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얼굴 at Studio & Location, Zylight F8

새로운 얼굴 at Studio & Location, Zylight F8

55
0
   
 

Zylight 사의 Fresnel LED F8은 기존 전통적인 Fresnel 조명과 같은 형태의 기능을 보유하면서, 저전력, 싱글 새도우, 경량 및 컴백사이즈, 조용한 구동(No Fan and IP54)을 가진 LED Spot 중 최고라하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제품이다. 또한 LED의 단점인 색 재연성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Quantum dot LED module을 채용하여 진정한 색 재연성을 극대화했다.

간결하고 심플한 외관
방열팬이 없어 조용한 구동이 가능하며, IP54로 먼지 및 습기로 인한 고장을 최대한 줄일 수 있다스튜디오 내 먼지는 장비의 수명을 줄이고, 장비를 관리하기 매우 힘들게 하며, 특히 방열팬은 노이즈가 발생 될 수 있는 점을 감안 한다면, 조용한 구동은 필수 조건일 것이다. 심플한 수종조작 판넬과 DMX512로 편리하고 이상적인 디밍이 가능하다.

   
▲ 빔 포커싱 노브(17~70도)
   
▲ 8인치 glass lens/ Schott독일
   
▲ 디밍스위치 및 상태표시창

Quantum Dot 채용
영상의 첫 시작은 등 기구의 빛이란 것을 떠올린다면 등기구는 영상의 품질을 좌지우지 한다 하여도 과언이 아니라 할 수 있다. Quamtum Dot는 나노소자로 OLED 및 기타 LED에 비해 색 재현 성이 뛰어나서 차세대 소재로 각광받는 물질이다.

   

   
 

또한 단일 소자 Quantum LED를 사용하여 spot의 기본 기능인 깔끔한 싱글 새도우를 창출한다.
풍부한 색범위로 할로겐 및 기타 LED와도 원활한 조명조합이 가능하다.

제품정보
MeChanical
  크기 : 382 x319 x97mm(HWD) / 무게 : 4.3kg
  Weather Resistane : IP54
Electrical
  전원 : 120~240V AC, 10~20V DC, 4Pin XLR (14.4V Battery Plate 옵션)
  소비전력 : 100W / Cooling : Passive/Silent
Output
  Beam Angle : 16~70도 / Dimming : 0~100%
  Flicker : Flicker Free at 5600FPS

조금 더 풍부한 Zylight F8의 특징과 사용 경험 등은 어떠한지 현장에서 직접 사용하고 있는 나재희 MBC 뉴스센터 조명감독의 스타티스 제품 선정 후기를 잠깐 남기고자 한다. 

 Interview – 나재희 MBC 뉴스센터 조명감독

 

제품 선정 과정 중 스타티스의 제품이 선정된 이유는?
MBC의 Zylight F8 제품이 선정 이유를 다음의 표로 설명하고자 한다.

LED Spot 장비의 MBC 구매 조건

ZylightF8-D 스펙 만족 부분

Fan이 없어야 한다.

No FAN & 무소음

텅스텐할로겐만큼의 스킨 톤 및 색상

MBC 측정치 CRI92(스펙은95), Quantum LED 탑재

내구성이 뛰어나야한다.(사실, LED 장비는 컴퓨터이기 때문)

스펙은 LED 50,000 수명시간이긴 하나, 하드웨어적으로 테스트를 해보지는 못하였다

최소한 텅스텐보단 사이즈가 작고 가벼워야 한다

4.3Kg, 크기(38cm×32cm×9.7cm)로 경량 및 소형화

기타 다른 뉴스프로그램에서 사용경험이 있어야 한다

CNN, BBC, abc, NBC 등에서 사용됨

 

MBC 설치 장소 및 사용을 어떻게 하는지?

   
 
   
▲ 보도국사무실내 오픈스튜디오(5600K)
   
▲ 스포츠 MLB세트(3200K,Lee#204)
   
 
   
 

위 그림과 같이 뉴스 프로그램에 사용되고 있으며, 가교영상과 라온스테이지 국산 LED Panel과 같이 사용되고 있다. 두 곳 모두 LED 조명장비를 사용되고 있으나 인물 스킨톤에 관해서는 비디오엔지니어나 앵커로부터 불평을 들은적은 아직 없다.

선정 과정과 사용 소감은?
MBC에서는 상암 신사옥을 앞두고 두 차례 LED spot을 데모할 기회를 가졌다.
Arri를 비롯해 Zylight, 그리고 국산제품 등 약 5~8가지의 장비들이 전시를 해놓았고 꼼꼼히 비교를 하였다. 그 중 디자인상 눈에 확 들어오는 제품은 단연 Zylight사 F8이었다. 그러나 첫 데모에서는 디자인 외에는 빛의 품질이 훨씬 뛰어난 것은 아니었다. 약 1년 뒤 Quantum LED를 장착하고 난후에는 빛의 품질이 확연히 달랐다. MBC에 보유한 광분석기를 통해 만족할 만한 데이터도 나왔고 실제로 필드테스트도 했다. [사랑해서 남주나] 드라마 녹화 시 텅스텐할로겐으로 Alignment를 거친 카메라로 녹화중간 쉬는 시간을 이용해 Zylight F8로 투광된 연기자의 인물을 20년 경력의 비디오엔지니어와 면밀히 검토해 텅스텐 광원과 비슷한 스킨톤이 유지되었다. 즉, 동일한 스튜디오 내 별개의 프로그램에 카메라를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고 현재 딤머시스템의 텅스텐 할로겐과 섞어서 하이브리드로 제작해도 무리가 없다는 결과를 얻었다. 방송제작 스튜디오에서는 2kw급 Spot을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금 F8로서는 1kw 텅스텐 Spot을 대신하기 때문에 밝기의 아쉬움은 있으나 2kw급 Spot을 개발 중이라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댓글 없음

회신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