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RI, 신형 ALEXA SXT 카메라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발표

ARRI, 신형 ALEXA SXT 카메라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발표

605
0

ARRI, 신형 ALEXA SXT 카메라 발표
ARRI의 신형 카메라 ALEXA SXT(Super Xtended Technology)는 ALEXA 제품군의 새로운 발전 단계를 대표한다. ALEXA SXT 카메라는 ALEXA의 바탕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ProRes 4K 레코딩 기능, 개선된 화질, 강력한 색상 관리, 세 개의 완전히 독립된 HD-SDI 출력을 추가로 제공한다. ProRes 4K Cine(4096×2637)과 ProRes 4K UHD(3840×2160)를 카메라에 레코딩할 수 있는 ALEXA SXT 카메라는 4K DCI 시네마 또는 4K UHD TV 결과물을 필요로 하는 제작 환경을 위한 제품으로 영화 제작자들은 ARRI ALEXA 플랫폼을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

ALEXA SXT 카메라는 이전 ALEXA 모델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3.4K ALEV III 센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ARRI가 획기적으로 개발한 ALEXA 65 카메라의 최첨단 전자장비들을 더했다. 이러한 고성능 전자장비는 최신 FPGA 프로세서와 초고속 내부 백플레인을 함께 이용하며 최신 영상 처리망과 advanced pixel 교정 기능, 선택적 노이즈 감소 기능의 기반을 형성함으로써 전반적인 화질이 더욱 향상된다. 이전 XT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ALEXA SXT 카메라는 그 특유의 오픈 게이트, ARRIRAW나 ProRes에 기록될 수 있는 4:3 센서 모드와 16:9 센서 모드는 그대로 유지했다.

본래 ARRI AMIRA 카메라용으로 개발되었던 첨단 색상 관리 엔진을 활용함으로써 새롭고 강력하며 독특한 화면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이 신형 엔진은 ALEXA 센서의 매우 넓은 원시 색역을 활용하여 전례 없는 제어력을 제공한다. 새로운 유형의 Look 파일인 ALF-2(ARRI Look File 2)는 ASC 색상 결정 목록(CDL, Color Decision List)과 3D 대조 테이블(LUT, Look-Up Table)을 포함하고 있다. 신형 색상 관리 엔진은 현재 ALEXA 카메라의 화면과 쉽게 매치할 수 있으면서도 전혀 다른 화면을 위한 기반도 제공한다. 또한, 세트장에서의 화면을 미리 볼 수 있는 기능이 향상되었다. 예를 들어, Rec 2020 감마의 넓은 색역을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되며, 동시에 매일 매일의 창조 작업에서 효율성이 증가되고 최종 그레이딩이 더욱 더 빨라진다. 지원되는 ALF-2 파일과 도구들은 ALEXA SXT, ALEXA Mini, AMIRA에 호환된다.
ALEXA-SXT-Plus-MA50-fdtALEXA SXT 카메라는 현장 워크플로우를 더욱 더 간소화시키고 전 세계의 작업자들이 요구하는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서 독립적인 HD-SDI 출력 세 가지를 포함하고 있다. 이로써 Log C 이미지를 사용하여 감독에게 라이브 그레이딩으로 매우 깨끗한 이미지를 보여주고, 깨끗한 Rec 709 이미지를 비디오 빌리지에 공급하고, 카메라 내장 모니터에 상태 정보 오버레이가 있는 Rec 709 이미지를 표시할 수 있다.

첫 번째 ALEXA SXT 카메라는 2015년 중반에 출시될 계획이다. 여기에는 ALEXA SXT EV, SXT Plus, SXT Studio 모델이 포함되며, 현재 판매되고 있는 ALEXA XT 카메라를 대체할 예정이다(단, ALEXA Classic EV 모델은 계속해서 라인업에 포함될 예정). 2015년 1월 1일부터 첫 번째 SXT 카메라(ALEXA XT M 카메라를 제외한)가 출시되는 시기까지 배송된 ALEXA XT 카메라는 무료로 전체 SXT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있다. ARRI는 ALEXA SXT를 출시하는 동시에 기존 ALEXA XT, XT Plus, XT Studio 카메라 사용자들을 위한 SXR(Super Xtended Recording) 모듈 업그레이드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SXR 모듈 업그레이드를 통해 SXT 카메라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신형 마스터 애너모픽 플레어 세트 발표
신형 ARRI 마스터 애너모픽 플레어(Master Anamorphic Flare) 세트는 ARRI/ZEISS 마스터 애너모픽 렌즈 시리즈용으로 개발된 다목적 액세서리이다. 7개의 마스터 애너모픽 초점거리 각각에는 고유의 플레어 설정이 있다. 플레어 세트는 쉽게 대체 가능하고 개별적으로 사용하거나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전후면 유리 소자로 구성되어 있어 렌즈에 세 가지 모양을 추가하여 촬영 현장에서 창의성을 더해준다.
Master_Anamorphic_50_with_Flare_Sets2013년에 출시된 이후, 마스터 애너모픽 렌즈는 영화와 텔레비전 업계용으로 지금까지 고안된 제품 중 첨단적인 애너모픽 광학부품으로 자리잡았다. 마스터 애너모픽 렌즈는 콤팩트한 폼 팩터, 가벼운 무게, 왜곡 없는 광학 성능, 전체 초점 거리 범위에서 우수한 T1.9의 고속 기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영화 촬영용 구면 렌즈만큼 빠르고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이는 애너모픽 촬영기법에 큰 진전을 나타낸다.

MAgroup-fdtimes1특정 상황에서 촬영감독이 기술적인 ‘불완전함’을 이용하여 촬영, 장면 또는 영화 전체의 감정적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플레어를 원하는 경우도 있는데, 바로 이런 경우를 위해 마스터 애너모픽 플레어 세트가 고안되었다.
각 플레어 세트에 포함된 전후면 유리 소자는 특수 렌즈코팅이 되어있어 플레어링(flaring), 고스팅(ghosting), 베일링 글래어(veiling glare)가 가능하다. 이러한 이미지 효과는 모든 플레어 세트에서 일관된 시각적 스타일을 만들어내고 조리개 설정, 조명 장비의 위치를 통해 조절하거나 변경할 수 있다. 전면 소자는 후면 소자와 마찬가지로 개별적으로 사용하거나 결합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각 조합은 해상도의 저하, 왜곡이나 광학성능의 결함 없는 화면을 제공하며, 이는 마스터 애너모픽가 자랑하는 특징이다.

신형 ARRI 마스터 애너모픽 툴킷(별매품이지만 7개의 모든 플레어 세트와 호환됨)을 사용하는 경우, 각 플레어 소자가 금속 프레임에 미리 조정되어 있기 때문에 전후면 유리 소자를 일반 마스터 애너모픽 소자로 단 몇 분 만에 교체할 수 있다. 마스터 애너모픽 한 세트는 효율적으로 네 개의 세트로 될 수 있으며, 각 세트는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어떤 다른 애너모픽 렌즈보다도 곡선 형태의 지평선, 초점 흡입, ‘볼거리-유행성 이하선염(mumps-痄腮)’ 효과, 실타래형 왜곡 효과 등과 같은 왜곡이 없는 특장점은 유지하면서도 다양한 플레어링 요건들을 충족한다.

AMIR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예정, 4K UHD 및 MPEG-2 MXF 레코딩 가능
ARRI는 조만간 AMIRA 카메라용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패킷(SUP, Software Update Packets) 2.0을 출시하고 곧이어 SUP 3.0도 출시할 계획이다. SUP 2.0를 이용하면 고해상도 파이프라인을 위한 4K UHD 레코딩이 가능하고, SUP 3.0를 이용하면 MPEG-2 MXF 레코딩으로 간소화되고 방송 친화적인 워크플로우가 가능하다. 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패킷은 AMIRA의 결과물 옵션을 확장시켜, 카메라를 더욱 다양한 기능을 지닌 제작 도구로 만들어 준다.

AMIRA SUP 3.0 2015년 중반 출시
AMIRA SUP 3.0의 핵심적인 특징은 MXF 래퍼에서 50Mbit/s의 속도로 MPEG-2 422P@HL을 레코딩할 수 있다는 점이다. 텔레비전 제작자들은 이 XDCAM 호환형 MPEG-2 레코딩 포맷을 기반으로 AMIRA의 월등한 화질과 인체공학적 설계를 이용하면서 일반적인 방송 환경 및 워크플로우에 쉽게 통합시킬 수 있는 저대역폭 코덱도 활용할 수 있다.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방송 제작 환경에서 AMIRA를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새로운 오디오 액세서리도 출시할 예정이다. 카메라 몸체 후면으로 연결되는 이 확장형 오디오 액세서리는 AMIRA에 휴대용 오디오 튜너/수신기용 슬롯을 갖출 것이다. 이로써 음향 녹음기사가 믹서 또는 무선 마이크에서 직접 나오는 신호를 무선으로 수신할 수 있고, 오디오를 직접 카메라로 캡처하는 ENG 스타일 제작에서 필요한 요건을 충족시키는 동시에 케이블이 필요 없는 환경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 외에도 멀티 카메라 라이브 또는 뉴스 제작을 위한 다양한 카메라 원격 제어 인터페이스, Super 16mm 렌즈 지원, 타임 랩스 애플리케이션용 인터벌로미터 기능, 일반적인 유용성 향상 호스트도 SUP 3.0의 특징이다.

b_amira_sup_2.0AMIRA SUP 2.0 2015년 3월 출시
4K UHD 레코딩은 AMIRA SUP 2.0의 주요 신기능이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활성화되는 이 기능은 ARRI 라이선스 샵에서 4K UHD 라이선스를 구입하여 이용할 수 있다(2014년 구입한 카메라의 경우, ARRI 서비스 센터에서 카메라 센서를 보정해야 함).

새로운 4K UHD 레코딩 포맷은 고해상도 결과물을 만들어내야 하는 제작 작업을 위해 개발되었다. 이 포맷을 사용할 경우, ProRes 4444까지의 ProRes 코덱을 초고해상도 3840×2160으로 직접 카메라에 내장된 CFast 2.0 카드에 최대 60fps의 속도로 기록할 수 있다.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는 카메라 내장형 노이즈 제거기, 선명도 조절기, 디테일링 도구를 사용할 경우, 이미지를 적용 환경에 맞게 최적화하거나 다양한 카메라 및 렌즈에 매치시킬 수 있다.

이 외에도 AMIRA SUP 2.0는 ProRes 3.2K 레코딩 기능(ALEXA SUP 11.0을 실행하는 ALEXA 카메라들의 상호 호환 가능), Wi-Fi 원격 지원, 개별적으로 오디오 채널 모니터링, 버튼이나 스위치를 사고로 누르지 않도록 보호하기 위한 추가적인 잠금 기능, 예비 레코딩 모드에서 프레임 속도를 조절하는 기능, 라이브 카메라 이미지에서 프레임 포착 등 여러 기능을 제공한다.

ProRes 3.2K를 제공하는 ALEXA SUP 11.0 공개
ARRI는 ALEXA 카메라용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패킷(SUP) 11.0을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열한 번째 ALEXA 업그레이드 내용에는 4K UHD 결과물을 필요로 하는 제작 환경을 위한 ALEXA ProRes 3.2K 레코딩 포맷과 ALEXA의 화질을 더욱 향상시켜주는 향상된 변환 알고리즘인 ADA-5 등 새로운 특징이 다수 포함된다.

ALEXA_SUP_11.0-highresALEXA XT 카메라 및 XR모듈로 업그레이드된 ALEXA Classic 카메라에서 이용할 수 있는 ALEXA ProRes 3.2K는 16:9 3.2K ProRes 파일을 레코딩하기 위해 센서에서 제공하는 3.2K 포토사이트(photosite)를 사용하는 새로운 레코딩 방법이다. 3.2K 센서 영역은 거의 모든 Super 35 PL 장착 렌즈로 커버할 수 있는 가장 넓은 영역이기 때문에 선택되었다.
ALEXA ProRes 3.2K는 비압축 ARRIRAW보다 데이터 전송 속도가 훨씬 낮아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ProRes 워크플로우의 이점을 제공한다. 표준 후반 작업 도구를 사용하는 ALEXA ProRes 3.2K의 직접 업샘플링으로 전반적 화질이 월등한 4K UHD 결과물을 만들어낸다.

ARRI 변환 알고리즘 ADA-5는 모든 ALEXA 모델의 화질을 향상시켜 깨끗하고 선명한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이러한 특징은 작은 고대비 대상(예를 들어 푸른 하늘을 배경으로 하는 얇은 나뭇가지)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모서리를 보다 깨끗하게 나타낼 것이다.

ADA-5는 레드 채널과 블루 채널에서 노이즈를 더욱 감소시켜주기도 하므로 VFX로 블루스크린 합성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훨씬 더 쉬워진다. ADA-5는 ARC 3.1 이후 ARRIRAW 컨버터를 통해서 이용할 수 있게 되었을 뿐 아니라 ARRIRAW 소프트웨어 개발자 키트(SDK)의 일부로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AMIRA SUP 1.1 이후부터는 AMIRA 카메라에도 사용되고 있다.
미디어 지원 확대는 SUP 11.0의 또 다른 특징이다. 이제 모든 ALEXA 카메라는 모든 세대의 SxS PRO+ 카드를 지원할 수 있고, ALEXA XT/XR 카메라는 SanDisk CFast 2.0 128 GB 카드를 지원할 수 있다.

ALEXA와 ARRI 전자제어시스템(ECS)의 호환성도 확장되었다. SUP 11.0는 신형 Lens Data Encoder LDE-1 지원을 제공할 뿐 아니라 WCU-4 무선 핸드 유닛을 사용할 경우 여러 가지 새로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향상된 웹 원격 기능, 더욱 세련된 사용자 버튼, 카메라 메타데이터에 프레임 라인 및 시간대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기능 역시 모든 ALEXA 모델용 SUP 11.0의 특징이다.

SUP 11.0에 대한 세부 기술 릴리스 노트는 다음 ARRI 웹사이트의 ALEXA DOWNLOADS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www.arri.com/camera/alexa/downloads.

제품 문의  (주)고일  02-2271-0030 / www.koil.co.kr

댓글 없음

회신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