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재인엠엔씨, 4K/UHD를 위한 차세대 서버 시스템

(주)재인엠엔씨, 4K/UHD를 위한 차세대 서버 시스템

364
0

Harmonic의 차세대 미디어 서버 시스템 Spectrum X
영상제작 및 송출용으로 설계된 Spectrum X는 하나의 Chassis에서 SDI와 IP I/O에서 Up/Down/Cross 기능을 동시에 제공하는 플레이아웃 서버로, IP 플레이아웃으로 전환을 원활히 하고, 다양한 SD 및 HD 형식을 지원하여 UHD로의 업그레이드 또한 가능하다.

영상분야의 글로벌 리더이자 송출 서버 분야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유한 Harmonic은 이미 신뢰성이 보장된 기존 서버 플랫폼에 유연성, 효율성 및 안정성을 한 차원 높인 차세대 미디어 서버 시스템 Spectrum X를 공개했다.

Spectrum X는 최대 4개의 채널을 지원하며 사용이 쉬운 1RU 인제스트 및 플레이아웃 시스템으로서 기존 방송 환경에서도 활용 가능하고, 기존의 SDI 환경에서는 SDI 서버나 IP 기반으로, 혹은 두 가지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렇듯 하나의 장비로 인제스트에서 플레이아웃에 이르는 모든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어 새로운 하드웨어 구입 및 기존 보유 장비들을 통합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애고, 공간 및 전력에 대한 효율성도 확보할 수 있다.

다른 미디어 서버와 차별되는 Spectrum X 소프트웨어 기반 서버는 단일 플랫폼으로 간단한 라이선스 키 인증과 재설정만으로 제작 및 플레이아웃 워크플로우를 위해 신속한 용도 변경이 가능하다. 다양한 변경이 가능한 본 시스템은 Channel-in-a-box(CIAB)와 Harmonic의 VOS™ 기술을 활용하여 그래픽과 브랜딩, DVE, 마스터 제어 스위칭과 오디오 믹싱을 포함하는 통합 채널 플레이아웃(ICP) 기능으로 파일을 결합하고, 통합 마스터 제어실(iMCR) 사용, 하이브리드 베이스밴드 및 IP 플레이아웃 환경, 재난 복구 및 UHD 플레이아웃을 비롯한 다양한 적응성을 실현했다. 한마디로 많은 방송사의 운영자들은 UHD 라이브 플로우에 그래픽과 브랜딩을 함께 플레이아웃하는 최초의 UHD CIAB 솔루션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Harmonic_Spectrum MediaCenter이와 함께 Spectrum X는 Harmonic Spectrum MediaDirector, 통합 스토리지를 갖춘 MediaCenter, Polaris 플레이아웃 관리시스템 및 MediaGrid 공유스토리지와 완전한 호환성을 제공한다. 기존의 Spectrum 서버, MediaCenter 또는 all-in-one 형식으로 다양한 구성 선택이 가능하다. 데이터 관리 및 I/O를 제어하고, 파일전송을 담당하는 MediaDirector와 영상 저장 및 관리를 위한 MediaStore를 Spectrum X와 연결 가능하고, MediaDirector와 MediaStore가 통합된 MediaCenter와 같이 연결할 수 있다. 더불어 MediaDeck과 같은 all-in-one 타입의 서버를 대신하여 Spectrum X에 내장되어 있는 스토리지를 이용한 단독 구성도 할 수 있다.

안정적인 콘텐츠의 저장과 관리를 위한 스토리지, MediaGrid
MediaGrid는 대용량의 파일 저장과 전송에 대한 요구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미디어전용 스토리지로, 용량 및 성능 확장에 대한 신뢰성과 효율성을 보장하고, 데이터 가용성에 대한 높은 안정성을 제공해 주는 스토리지 시스템이다.

Active Scale-Out NAS 스토리지 MediaGrid
Active Scale-Out NAS 스토리지 MediaGrid

국내외 주요 방송 시장과 각종 프로덕션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MediaGrid는 미디어 전용 스토리지로, 새로운 파일 기반 워크플로우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설계되었다. MediaGrid는 뛰어난 확장성, 성능 및 신뢰성을 확보하며, 운영하기에 매우 간편하여 누구나 쉽게 접근 가능한 NAS 기반 스토리지로 SAN 스토리지가 가지고 있는 구성의 복잡함을 최소화하였다. 또한 스토리지 확장 시, 컨트롤이 쉬워 대역폭 및 용량을 무한대로 확장하게 한다. 디스크 드라이브로 이루어진 콘텐츠 서버에 사용자들이 직접 접속하여 데이터를 입/출력 하게 되고, 효율적인 시스템 관리와 디스크 장애 복구로 자가진단 및 복구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콘텐츠 복제를 통한 유연한 데이터 로드 밸런싱으로 사용이 많은 콘텐츠에 대한 전송 지연을 최소화 하였다.

온라인 기능 확장과 미디어 응용프로그램과의 결합을 통해, 사용자가 별도 스토리지에 대한 추가 비용 없이 중앙 스토리지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콘텐츠 제작자와 방송 관계자들은 고성능 파일 기반 워크플로우를 통해 전 세계에 있는 미디어 어플리케이션과 통합하는 등 미디어 전용 공유 스토리지로 사용되고 있다.

MediaGrid 주요 구성 중 하나인 Content Server 3000은 시스템 중단 없이 용량 확장 및 대역폭 확장이 가능한 중앙 스토리지 시스템을 위한 플랫폼으로 3.5인치 SATA2 Hot-Swap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 16개가 장착 가능하고, 듀얼 리던던트(Redundant)을 위한 2개의 Active-Active 컨트롤러가 장착되어 있다.

TB 단위로 시작하여 시스템의 중단 및 오프라인 상태로 만들지 않고, 완벽하게 여러 PB로 용량 및 대역폭 확장이 가능하다. 또한 빠른 애플리케이션 성능과 높은 수준의 유용성 및 효율성을 제공하는 RAID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워크플로우 요구사항에 따라 성능과 용량의 균형에 맞춘 두 개의 RAID-6 (듀얼 패리티) 및 RAID-4 (단일 패리티) 방식 옵션을 제공한다. 일반 NAS 및 클러스터 NA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속도가 느린 시리얼 접근 방식과는 달리, 여러 콘텐츠 서버에 걸쳐 분산된 데이터에 병렬 액세스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는 MediaGrid 파일 시스템 드라이버(File System Driver)를 추가 라이센스 비용 및 클라이언트 수에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MediaGrid는 미디어 인제스트, 편집, 트랜스코딩 및 자동화 시스템 어플리케이션과의 시스템 통합을 통해 IT분야의 일반적인 스토리지 제품에서 나타나는 부족한 호환성과 안정성을 최소화하면서 높은 수준의 퀄리티를 보장한다. 또한 Spectrum 비디오 서버와 MediaGrid의 통합은 기존 콘텐츠 제작 워크플로우에서 사용하던 Tape 방식을 Tapeless 방식으로 변화를 도모하고, 하나의 단일 공유 스토리지 환경을 이용함으로서, 클라이언트가 제작 단계부터, 저장, 전달 및 분배 단계 등 전 단계에 걸친 미디어 액세스를 가능하게 하여 신속성 및 효율성까지 향상시킨다.

댓글 없음

회신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