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컨버터의 필요성
근래의 카메라는 다양한 형식(Format)의 비디오 파일을 지원한다. 일반인들의 사용에는 충분한 성능으로 모든 것이 구현되지만, 전문적인 방송을 위한 기능으로는 부족함을 느끼고 있다. 그래서 본체와는 별도로 비디오 포맷만을 변환해주는 컨버터가 꾸준한 수요를 보이고 있으며, 게다가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크기 또한 계속 작아지고 있어서, 실외에서는 물론, 실내 작업장에서도 빠지지 않는 필수품이 되었다.
종류
현대에 쓰이는 비디오 형식은 DVI, SDI, HDMI, OPTICA FIBER(광섬유) 등이 있다. 아직 비디오 형식의 일원화가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상황에 맞는 컨버터가 필요하다.
위의 사진, 제품(S-4600)의 입력은 3G/HD/SD SDI를 하고 HDMI로 영상을 뽑아낸다. 카메라 내부에서 영상변환 작업을 하지 않고 외부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카메라 본 기기의 부하도 훨씬 줄어들게 된다.
컨버터의 작동 구조 (1)
위의 그림은 S-4600, SDI to HDMI Converter의 작동 모습이다.
이것은 일반적인 컨버터의 기능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흐름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SDI 신호가 들어가면 수신기 부분에서 신호를 받아들여서 데이터 형식을 변화 후 HDMI 송신기 부분으로 넘어간다. 이것으로 기본적인 영상의 변화는 끝난다. 만약, 입력은 하나이지만, 출력을 하나 이상의 형식으로 뽑아내야 한다면, Loop 부분을 사용할 수 있다. 입력으로 나오는 형식을 그대로 출력하는 부분인 Loop를 조금만 응용한다면 효율적인 출력 구조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입력은 SDI로 들어오고, 한 모니터에는 HDMI를 쓰고, 또 다른 모니터에는 Optical로 뽑아야 한다고 가정을 해 보자. 그런다면, 위의 S-4600을 연결하여 HDMI 출력을 뽑고, SDI Loop 선에 S-4605를 연결하여 Optical 출력을 얻어낼 수 있다.
컨버터의 작동 구조 (2)
이번 모델은 위의 것과 비교하여 기능이 약간 다르다.
S-4607 컨버터의 경우에는 SDI 포맷을 LC single mode Optical Fiber로 변환시켜 주면서 Optical Fiber를 SDI로 동시에 변환시켜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 기술은 먼 거리(최대 20Km)로 SDI 형식 데이터를 양방향으로 보내는데 널리 사용되고 있다.
동작 구조도 상당히 실용적으로 되어 있다.
SDI나 Fiber 형식의 데이터가 들어오면, 일단 SDI Loop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하나의 포트에서는 출력으로 SDI가 나오며, 또 다른 포트에서는 SDI 또는 Fiber 둘 중에서 선택을 할 수 있다.
본 장비 하나로 출력을 3개까지 할 수 있다는 것은 실제 작업환경에서 큰 장점으로 나타난다. 또한 Loop 포트는 단순히 변환이 되지 않은 데이터(Raw data)의 출력으로만 쓰이는 것이 아닌, 추가 컨버터를 설치하거나 비손실 데이터를 출력하기 위한 용도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추가로, 위의 그림은, S-4607 두 개를 사용하여 인코딩과 디코딩을 하는 모습이다.
위와 같이 두 개의 컨버터를 설치하면, SDI 형식의 파일을 안정적으로 20Km까지 양방향으로 보내 줄 수 있다.
설치 모습
사용성 편리를 위하여, 카메라에 부착을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철판(Plate)이 구비되어 있다. 이것은 카메라뿐만 아니라 벽에 설치하여 BNC 케이블과 Optical fiber를 묶어 둘 수 있다.
자료 제공 : PNI CORPORATION 02-534-3141 www.swit-batter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