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2023년 2분기 방송기술인상 수상자 발표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가 자신의 업무에서 드넓은 성과를 보이며, 방송기술의 위상을 높인 연합회원에게 수여하는 방송기술인상의 2분기 수상자를 발표했다. 수상자는 총 10명으로, 시상식은 6월 29일 목요일 11시 목동 방송회관 10층 연합회 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1
EBS, ‘AI 펭톡’ 논문 SSCI 저널에 등재 확정
EBS 인공지능 영어 말하기 학습 플랫폼 EBS ‘AI 펭톡’의 학습성과를 분석한 연구 논문이 SSCI 국제 학술지 ‘Universal Access in the Information Society’에 오는 9월에 게재가 확정되어 AI 기술을 교육에 활용한 주요 사례로서 크게 주목받았다. 이번 논문에 따르면, 지
난 2020년 EBS ‘AI 펭톡’으로 학습한 결과,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단계별로 영어 말하기 학습활동을 진행하여 자신감과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키는 학습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원어민과의 사교육 학습 경험이 없는 학생들이 AI 기반의 말하기 연습 효과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EBS ‘AI 펭톡’은 2021년 3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전국 약 3,000개의 초등학교와 약 81만 명의 초등학생들의 영어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CBS 정보네트워크부, CMPS(CBS Music Portal Service) 개발
CBS 정보네트워크부는 오디오 파일 시스템에 CMPS를 도입하여 효율적인 음원 등록과 관리를 도모한다. 기존의 상용 음원 등록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대신, 공동 개발을 통해 맞춤형 서비스가 이용 가능한 웹 기반 음원 관리 플랫폼을 제작했다. 최신 등록곡과 방송 시 선곡 현황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며, 웹을 통한 음반제작자의 음원 등록 및 심의 접수가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 2023년 방송영상콘텐츠 후반작업 제작 지원 사업 추가공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후반작업 종합지원을 통해 국산 콘텐츠 품질 강화 및 방송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2023년 방송영상콘텐츠 후반작업 제작 지원 사업’의 추가공고를 내며, 지원자를 모집 중이다. 지원 부문은 방송사(지상파, 케이블, 위성, DMB, IPTV) 및 OTT용 드라마에 한하며, 국내 방송사(지상파, 종합편성 채널, 케이블TV, 채널사업자)와 OTT 플랫폼사업자, 방송영상제작사가 지원 대상이다. 총 3편 내외가 선정되며, 선정된 작품은 최대 10억 원 이내에서 지원될 예정이다. 신청접수 기간은 6월 16일부터 7월 6일 14시까지이다.
1
SBS, SBS D Forum(SDF) 2023 오는 11월 2일 개최
SBS 대표 사회 공헌 지식 나눔 프로젝트인 ‘SBS D 포럼(이하 SDF)’이 오는 11월 2일(목)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된다. 지난해 정치 개혁을 화두로 내걸었던 ‘SDF’가 올해는 경제로 눈을 돌려 ‘AI 시대, 다시 쓰는 경제 패러다임’ 주제로 진행된다.
SDF 2023은 기술 패권이 국제 정치까지 좌지우지하는 기정학(技政學) 시대를 맞아 반도체 다음의 대한민국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풀어야 하는 기술적 난제는 무엇인지 짚어본다. 또한 새로 재편되는 경제 질서에 올라타기 위해 바뀌어야 하는 법과 제도는 무엇인지, 먹고사는 규칙이 바뀌는 시대에 개인들은 무엇을 고민하고 대비해야 하는지도 살펴볼 예정이다.
1
방송통신위원회, 2023년 지상파방송 사업자 재허가 세부 계획 확정
방송통신위원회는 2023년 12월 말에 허가 유효기간이 만료되는 34개 지상파방송 사업자 141개 방송국에 대한 ‘2023년 지상파방송 사업자 재허가 세부 계획’을 심의・의결해 확정하였다. 이번 지상파방송 재허가는 ‘방송의 공적 책임·공정성의 실현 가능성 및 지역·사회·문화적 필요성’과 ‘방송프로그램의 기획·편성·제작 및 공익성 확보계획의 적절성’을 중점 심사사항으로 선정하고, ‘공적 책임・공정성 실적 및 계획의 적정성’ 심사항목에 환경·사회·투명(ESG) 경영계획 등을 세부 평가 방법으로 추가하여 배점을 확대(90점→120점)하였다.
재허가 심사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방송사 대표자 의견 청취 속기록 및 심사위원(익명) 평가점수를 백서를 통해 공개하고, 사업자 부담완화를 위한 매체 통합심사(DTV, UHD, FM, AM, DMB), 제출 서류 간소화 등을 추진한다. 또한, 재허가 심사제도 도입 이후 최초로 종이 없는(paperless) 심사제를 도입하여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1
한국전파진흥협회, 제24회 전파방송 기술대상 모집 공고
국내 전파방송 산업체에서 개발한 우수기술 제품을 선정·시상하여 개발유공자의 노고를 격려하고, 제품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 신규시장 창출 도모 및 전파산업 활성화를 지원하고자 개최되는 ‘제24회 전파방송 기술대상’ 응모가 지난 6월 1일부터 시작되어 8월 18일까지 진행된다.
국내에서 개발한 전파방송 관련 우수 기술·제품에 한해 응모 자격이 주어지며, 응모 대상은 크게 전파와 방송 분야로 나뉜다. 시상은 대상(대통령상), 최우수상(국무총리상), 우수상(과기부 장관상)으로 나뉘어 수여된다.
1
KT스카이라이프, SKB와 콘텐츠 공동 제작 MOU 체결
KT와 SK브로드밴드가 미디어·콘텐츠 사업에서 협력한다. 양사의 방송 채널인 채널S, ENA가 콘텐츠 공동제작 및 해외 세일즈 확장을 위해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채널S는 SK브로드밴드의 콘텐츠 제작사인 미디어에스가 운영 중인 채널이며, ENA는 KT스카이라이프의 자회사인 스카이TV가 보유한 채널이다. 양사는 △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동제작 및 기획안 교류 △ 해외 세일즈 등을 통한 BM 모델 확장 △ 오리지널 콘텐츠 미디어 마케팅 활용 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