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참조 : hqcd.jp/uhqcd
HQCD가 탄생한 지 6년 동안, 더 높은 품질로 오디오를 재생하기 위해 시행착오를 계속하여, 신소재를 연구하고 최상의 충실도로 오디오를 재현하는 방법을 조사했다. 다양한 실험을 거친 후 CD 제작 과정 자체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완전히 새로운 접근 방식을 결정했다. 디스크는 CD 사양을 준수하며 기존 오디오 CD 플레이어에서 재생할 수 있다.
마스터 오디오는 새로 개발된 디스크 제작 과정 덕분에 기존의 고품질 CD와 비교하여 더욱 충실하게 재현된다. 새로 개발된 디스크 제작 과정은 기존 고품질 CD와 비교하여 UHQCD의 음질을 마스터 품질에 가까워진다. 그 덕분에 Crystal Disc의 품질에 매우 근접한 고품질 오디오를 쉽게 즐길 수 있다.
일반 CD 디스크에서 사용되는 재료를 고급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음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존의 고품질 오디오 CD 디스크를 개발했다. 예를 들어, 기판의 경우 LCD 패널에 사용되는 유형의 고투명 및 고유동성 폴리카보네이트(플라스틱 유형)를 사용했으며, 반사층의 경우 비용이 저렴한 일반 알루미늄을 독특하고 비싼 높은 반사율의 합금으로 교체했다.
이러한 향상된 재료 덕분에 대량 생산된 CD 디스크가 보다 정확하게 오디오를 재생할 수 있었다. 실제로 HQCD 디스크는 다양한 클래식 및 재즈 음악 타이틀을 출시하는 데 사용되었다. 그러나 재료를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은 제한적이다. 오디오 재생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디스크 제작 과정 자체를 완전히 재고해야 했다.
기존 오디오 CD는 폴리카보네이트 소재의 사출 성형 기술을 사용한다. 오디오 소스 데이터를 나타내는 “Pits”가 형성된 금속판이 다이로 사용된다. 이를 ‘스탬퍼 (stamper)’라고 한다. 폴리카보네이트를 고온에서 용융시키고 스탬퍼 상의 ‘Pits’ 패턴을 복제하기 위해 다이에 붓는다. 이 방법은 고속 생산을 가능하게 하므로 효율적이지만 스탬퍼의 Pits를 완전히 정확하게 복제할 수는 없다. 녹은 플라스틱인 폴리카보네이트는 필연적으로 점성이 있기 때문에 스탬퍼의 작은 구덩이의 모든 홈에 완전히 침투할 수 없다.
LCD 패널에 사용되는 고품질의 폴리카보네이트를 사용하여 세부적인 패턴을 재현하려고 시도했지만 완전한 복제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새로 개발한 방법으로는 스탬퍼의 Pits를 복제하기 위해 폴리카보네이트 대신 포토폴리머를 사용했다. 일반적인 상태에서 포토 폴리머는 액체이지만 특정 파장의 빛에 노출될 때 경화된다. 이 속성을 이용하여 매우 디테일한 홈을 완벽하게 복제할 수 있었다. 액체 상태의 포토폴리머는 스탬퍼의 Pits의 가장 미세한 곳까지 침투할 수 있으므로 Pits의 패턴이 매우 높은 수준의 정확도로 재현된다. 이와 같이 기존의 CD 제작 기술을 사용하여 달성할 수 없는 수준의 오디오를 성공적으로 복제하고 재생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