 하이 프레임 레이트 등 파나소닉의 VariCam을 이어가는 듯한 전개를 보이고 있다. 또한 IR 컷 필터 ON/OFF기구를 탑재하여 환상적인 IR(적외선) 촬영을 실현하며, 1.2kg의 가볍고 컴팩트한 본체와 분리 가능한 핸들 그립, 유연한 LCD 모니터 등 최근 많은 회사에서 선보이는 모듈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드론과 같은 무인 항공기 탑재 등 최신의 촬영 스타일에 대응한 카메라이다.
5.7K 슈퍼 35mm 센서
작고 가벼운 시네마 카메라인 AU-EVA1에는 새롭게 디자인된 5.7K Super 35mm 크기의 센서가 있어 진정한 영화 이미지를 캡처할 수 있다. 높은 기본 해상도에서 시작하여 5.7K 센서는 4K, UHD, 2K 및 720P로 다운 샘플링될 때 더 높은 해상도의 이미지를 생성한다. 색상 정보가 증가하면 더 정교하고 정확한 이미지가 완성된다.
듀얼 네이티브 ISO
EVA1은 VariCam 35, VariCam LT 및 VariCam Pure와 같은 듀얼 네이티브 ISO를 포함한다. 센서를 근본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읽을 수 있는 프로세스를 사용하면 듀얼 네이티브 ISO가 이미지 품질을 저하시키지 않고 센서에서 더 많은 정보를 추출한다. 듀얼 네이티브 ISO는 촬영 감독이 세트에서 빛을 덜 사용함으로써 시간과 돈을 절약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예술적 선택을 가능하게 한다.
V-Log / V-Gamut
정확한 색상과 풍부한 피부색을 포착할 수 있는 능력은 모든 제작자에게 필수로, EVA1에는 시네마 카메라의 VariCam 라인업과 마찬가지로 V-Log/V-Gamut 캡처 기능이 있어 높은 동적 범위와 광범위한 색상을 제공한다. V-Log에는 네거티브 필름을 연상시키는 로그 곡선 특성이 있으며 V-Gamut은 필름보다 더 넓은 컬러 공간을 제공한다. EVA1은 또한 VariCam 라인의 유명한 색체계를 가져왔다.
컴팩트 바디와 다양한 응용성 증대
컴팩트한 폼팩터(17cm×13.5cm×13.3cm)와 착탈식 손잡이가 있는 1.2kg(본체 전용) 무게의 EVA1은 효율적인 핸드헬드 촬영 응용 프로그램에 사용될 수 있으며 무인 항공기, 짐벌 장비 또는 복잡하지만 부드러운 카메라 동작을 위한 집시스템에도 적합하여, 다큐멘터리, 광고 및 뮤직비디오에도 최적의 활동성을 표현할 수 있다.
SD 카드 레코딩 / EF 마운트 렌즈 채택
EVA1의 영상파일은 저렴하고, 구하기 쉬운 SD 카드에 기록한다. 여러 가지 형식과 압축률로 녹화할 수 있으며 4K에서도 최대 10비트 422의 촬영을 제공한다. 또한, 네이티브 EF 마운트를 사용하여 여러 제조업체의 수십 가지 시네마 스타일 프라임 및 줌 렌즈를 포함하여 광범위한 EF 렌즈 에코 시스템에 액세스할 수 있다.
EIS 및 통합 ND 필터
전자식 손떨림 보정(EIS)은 카메라 흔들림과 흐려짐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되며 다큐멘터리 또는 실행 중 프로젝트에서 핸드헬드 또는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렌즈 마운트 뒤에 2, 4 및 6스톱의 통합 ND 필터 휠이 정밀한 노출 제어를 허용하며, IR 컷 필터를 센서 경로로 벗어나게 한다.
전문 기능
전문적인 비디오 제작 도구인 EVA1은 HDMI 및 SDI에서 듀얼 밸런스 XLR 오디오 입력과 4K 지원 비디오 출력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