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A와 TRANTEC 무선마이크를 공식 수입하고 있는 ㈜사운드솔루션은 최적화된 PLL 신시사이저 방식과 다이버시티 튜너를 채용하고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한 신제품 S4.10 시리즈 무선마이크 3종과 S4.04 무선마이크를 판매한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다이내믹형 마이크 유닛과 컨슈머는 물론 업무용 음향 시스템에 사용하는 비면허 무선기기 주파수인 925~937.50MHz 대역으로 설계되어 보컬과 스피치 용도로 적합하다.
세계적인 음향기기 제조회사인 TOA는 1934년 일본 고베 (神戸)에서 창업되었으며 1935년에는 설탕에서 카본을 추출한 카본 마이크 제조를 시작으로 앰프, 스피커, 전관방송 시스템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에서 제대로 된 프로형 음향기기와 전기용품안전인증 제도가 없었던 시절에 일본에서 들어온 TOA 음향기기는 우리나라에서 초기 프로 음향기기와 전관방송 제품을 개발하는데 기초가 되었고 현재도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일부 제품과 무선마이크용 벽부형 안테나의 T자 외형은 TOA의 벽부형 안테나 디자인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듀얼, 싱글 채널 제품의 4종류 라인업 구성으로 다채널 동시 사용
TRANTEC은 영국에서 시작된 브랜드로 30여 년간 무선마이크 분야를 개척해 왔다. 무선마이크를 비롯한 오디오 제품은 일본 TOA에서 직접 기획 개발과 설계되고 있으며, 주요 부품은 신뢰성 있는 일본산 부품을 사용함으로써 장시간 사용에도 고장률이 적다.
TRANTEC 무선마이크는 오랜 전통과 기술을 물려받은 강력한 기능과 최상의 품질을 얻을 수 있도록 오랜 기간에 걸쳐 튜닝되어 높은 퀄리티로 완성되었으며, 다양한 공간에서 높은 안정성과 깨끗한 음질 성능을 발휘한다. 게다가 ㈜사운드솔루션이 그동안 판매하고 있는 TRANTEC 무선마이크 시리즈는 영국 및 유럽, 미국에서 연극공연의 시어터와 뮤지컬 현장은 물론 방송 등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핸들헬드와 벨트팩(라발리어), 헤드온(Headworn) 세트 등으로 구성되어 사용 목적과 예산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라인업이 이루어져 있다.
다양한 제품 라인업과 기능
이번에 TRANTEC에서 출시한 S4.10 제품은 랙에도 장착할 수 있는 싱글 1채널용과 듀얼 2채널용, 일반 데스크용으로 구성되었고, S4.04 제품은 일반 데스크용으로 구성되었다.
TOA는 80년 전통의 음향 전문회사로서의 향상된 음질과 RF 다이버시티, 더블 슈퍼헤테로다인 수신 방식을 채용하여 명료한 음성 전달과 흡입력은 물론 수신 사각 지역을 없애 안정성이 향상된 신호를 수신함으로써 끊김 없는 멀티채널을 구성할 수 있다.
특히 비면허 무선기기 대역인 925~937.50MHz 대역임에도 S4.10 제품은 최대 8채널까지 동시 운용할 수 있는 안정성을 갖고 있다.
AA 1.5V 알카라인 건전지로 10시간 이상 지속 사용이 매력
핸드헬드와 벨트팩을 구동하는 전원은 시중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AA 1.5V 건전지 1개를 사용하여 경제적인 비용의 절감을 가져왔으며, 이에 따른 제품의 경량화는 마이크를 쥐고 사용하는 무선 환경에서 무게에 따른 피로감을 느낄 수 없을 정도로 가벼워 장시간 사용에 무리가 따르지 않는다. 게다가 새롭게 설계된 전원 회로를 통해 최대 10시간까지 연속 사용할 수 있어 행사 중간에 건전지를 교환하지 않아도 된다.
S4.10과 S4.04 시리즈 제품은 기본 기능으로 시인성이 좋은 인디게이트(표시등), 적외선(IR) 싱크와 수동 채널 설정, 채널 스캔 기능, 배터리 경보 표시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라벨리어(벨트팩)에는 마이크 연결과 악기 연결을 위한 레벨 전환 스위치가 있어 사용 환경에 따라 간단하게 변경할 수 있다.
노이즈를 최소화하는 압신기 회로
TRANTEC 무선마이크는 원음을 충실히 재현하고 주변 노이즈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압신기 회로가 내장되어 있다. 압신(Companding)은 압축(Compressing)과 신장 (Expanding)의 합성어로 낮은 레벨 음성신호가 전송될 때와 아무런 신호가 없을 때 발생하는 잡음을 감소시키기 위한 회로이다.
FM 변조 방식의 아날로그 무선마이크에 디지털 회로라는 용어가 생소할 수 있겠지만, 일반적인 전자 회로에서는 A/D와 D/A 변화 과정을 거쳐야만 음성 신호를 인간의 귀로 들을 수 있게 된다. 이때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PCM의 기본 원리인 ‘표본화-양자화-부호화’ 과정을 거치며 PCM은 이 디지털화를 아날로그 신호의 시간과 진폭의 양쪽에 적용한 전송 방식을 말한다. 즉, 동일한 시간 간격마다 신호의 진폭을 읽고 (표본화), 그 값을 산술적인 값으로 표현 (양자화)하고, 이 값을 펄스 부호로 표시하는 과정 (부호화)이 PCM 과정이다.
그러나 표본화에 의해 얻은 PCM 신호를 양자화하는 과정에서 잡음이나 왜곡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양자화 잡음이라고 하며 오디오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된다.
양자화 및 채널 잡음 감소화에 의한 전송 효율 향상을 위한 선형 양자화기와 압신기를 사용하면 비선형 양자화기만큼의 효과를 얻을 수 있고 SNR을 향상할 수 있다. 즉, 송신 측에 신호의 진폭을 압축하는 압축기 (Compressor) 회로를 두고, 역으로 수신 측에는 신장하는 신장기 (Expander) 회로를 구성함으로써 송신 측은 정보 신호의 큰 진폭을 무선마이크 전송 간에 아무런 신호가 없을 때 발생하는 잡음을 감소시킬 수 있다. 단, 압신기는 SN비를 높일 수 있지만, 부품 가격이 비싼 이유로 일반적인 중저가의 무선마이크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제품 특징
TRANTEC 무선마이크에는 최적화된 PLL 신디사이저가 주의 온도 또는 전압 변동에 따라 진동 주파수 변이를 최소화하며, TRANTEC만의 집적화된 기술은 1개의 AA 알카라인 건전지로 10시간 이상을 사용할 수 있어 장시간 무선마이크를 사용하는 음향 현장에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고속 채널 스캔과 수동 채널 설정은 물론, 적외선(IR) 싱크 자동 채널 설정은 리시버의 IR 포트를 통해 핸들헬드 또는 벨트팩 송신기의 채널 번호를 동기화함으로써 채널 주파수를 손쉽게 설정하고 전송할 수 있다.
주요 특징
- 8채널 동시 사용 (S4.10 랙용 기준)*
- AA 1.5V 알카라인 건전지 1개로 10시간 사용*
- 지정된 채널 번호 설정만으로 간단 조작 및 사용
- 주변의 사용하지 않는 채널을 자동으로 검색하는 채널 스캔 기능
- 수동 채널 번호 설정
- 리시버에 설정된 채널 번호를 마이크에 송신하여 효율적으로 자동 설정하는 적외선 통신 기능
● 튜너와 무선마이크에 시인성이 확보된 인디게이터
● 밸런스드 XLR 잭과 언밸런스드 AF 출력 - 배터리 경보 표시
- 스퀄치(Squelch); 톤(Tone), 캐리어(Carrier), 노이즈(Noise) SQ
● 향균 처리와 내구성이 강한 ABS 수지 재질로 구성된 튜너와 마이크 외관 - 피로감이 없는 무게(건전지 포함); 핸들헬드 245g, 벨트팩 85g
● AC-DC 전원 어댑터, 마이크 홀더 및 벨트팩용 스크류 드라이버 기본 제공
* 사용 환경에 따라 증감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