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아GVC, EDIUS HDWS-4K NLE 시스템 세미나 개최

삼아GVC, EDIUS HDWS-4K NLE 시스템 세미나 개최

1013
0

삼아GVC가 Grass Valley의 EDIUS 4K NLE 시스템 세미나를 지난 3월 26일 방송회관 3층 컨퍼런스 홀에서 개최했다. EDIUS 4K Workflow 및 미래 기술에 대해 본사 제품 담당자를 통해 세미나가 진행되었으며, HDWS-4K 시스템과 EDIUS 주요 특징 및 로드맵, EDIUS를 통한 4K 제작 후기까지 짧은 시간 동안 EDIUS의 최신 이슈가 소개되었다.
인기환 삼아GVC 대표와 Katsushi Takeuchi Grass Valley K.K General Manager의 인사말로 시작된 세미나는 Alex Kataoka Grass Valley K.K Product Manager가 EDIUS 4K NLE 시스템의 주요 특징을 소개하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인사말 중인 인기환 삼아GVC 대표
인사말 중인 인기환 삼아GVC 대표
Katsushi Takeuchi General Manager
Katsushi Takeuchi General Manager

EDIUS는 2003. V1을 시작으로 업데이트를 통해 현재(2015. 3)는 강력한 코덱 엔진과 실시간 기능을 탑재한 V.7으로 발전하였다. 최신의 CPU 아키텍처에 최적화되어 재생 및 다양한 코덱의 실시간 처리를 위한 64비트 엔진을 탑재하였으며, 최신 4K 코덱 및 프로세싱 엔진으로 최적화된 재생을 이용한 유연한 편집을 제공한다. 소니의 XAVC/XAVC S, 파나소닉의 AVC-ULTRA, 캐논의 EOS-1D C, RED, BMD Cinema DNG, 애플 Prores의 네이티브 4K 코덱을 지원하며, 실시간 편집에 최적화되었다. 또한, 오리지널 MPEG-2/H.264 엔코더와 디코더를 내장하여 출력 및 재생한다. 독자적인 XAVC 엔코더로 스마트 렌더링을 지원하는데, 스마트 렌더링은 보정한 부분만 렌더링하는 것으로, 컷 편집을 했을 때 재인코딩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작업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XAVC-S를 바로 SxS PRO+ 카드로 내보낼 수 있으며, XAVC-I(Intra 프레임)와 XAVC-L(Long GOP)을 지원한다.

EDIUS 4K NLE 시스템을 소개한 Alex Kataoka
EDIUS 4K NLE 시스템을 소개한 Alex Kataoka
최신 EDIUS의 특징을 소개한 장호준 팀장
최신 EDIUS의 특징을 소개한 장호준 팀장

스케일러블 기술을 이용하여 시스템의 성능이 높아질수록 XDCAM HD 422, AVC-Intra 100, HQ, HQX의 멀티 트랙 재생 성능이 향상되며, 네이티브 4K 카메라 코덱과 64비트 프로세싱, 향상된 멀티스레딩으로 최적화된 재생 능력 및 편집이 가능한 점 역시 큰 특징이다.
XAVC 코덱에 대해서는 다른 회사와 비교할 때 실시간 재생 및 엔코딩 성능이 최적화 되어 있는데 조만간 EDIUS v.7.5로 업데이트 시 실시간 엔코딩 성능이 더욱 향상될 예정이다.

다음으로 Grass Valley의 HQX 코덱에 대해서 설명이 이어졌다. HQX 코덱은 Grass Valley의 자체 코덱으로 최대 8K 해상도를 지원한다. VBR 코덱으로 10비트, 4:2:2, 알파 채널을 지원하며, 실시간 성능과 재인코딩에 대한 높은 내성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윈도우 및 맥용 퀵타임 코덱을 제공하여 이기종 호환을 지원하며, 플랫폼 개발을 위한 SDK가 제공된다. HQX 코덱은 PSNR 측정을 통해 뛰어난 화질을 제공한다는 것이 입증되었으며, 무압축 대비 자사의 HQX, XAVC 엔코더로 출력한 화질과 비교하여 큰 차이가 없었다. 그 밖의 특징으로는 프로젝트 및 소스파일의 체크아웃으로 효율적인 편집 워크플로우 제시하였고, XDCAM HD/P2의 네이티브 프록시 파일을 지원한다.

SBS 창사특집-히말라야 “인생횡단” 제작감독 안재민 PD의 4K 콘텐츠 제작 후기
SBS 창사특집-히말라야 “인생횡단” 제작감독 안재민 PD의 4K 콘텐츠 제작 후기
전시된 HDWS-4K NLE 시스템과 K2-CAMP
전시된 HDWS-4K NLE 시스템과 K2-CAMP

HDWS-4K NLE 시스템의 특징으로는 듀얼 제온 프로세서와 64GB의 메모리의 사양으로 4K 편집을 위한 전용의 하드웨어이다. 4-SDI 출력으로 4K 편집의 실시간 프리뷰를 지원하며, 2GB 메모리의 VGA, 1.3TB의 미디어 스토리지를 탑재했다. 전원 이중화로 안정성을 확보했다.
HDWS-4K NLE 시스템과 같이 전시된 K2-CAMP는 지능형 디지털 디스크 레코더로 독립적인 SD, HD 비디오/오디오 송출시스템이다. 기존 VTR과 비슷한 모양과 조작 방식으로 한결 친숙한 느낌을 제공하며, 전면의 LCD 패널은 미디어 클립의 관리와 선택, 편집, 트리밍 및 플레이리스트 생성을 포함하여 송출을 위한 SW 애플리케이션 세트와 직관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후면 패널에서는 다양한 비디오/오디오 연결이 가능하며, USB 2.0을 비롯해 여러 코덱의 전송과 기가비트 이더넷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한다. K2-CAMP는 성능에 따라 Express(RAID-0, 500GB HDD×2), Pro(RAID-10, 500GB HDD×4), Elite(RAID-0, 480GB SSD×2)로 구분된다.

EDIUS 4K/UHD 편집 워크플로우
EDIUS 4K/UHD 편집 워크플로우

댓글 없음

회신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