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팩미디어, 포터블 사이즈의 스펙트럼 애널라이저 RF Explorer PLUS SLIM 출시

엠팩미디어, 포터블 사이즈의 스펙트럼 애널라이저 RF Explorer PLUS SLIM 출시

360
0


RF Explorer PLUS 세트
RF Explorer PLUS 세트

음향 전문업체인 엠팩미디어에서 포터블 스펙트럼 애널라이저 RF Explorer PLUS SLIM을 출시했다.
최근 무선 환경은 불과 수년 전과 비교하여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아날로그 TV는 HD 디지털방송으로 보편화되었고, 수년 전부터는 FHD라는 초고화질 방송이라는 새로운 세대가 출현했다. 미국식 디지털 HDTV (ATSC)가 옳은지, 유럽식 디지털 SD 방송 (DVB) 다채널이 옳은지, 이동수신이 가능한지 등 뜨거운 논란이 있었던 시절이 불과 10년 전의 일이었으며, 음향 시장의 무선마이크 역시 DTV 전환에 따라 740~752MHz에 분배하였던 비면허 무선마이크는 2008년 고시개정을 통해 주파수가 회수되면서 900MHz 대역에 분배되어 사용되고 있다.

게다가 모바일 네트워크 기술도 수십 년 전에 도입된 이후 엄청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1세대 모바일 네트워크인 1G는 최대 속도 2kbp 정도로 단지 몇 줄의 텍스트만 처리할 수 있었지만, 최근 5G 이동통신은 밀리미터파와 빔포밍 등의 기술을 이용하여 서비스 범위를 최대화하고 맞춤형 신호를 통해 간섭을 크게 줄이면서 최대 1000Mbps라는 엄청난 속도로 더 빠르고 안정되고 효율적인 전송을 가능케 하였다. 이처럼 새로운 무선 기술은 우리의 일상생활에까지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왔고, 제한된 주파수 대역 내에서 다양한 용도의 무선기기 출현은 주파수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사용함을 무선기기 사용자에게 요구하고 있는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RF Explorer PLUS 제품 크기  예시
RF Explorer PLUS 제품 크기 예시


포터블 스펙트럼 애널라이저의 등장

스펙트럼 애널라이저는 수백만 원 또는 수천만 원의 고가이면서 정밀기기로 무선통신기기를 계측하거나 설계할 때 필요한 기기이다. 하지만 방송 촬영이나 음향 공연 등의 이벤트에서 주변의 무선기기 사용 여부와 혼선 여부 등 복잡한 종류의 전파를 파악하기 위해서 촬영 장비만큼이나 무겁고 수백만 원이 넘는 스펙트럼 애널라이저를 갖고 이동/활용하는 것은 오히려 촬영에 방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RF Explorer는 무선 환경을 파악할 수 있는 특화된 제품으로 6.1GHz 대역까지 폭넓은 주파수를 계측할 수 있으며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간단하게 조작할 수 있다. 본체 디스플레이나 PC를 통해 주변 RF 환경을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장된 리튬-이온 충전식 배터리는 실내는 물론 실외에서도 작업을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게 해준다.
무선마이크를 사용하는 스피치 환경에서 갑작스러운 ENG 카메라의 무선마이크 송출로 연설이 중단되거나 반대인 경우도 있고, DTV 주파수 대역의 지역에서 동시녹음을 위해 고출력의 무선마이크를 사용하거나, 무대 설치 환경에서 DTV 주파수와 동일한 주파수로 음향용 무선마이크를 사용하는 사례들은 얼마든지 발생하고 있다. 50kHz~6.1GHz 대역을 계측할 수 있는 6G COMBO 제품은 영상 및 음향 업계에서 사용하는 무선마이크의 주파수를 파악하여 사전에 에러를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최근 사회 문제가 되는 무선 몰래카메라의 유무 파악과 고층 아파트 등지에서 자주 민원이 발생하고 있는 이동통신의 수신 강도 등을 간단하게 계측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다양한 RF Explorer 제품
RF Explorer 스펙트럼 애널라이저는 PLUS 제품과 Standard 제품으로 라인업이 구성되어 있으며, PLUS 제품은 튼튼한 알루미늄 외관과 함께 50kHz부터 사용 환경과 용도에 따라 6.1GHz, 4GHz, 2.5GHz, 960MHz까지 계측할 수 있다. Standard 제품은 매우 가벼운 알루미늄 외관으로 15MHz~6.1GHz, 15MHz~2.7GHz, 240MHz~2.5GHz, 2.3GHz~2.5GHz, 240MHz~960MHz까지 계측할 수 있다.

RF Explorer PLUS 제품의 주파수와 라인업
RF Explorer PLUS 제품의 주파수와 라인업

 

RF Explorer STANDARD 제품의 주파수와 라인업
RF Explorer STANDARD 제품의 주파수와 라인업


RF Explorer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 영상 및 음향기기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무선마이크 신호의 파악
·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무변조파와 정기적으로 발신하는 ISM 밴드의 모니터링
· 기기에서 발생하는 주파수의 계측
· 안테나 또는 증폭기 등, 사용 환경에 따른 지향성의 변화나 노이즈의 영향 등을 파악

주요 특징
· 포켓 사이즈로 가벼우면서 견고한 알루미늄 하우징
· 스펙트럼 애널라이저 측정값 표시 (최대, 맥스 홀드, 노멀, 덮어쓰기)
· 연속 사용이 가능한 대용량 리튬-이온 배터리 (KC 인증 배터리)
· 무상 소프트웨어 및 펌웨어 업그레이드
· CSV 파일 저장을 통해 다양한 서드파티 프로그램과 호환

RF Explorer 제품 및 가격 문의
㈜엠팩미디어, 02-2168-4504 / 담당 : 조재우 부장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