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서라운드 음성 제작에 관하여 (2)

5.1 서라운드 음성 제작에 관하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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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한국 다무라에서는 지난 5월 KOBA 전시회에서 5.1 서라운드 음성 제작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 하였다. 지난 달에 이어 이번 호에서는 서라운드의 스포츠 제작에 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 서라운드 MIX 시 주의점
 
   
 
스포츠의 서라운드 제작은 복잡하지 않다.
클래식 음악을 제작할 때의 메인 마이크와 스포트 마이크의 관계와 매우 유사하다.
 
클래식에서는 최적의 밸런스를 얻을 수 있는 위치에 먼저 메인 마이크를 결정 하는데, 이것으로 오케스트라 전체를 포착하고, 밸런스가 부족한 악기에는 Spot Mic(보조 마이크)를 설치하여 밸런스를 맞춘다.
이와 같이 스포츠 경기에서도 회장 전체를 포착할 수 있는 장소에 메인 마이크를 설치 하고 경기에 따라서 관심 있는 소리 부근에 각각 스폿 마이크를 설치 한다.

 

   
 

스포츠 경기의 서라운드 제작에서 주의할 점은 이하 5가지 항목이다.

스포츠 경기가 이루어지는 야외, 실내 공간을 느낄 수 있는 마이크 배치를 한다.
② 스테레오 제작과 비교하여 리어 채널도 활용할 수 있으므로 이곳에도 회장의 소리를 배치 한다.
③ 스포츠 경기는 주로 회장이 넓기 때문에 서라운드 수음 마이크는 매우 근접한 원포인트로 한다. 이것으로 스테레오로 DOWN MIX하여도 위상 변위나 캔슬 등의 음질 열화가 생기지 않는다.
④ 코멘트는 보통 센터 채널에 배치 하는데, 이것 또한 스테레오 DOWN MIX하여도 레벨이 작아지지 않도록 밸런스를 모니터 체크해 둔다.
⑤ 영상이 전환되면 음장도 함께 바꿔야만 하는가? 라는 질문을 자주 받는데, 한번 마스터 샷을 결정하면 서라운드 공간은 고정하여도 문제 없다.

 

   
 
스포츠 경기에서 서라운드 메인 마이크는 어디에 설치해야 좋은 것 인가?
그 질문에 참고 될만한 것이, ‘마스터 샷 (와이드 샷)을 찍을 수 있는 카메라는 어디에 설치되는가?’ 이다.
이것으로 영상의 공간과 서라운드 음향 공간의 근사성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에서 서라운드 메인 마이크는 매우 원포인트적인 마이크 배치가 좋다고 얘기했는데, 멀티 마이크로 서라운드 공간을 만들었을 때 발생하기 쉬운 스테레오 DOWN MIX로의 위상 간섭에 의한 음질 열화를 여기서 보여주고 있다.
축구 경기에서 10개의 마이크로 경기장 내를 둘러 싸듯이 배치하고, 각각의 마이크를 프론트/리어에 정위 시키고 있다.
서라운드로만 듣는다면 문제가 없지만, 이것을 스테레오로 다운 믹스하면 각 마이크의 위상 간섭으로 음질 열화가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넓은 회장이라도 서라운드 메인 마이크는 반드시 원포인트적인 마이크 어렌지를 추천한다.
 

 ◎ 스포츠 경기의 마이크 배치 예

 

   
 
그림 하단에 있는 메인 마이크 4개를 사용하여 도쿄돔의 임장감을 만들었다.
사진과 같이 백네트 뒤의 높은 곳에 4CH을 직선적으로 배치하고 있다. 직선적으로 나열 할 때는, 좌측부터 LS-L-R-Rs으로 배치하는 게 일반적인데, 회장에 따라서는 L-LS-RS-R로 배치하는 경우도 있다.
이 마이크들을 어떻게 서라운드 이미지 했는지는 다음과 같다.
메인 마이크 이외에는 투수/포수의 P-C라고 불리는 마이크, 1루측/3루측에 가까운 응원을 픽업하는 익사이트존 마이크, 그리고 멀리 떨어진 좌석의 응원을 픽업하는 외야석 마이크, 저역으로 환호성과 압력을 더하는 의미로 LFE 마이크, 픽업 카메라와 연동한 픽업 마이크 등이 있다.
픽업 마이크는 L-R 스테레오로 준비 한다. 이 외에는 방송석의 해설, 및 코멘트가 들어간다.

   
 

 

각 홀마다 15-16CH의 서브 MIX 후, 홀 마다 집중 MIX 컨트롤 룸에 전송되어 전환하고 있다. 스테레오로 방송하던 때와 비교하여, 그린 위와 홀 위의 앰비언스 마이크가 2CH에서 4CH로 늘어난 것과 핸디 카메라도 프론트와 리어 마이크를 설치한 정도가 다르다.

 

   
 
 

메인 스탠드에 4CH 메인 마이크를 설치하고, 그 외에 픽업 카메라와 연동한 스테레오 마이크가 있다.
이외에 경기장 내에는, 볼을 쫓는 마이크도 상당수 설치되어 있는데 이 마이크들은 센터에 정위한다.

회장에 따라서는 저역의 박력이 필요하면 LFE 전용 마이크를 설치 하기도 한다.

 
 

   
 

매년 봄과 여름에 전국의 고교 야구 대회가 개최되는 오사카의 고시엔 야구장이다.
이 경기장은 백 네트 뒤에 큰 돔 지붕이 있어 그곳에 독특한 함성소리가 모인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곳에서는 서라운드 메인 마이크를 W-M/S로 설치하고 있다.
 

금번 기사는 Mr. Sawaguchi Masaki (전 NHK 오디오 담당, 현 사와구치 음악 공방 대표)의 세미나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 되었습니다.
 
기타 문의 사항은 하기 연락처로 연락 주십시오.

㈜한국 다무라 정선미 02)489-4336

< VOL.202 방송과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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