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방송의 장점을 시청자에게 알려 주어야 한다

지상파 방송의 장점을 시청자에게 알려 주어야 한다

712
3

 

▣ 지상파 디지털 방송 수신 환경 조사

지상파 방송사는 ‘지상파 디지털 방송 수신 가능 지역이 95% 이상 된다’라는 것에 대해 시민단체에서는 많은 관심이 있어서 DTV KOREA는 지상파 디지털 방송 관련 시민단체들의 모임인 DTV 전환 감시 시청자 연대와 함께 지상파 디지털 방송 수신 환경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전국을 서울수도권, 충청전라권, 강원경상권 등의 권역으로 나누고 각각의 권역에는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DTV 전환 감시 시청자연대와 DTV KOREA에서 각각 2명씩, 4명이 한조를 이뤄 ‘지상파 디지털 방송 수신 안내’ 지도(DTV KOREA가 제작하여 전국에 마을 단위로 배포)를 보고 전파가 약한 난시청지역을 기본으로 78개 지역을 임의로 선택했으며 선택된 지역의 조사 대상 102개 가구 또한 임의로 선택하여 조사하였다.

 

▣ 지상파 디지털 방송 수신 환경은 좋아졌다

조사 결과 지상파 디지털 방송 수신 지역이 KBS1, KBS2, EBS가 95%이고 MBC와 SBS는 약간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되어 대부분 실외 안테나를 설치하면 수신이 잘 되고 있으며 광주, 대전 같은 대도시 또는 송, 중계소가 가까운 농어촌 지역은 실내 안테나로도 수신이 잘되는 곳이 많았다. 예로 충청남도 금산군에 위치한 마을은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 난시청 지역으로 지정되어 있어 KBS로부터 위성 방송 수신 설비를 지원받아 시청하는 곳인데 실외 안테나를 설치하고 디지털TV를 연결하면 지상파 디지털 방송 수신이 잘되고 있는 지역도 있었다.

 

▣ 시청자들이 지상파 방송 직접 수신을 많이 하지 않는 이유

조사 결과로 보면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보다는 지상파 디지털 방송이 수신 환경이 더 좋아졌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왜 시청자들은 지상파 방송을 직접 수신을 하지 않고 유료 방송을 시청하는 가에 대해 조사 결과표를 보면 다음과 같다.

 

[표 1. 유료 방송 시청 이유]

(base: 유료방송 가입자=79, 단위: 가구), 복수응답

이 유

가구수

백분율(%)

① 지상파 채널이 잘 안 나와서

52

65.8%

② (직접수신은) 채널이 다양하지 않아서

17

21.5%

③ (공동주택 거주자) 공시청 설비로 TV를 시청하는 방법을 몰라서

4

5.1%

④ (단독주택 거주자) 안테나 설치하는 방법을 몰라서

4

5.1%

⑤ 나의 의사와 상관없이 아파트 단체가입

4

5.1%

⑥ 유선전화/초고속 인터넷과 패키지 가입을 위해

3

3.8%

⑦ 원하는 시간에 프로그램을 보기위해서

2

2.5%

⑧ 기타

1

1.3%

 

유료방송 시청 이유에 대한 질문에는 ‘지상파가 채널이 잘 안 나와서’라는 답변이 가장 많이 나왔다. 이유는 아날로그 방송 때의 직접수신 환경이 안 좋다는 인식을 대다수의 시청자들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유료 방송 시청 이유[표 1]에서 ‘지상파 채널이 잘 안 나와서’를 대답한 32명 대상으로 안테나 또는 공시청 설비를 통해 ‘지상파 채널 잘 나오면 유료방송 해지 의향’을 물었더니 다음과 같이 응답을 하였다.

 

[표 2. 안테나 또는 공시청 설비를 통해 지상파 채널 잘 나오면 유료방송 해지의향]

유료 방송 해지 의향

가구수

백분율(%)

있다

32

61.5%

없다

20

38.5%

합계

52

100%

(base : N=52, 단위 : 가구)

※ 위의 [표 1]에서 ① 지상파 채널이 잘 안 나와서 라고 응답한 가구 대상

 

조사 대상 가구 중 61.5% 가구는 안테나 또는 공시청 설비를 통해 지상파 채널 잘 나오면 유료 방송 해지 의향이 있다고 답변해 직접 수신에 대한 홍보와 손쉽게 안테나를 설치할 수 있다면 직접 수신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있지만 38.5%는 이미 다채널에 익숙해 있다고 보아야 한다.

 

많은 시청자들은 안테나로는 TV를 볼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

농촌 마을 시청자에게 ‘안테나를 설치하면 디지털 방송 텔레비전을 무료로 볼 수 있는데 왜 돈 들이고 유료 방송을 보고 계세요’라고 물으면 시청자들은 ‘안테나로 텔레비전을 볼 수 있어? 유선으로 TV를 봐야지’ 또는 ‘안테나로 보면 텔레비전이 안 나와’ 하고 대답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는 아날로그 방송 환경에서 직접수신에 어려움이 많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내용이다. 즉 주택 옥상에 올라가 보면 아날로그 안테나 설치되었던 흔적이 남아 있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예전에는 안테나를 설치해서 TV를 직접 수신하다가 지상파 5개 채널 중 일부 채널이 안 나오거나 비, 바람에 안테나 방향이 돌아가 화면이 찌그러진 경우가 발생하다 보니 시청자는 불편해 요금이 저렴한 유료 중계 유선 또는 아날로그 유선 방송을 선택한 것이 오랜 세월 지나다 보니 시청자들은 안테나를 통한 지상파 방송 직접 수신이 안 된다는 생각하는 것 같다.

 

지상파 디지털 방송 수신 환경이 좋아졌다는 것을 모르고 있다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보다는 지상파 디지털 방송 수신 지역이 넓어졌다는 것을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다. 과거와는 달리 지금은 웬만한 곳은 안테나만 설치하면 지상파 디지털 방송이 잘 수신되고 있다는 것을 시청자들은 많이 모르고 있는 것이다.

예로 대전광역시 유성구의 어느 한 가정에서 디지털TV로 유료방송 시청하는 집에서 실내 안테나를 디지털TV에 연결해서 지상파 디지털 방송 화면을 보여 주었더니 ‘아니, 실내 안테나로 이렇게 잘 나와?’ 하고 깜짝 놀라는 경우가 있었다. 시청자들은 지상파 디지털 방송은 안테나만 설치하면 잘 나온다는 것을 잘 모르고 있어 값비싼 유료 방송을 시청하고 있는 것 같다.

시청자는 지상파 직접 수신 장점을 잘 모르고 있다

시청자는 지상파 디지털 방송을 직접 수신하면 고화질과 고음질 그리고 다양한 부가 서비스(데이터 방송, 전자 프로그램 안내 등)를 하는 지상파 방송을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는 장점과 직접수신 화질이 유료방송 화질보다 더 선명하다는 점을 모르고 있는 것 같다.

예로 전라남도 영광군에서 디지털 TV로 유료 방송을 시청 하고 있는 가구에 실외 안테나를 설치하고 지상파 디지털 방송을 직접 수신해 보여 주었더니 유료방송 화면보다 너무 선명해 좋다고 하면서 안테나 구입 방법과 설치 방법을 알려 달라 하였고 약정 기간이 지나면 유료 방송을 해지할 생각이라고 하였다.

또 다른 곳 전라남도 구례군에서는 디지털 TV로 유료 아날로그 케이블 방송(지상파 디지털 방송 재전송 포함)을 시청하는 가구에서 평소에 지상파 방송을 아날로그로 시청하고 있었는데 디지털TV를 채널 재설정해서 지상파 디지털 방송이 나오도록 하여 화면을 보여 주었더니 화면이 너무 선명해서 좋다고 하면서 지금까지 지상파 방송을 아날로그로 시청했던 것이 아쉬워했다. 그리고 시청자들은 부가 서비스로 뉴스, 날씨 등 좋은 정보를 다양하게 제공되는 데이터 방송과 EPG(전자 프로그램 안내) 등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모르고 있는 시청자도 많이 있다.

 

시청자에게 알려야 주어야 한다

시청자에게 지상파 디지털 방송을 직접 수신하는 것이 좋다는 점을 스팟 광고나 자막광고를 제작하여 지상파 방송사는 방송을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해서 국민들에게 무료 보편적 서비스를 확대하는 것이 지상파 방송사의 책임이라 생각 된다.

 

지상파 디지털 방송 수신 환경이 좋아졌다는 내용을 알려 주어야 한다

지상파 디지털 방송 수신환경이 잘되어 있다고 하여도 시청자가 모르고 직접 수신을 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으므로 지상파 디지털 방송 권역이 넓어져서 안테나만 설치하면 지상파 TV수신이 잘 된다는 내용을 홍보해야 한다.

 

안테나 설치 방법을 알려 주어야 한다

직접 수신을 위해 시청자들이 손쉽게 안테나 설치를 할 수 있도록 ‘지상파 디지털 방송 수신 안내’ 지도를 활용하여 지역에 맞는 안테나 종류를 선택하게 하고 설치 방법도 자세히 알려 주어 시청자가 직접 수신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아파트 및 다세대 같은 공동 주택에서도 공시청을 이용한 직접 수신 방법을 자세히 알려 주어야 한다.

 

지상파TV만 갖고 있는 강점을 알려야 한다

안테나만 설치하고 디지털TV만 있다면 돈 안 들이고 고화질, 고음질의 지상파 방송을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는 점과 부가 서비스로 뉴스, 날씨 다양하게 제공되는 데이터 방송을 이용할 수 있고 방송 프로그램 안내를 쉽게 볼 수 있는 EPG(전자 프로그램 안내)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을 알려 주어야 한다.

 

유료 방송 시청 가구에도 직접 수신 이용 방법을 알려 주어야 한다

요즘 가정에 TV는 보통 2대 이상인데 주 시청 TV를 유료방송으로 시청하는 가구에서 지상파 직접 수신을 같이 하면 지상파 디지털 방송을 시청할 때는 유료 방송보다 고화질로 볼 수 있다는 내용과 주 시청 TV 외의 다른 TV는 값비싼 유료 방송 대신 지상파 방송을 직접 수신하여 무료로 볼 수 있는 방법을 홍보해야 한다.

 

< VOL.203 방송과기술 >

3 코멘트

회신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