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ss Valley LDX 4K 2/3″ B4 렌즈 마운트 타입 시스템 카메라 출시

Grass Valley LDX 4K 2/3″ B4 렌즈 마운트 타입 시스템 카메라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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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DX 4K/UHD Camera



Grass Valley 사에서 LDX 4K용 시스템 카메라가 출시되었다. 이번 인천 아시안 게임에서 많은 관심을 받았던 비치발리볼 경기에서 사용한 Compact 타입 4K/UHD 카메라의 완성품으로 생각하면 된다. 라이브 방송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여 출시한 LDX 4K/UHD 시스템 카메라는 2/3“ B4 Lens 마운트를 사용하며, 낮은 노이즈 레벨 및 높은 감도를 4K/UHD에서도 그대로 적용하여 어떠한 라이브 환경에서도 운영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

Xensium-FT Imager

   
▲ Xensium-FT Imager



Grass Valley LDX 시리즈 카메라의 Xensium-FT Imager는 신 개념 CMOS Sensor로 기존의 CMOS 센서의 단점을 획기적으로 보완한 새로운 image Sensor을 탑재한 제품으로 4K/UHD 카메라 시스템에도 4K 기술력을 추가하여 그대로 적용하였다.

Grass Valley 사가 UHD 카메라를 2/3“ B4 마운트 타입으로 방향을 정한 것은 현실적으로 라이브 제작 환경에서 많은 피드백을 받고, 결정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 국내에도 많은 4K/UHD 제작 및 시험 방송이 이루어졌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이 기존의 HD 워크플로우를 그대로 가져가기가 상당 부분 어렵다는 결론이었다. 따라서 이러한 현실성을 감안한다면 실제 상황에서의 4K/UHD 라이브 운영은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고, 이에 Grass Valley 사는 현실성이 반영된 4KUHD 카메라를 출시하였다. 기존의 HD 카메라 구성과 동일한 운영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그 어떤 제품보다도 라이브 제작 환경의 시장 경쟁력에 있어서는 가장 앞서 나간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라이브 중계에서 입증된 LDX 4K/UHD 카메라 시스템

LDX 4K/UHD 시스템 카메라는 이미 아시안 게임의 라이브 중계에서 그 운영성을 검증 받았으며, 당시 제품은 시제품이었고, 이번에 보완된 시스템 카메라는 간단하고 편리하게 운영할 수 있다. 기존에 사용 중인 HD Lens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은 방송사에서 고민 중인 HD Lens 활용성 및 경제성 등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게 될 것이며, HD 시설에 재투자하기에 어려운 현실에서 4K ready 상황으로 가져 갈 수 있다는 점은 매우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현실적으로 4K/UHD의 콘텐츠가 많이 부족한 상황에서 일반 라이브 및 스포츠 제작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하며, 2/3“ B4 렌즈 마운트를 사용하는 LDX 4K/UHD 시스템 카메라는 즉각적으로 대응 할 수 있다. 이미 아시안 게임 지상파 4K/UHD 실험 방송에서도 이슈가 되었던 35mm Cine 타입 렌즈를 사용 했을 때의 낮은 심도 및 Focusing의 어려움, 그리고 줌 배율의 한계는 라이브 제작을 준비하는 모든 제작 환경에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음을 확인 시켜 주었고, 2/3” B4 렌즈를 그대로 사용 하여 4K/UHD를 제작 하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으로 나타나고 있다.

   
▲ LDX 4K/UHD Camera 구성도

LDX 4K/UHD 카메라 시스템의 특징

1. Grass Valley의 4K/UHD 카메라를 처음 접하는 카메라 감독들은 기존의 HD와 차이가 없는 운영 방식에 높은 점수를 주고 있다. F 12의 높은 감도 및 800%에 이르는 높은 다이나믹 레인지, 특히, 1080i(HD) /1080p(3G) / 4K/UHD에서도 동일한 감도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은 현재 CCD 센서가 가지는 1080P(3G)에서 낮은 감도(F 8.0)를 제공하는 단점을 상당 부분 향상 시켰다고 할 수 있다.

2. 또한 Xensium-FT CMOS 센서의 개발로 인하여 카메라 헤드 전체의 발열 부분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전체적인 Life-Time을 증가시켰다.

3. LDX 4K Camera XCU(Base Station)는 고품질의 4K 출력, 1080p 출력(3G), 1080i(HD) 출력을 제공하며, 특히 HD 출력은 현재 HD Camera의 신호 출력 대비 보다 선명한 HD 출력을 제공하여 고품질의 HD 화질을 요구하는 환경에 적용이 가능하다. 이러한 고품의 출력은 LDX 카메라가 제공하는 Texture Processing 기술이 적용 가능해 졌다고 할 수 있다. 사물의 질감 표현 및 색 재현력을 중요하게 인식하여 개발된 기능이다.



4. 새로운 CLASS-4K 기능은 모든 렌즈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색 수차를 보정하며, 보다 선명한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5. 카메라 헤드의 4k/UHD 신호는 4:4:4 광전송을 통하여 XCU Base Station(2RU)으로 전송되며, Base Station 최종 단에서는 UHD 출력, 1080P(3G), 1080i(HD) 출력을 동시에 제공하여 다양한 제작 환경에 적용할 수 있다. 모든 OCP 제어는 간단하게 Ethernet으로 연결하여 운영이 가능한 C2IP 제어 시스템을 채용하였다.



6. 특히, Studio BOX 렌즈를 사용하기 위해 범용 ReFlex Super-Xpaner를 제공하여 다양한 제작 환경에 즉시 대처할 수 있게 설계되어 완벽한 시스템 카메라로 제공된다.

   
▲ Cam Head 발열 감소 및 신호 노이즈 감소
   
▲ 렌즈 색 수차 보정-CLASS-4K
   
▲ Shoulder-Pad
   
▲ 7.3" OLED Color viewfinder
   
▲ XCU 2RU Base Station







LDX 4K/UHD Camera 사양

일반

전원 : 34W

작동온도 : -20~+45°C

무게 : ~ 2.1kg

크기 : 170(W)×200(D)×180(H)mm

카메라

이미지센서 : 3×2/3Xensium-FT CMOS

해상도 : 3840×2160

광학시스템 : F1.4 프리즘

렌즈마운트 : 2/3베이요넷 타입

광학필터 휠 : 2개의 모터 휠

· 첫 번째 광학필터 휠 : Clear, 1/4 ND, 1/16 ND, 1/64 ND

· 두 번째 광학필터 휠 : Clear, 4P-Star, Soft focus

전자 색보정

3200°K, 5600°K, 7500°K, FL, 2 AWB presets, Var, continuous auto white

노출 : 최대 1/1000sec

비디오 모드

3840×2160p 50/59.94

2000lux에서 감도 – F12(50Hz), F11(59.94Hz)

S/N: 60dB

디지털 해상도 : RGB 16/32비트 프로세싱으로 A/D 컨버전

게인 : -6dB~+12dB에서 3dB 단위 또는 0.1 dB 가변 마스터 게인 조정

연결

렌즈 아이리스 커넥터 : 12Female Hirose

렌즈 줌/포커스 커넥터 : 12Male Hirose

USB : GV-eLicense, 씬 파일 등

뷰파인더: 20-pin and HDMI

이더넷 RJ-45 : C2IP 카메라 컨트롤

탈리 컨트롤/RS-232/RS-422/프라이빗 데이터 : D-connector 15

Teleprompter 입력 : BNC 1x (loop-through output), (C)VBS, 1.0 Vp-p, 75Ω

4K/UHD 메인 출력 : 4x 3G HD-SDI (2), BNC 0.8Vp-p, 75Ω,

HD-SDI 모니터 출력 : BNC 0.8Vp-p, 75Ω, SMPTE 292M

HD-SDI(3G) 출력 : BNC 0.8Vp-p(2), 75Ω, SMPTE 292M

젠록 입력 : BNC CVBS / BB / Tri-Level

전원 입력 : XLR-4 male(10.5-17VDC)

컨트롤 버튼

LED 표시

· PickMe

· 메뉴 컨트롤: 메뉴선택, 로터리 컨트롤

· 컬러바 버튼

· 인포(Info) 버튼

· 필터휠 선택

· 스탠더드 파일 리콜

· 2개의 유저버튼

· 2개의 디지털 디스플레이 : Power on, 카메라 넘버

· Tally LEDs : On Air ; ISO ; C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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