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이 9월 24일(한국 시간) 시네마 EOS 카메라 최초로 RF 마운트를 탑재한 전문가용 디지털 시네마 카메라 신제품 ‘EOS C70’를 발표했다. 캐논은 EOS C70에 EF 렌즈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전용 마운트 어댑터 ‘EF-EOS R 0.71x’ 및 4K 방송 카메라를 위한 휴대용 줌렌즈 ‘CJ20ex5B’도 함께 발표했다.
EOS C70, 캐논 시네마 EOS 카메라 최초로 RF 마운트 채용해 소형 경량화 실현
4K 슈퍼 35mm CMOS DGO 센서 및 디직 DV 7 탑재, 4K 120p 고해상도 촬영 지원
EOS C70은 캐논 시네마 EOS의 새로운 라인업으로, 최초로 RF 마운트를 채용해 EOS R 시스템의 핵심인 RF렌즈를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시네마 카메라다. 콤팩트한 디자인과 약 1,170g의 무게로 소형 경량화를 실현해 기동성을 갖췄다. 4K 슈퍼 35mm CMOS DGO(Dual Gain Output) 센서를 탑재해 16스톱의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로 콘트라스트의 차이가 큰 환경에서도 이미지 블러 없이 고화질의 4K 4:2:2 10Bit 영상을 풍부한 계조로 촬영할 수 있다. 최신 영상처리 플랫폼 ‘DIGIC DV 7’을 탑재해 4K 120p 고속 프레임 촬영 등 다채로운 영상 표현이 가능하다. 슬로모션 재생 시에도 매끄러운 영상을 연출할 수 있고, 듀얼 픽셀 CMOS AF의 부드러운 추적 성능으로 안정적인 촬영 환경을 제공한다.
EOS C70은 시네마 EOS 카메라 최초로 콤비네이션 IS를 실현해 바디 내 전자식 손떨림 보정과 렌즈의 광학식 손떨림 보정으로 흔들림 보정 효과를 한층 강화했다. 또, 시네마 EOS 카메라 최초로 ‘오토 ISO’ 기능이 탑재되어, 빛에 따라 자동으로 ISO 값을 조정해 조명의 변화가 큰 실내에서 실외로 이동할 때도 조리개 등의 카메라 설정에 신경 쓰지 않고 구도에만 집중할 수 있다. EOS iTR AF X(Intelligent Tracking and Recognition AF) 기반으로 개발된 알고리즘을 탑재해 인물의 머리 (Head Detection AF) 및 얼굴(Face Detection AF)을 감지하는 AF 기능도 채용됐다.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피사체를 안정적으로 검출하고 추적할 수 있는 신뢰성이 향상됐다.
압축된 영상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기록하는 비디오 포맷 XF-AVC를 지원하고, 듀얼 SD카드 슬롯을 채용해 동시 기록이 가능하다. 방송 및 라이브 스트리밍에 적합한 HDR 표준 HLG(Hybrid Log-Gamma)와 영화 제작 및 온라인 송출에 적합한 PQ(Perceptual Quantization)를 지원해 다양한 업무용 영상기기 및 출력 장비와의 호환성이 높다.
또한, 영상 표현의 폭을 넓히는 캐논 독자의 ‘Canon Log 2와 ‘Canon Log 3 감마를 지원한다. 캐논 로그 2는 어두운 영역에서의 계조가 높아 밝기가 변해도 색조를 변화 없이 유지하며 노출을 제어할 수 있으며, 캐논 로그 3은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를 유지하면서도 암부에서 저노이즈를 실현해 사용자가 원하는 색 보정 작업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EOS C70은 풀 터치 LCD 모니터를 장착해 조작 편의성을 갖췄다. 시네마 EOS 카메라 중 소형 사이즈임에도 불구하고 독립적인 통풍 구조를 채용해 우수한 내구성과 높은 신뢰성으로 프로의 요구에 부합한다. 카메라 외관에 13개의 사용자 버튼을 배치해 약 80가지 이상의 기능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어 프로 기종급 인터페이스도 갖췄다. 시네마 EOS 카메라 최초로 바디 그립 측면부에 삼각대 홀을 탑재해 최신 스마트 기기와 디지털 사이니지 등 세로 방향 콘텐츠 제작에 최적화된 세로 영상 촬영을 할 수 있다.
전용 마운트 어댑터 ‘EF-EOS R 0.71x’로 EF 렌즈도 사용 가능
캐논은 EOS C70의 전용 마운트 어댑터인 ‘EF-EOS R 0.71x’도 함께 발표했다. EF-EOS R 0.71x를 활용하면 EOS C70에 다종다양한 EF 렌즈를 장착해 사용할 수 있어, 영상 표현의 가능성이 대폭 확장된다.
마운트 어댑터 EF-EOS R 0.71x는 렌즈의 초점 길이를 4K 슈퍼 35mm CMOS DGO 센서에 맞춰 0.71배로 변환하여 렌즈에 표기된 35mm 풀프레임 화각을 그대로 구현한다. 피사계 심도는 기존 렌즈와 동일하고, 조리개 값은 약 1단계 밝아져 실내, 야간 등 조도가 낮은 환경에서도 고감도 저노이즈의 고화질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어댑터를 장착하더라도 듀얼 픽셀 CMOS AF 기능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어 안정적인 촬영 환경을 제공한다.
4K 방송 카메라를 위한 포터블 20배 줌 렌즈 ‘CJ20ex5B’ 발표
캐논은 4K 방송 카메라용 프리미엄 포터블 20배 줌 렌즈 UHDxs 시리즈의 신제품 ‘CJ20ex5B’도 발표했다. CJ20ex5B는 2/3인치 센서를 채용한 4K 방송 카메라용 포터블 줌 렌즈로, 5-100mm의 초점 거리를 커버하는 고배율 20배 줌을 지원한다. 내장 익스텐더 사용 시에는 줌 범위를 최대 200mm까지 확대할 수 있다. 소형 경량 디자인으로 보도, 다큐멘터리 등 기동성이 중요한 촬영 현장에 적합하다.
한편, EOS C70 11월 초에 출시될 예정이며, 마운트 어댑터 ‘EF-EOS R 0.71x’는 12월 초, 4K 방송 카메라용 줌 렌즈 ‘CJ20ex5B’는 내년 1월 중에 출시될 예정이다. 해당 3종의 제품 가격은 미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