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kegami의 신제품 Super 35mm Format Camera System HDK-97ARRI

Ikegami의 신제품 Super 35mm Format Camera System HDK-97ARRI

119
0
   
 

HDK-97ARRI, IABM「Design & Innovation Awards 2013」 수상
IABM 상이란, 세계의 방송기기 메이커 250여 개의 회사가 가입되어 있는 국제방송기기제조자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of Broadcasting Manufacturers, 본부=영국), IABM가 주최하는 Design & Innovation Awards로 혁신성을 가진 제품이 판매회사나 운용자의 평가에 의해서 선출되는 상으로, 2013년에는 최종적으로 5개의 제품이 선출되었다. Ikegami의 신제품 HDK-97ARRI는 세계 각지에서 발표된 방송기기 중 열 손가락 안에 드는 제품으로 이 상을 수상했었다.

HDK-97ARRI는, 디지털 시네마에서 높은 실적이 있는 ARRI 사와 방송용 카메라에서 높은 명성을 가진 Ikegami와의 콜라보레이션에 의해 탄생한 새로운 컨셉의 카메라이다.
비약적으로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 높은 S/N비, 고감도를 추구하기 위해서 화소 수보다 화소 크기에 집착한 Super 35mm CMOS 센서를 채용. 방송 영상 제작에서 영화 같은 영상 표현을 가능하게 한다. 실시간 영상 제어, Fiber 연장 장치에 의한 시스템 구축, 여러 카메라로 스위칭하는 멀티 카메라 등 기존의 방송 영상 제작 현장의 운용 스타일의 상태로 운영이 가능. 프로그램 제작에 새로운 가능성을 가져오는 카메라이다.

정식 판매는 2013년 11월부터였지만 출시에 앞서 이 상을 비롯해 주요 수상 이벤트로 강렬하게 데뷔했다. Lady Gaga, Bruno Mars, Justin Timberlake 외 수많은 스타들이 모인 세계 최대의 음악 행사 ‘MTV Video Music Awards 2013(이후 VMA 2013)’이 작년 8월 25일 미국 뉴욕․브루클린에서 개최되어 MTV에 의해 미국에 중계되었고, 해당 행사에 채택된 것이 Ikegami의 신제품 HDK-97ARRI 8대이다. Super 35mm Format 카메라가 포착한 리얼한 영상이 VMA 2013의 숨 막히는 MTV 프리미엄을 전미 시청자에게 전해져 음악계의 최고의 밤을 돋우기에 성공했다.

VMA의 비디오 엔지니어 JM Hurley 씨는 “HDK-97ARRI야말로, 기다리고 기다리던 Large 포맷・멀티카메라이다. 우수한 S/N비와 낮은 조도에서의 감도의 우수성, 영상이 매우 리얼하게 보인다. 거기에 라이브 영상일 때 포스트 컬러콜렉션이 되지 않을 때도 을 Creat 해서 영상을 가공할 수 있어서, 매우 신나게 작업할 수 있었다.” 또한, VMA 디렉터 Hamish Hamilton 씨는 “내 주변의 모든 라이브의 멀티 카메라 감독, 프로듀서 친구들에게 나는, 이것이야말로 뛰어난 DTL, 충격적인 색깔, 멋진 피사계 심도를 가진 카메라라고 단언할 수 있다. 이제 다른 방법으로는 일을 하고 싶지 않을 정도이다.” 라며 HDK-97ARRI에 대한 찬사를 했었다.

   
 
   
 
   
 
   
 
   
 

 주요 특징
・화소 크기에 집착한 Large 센서
비약적으로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 높은 S/N, 고감도를 추구하기 위해서, 화소 수보다 화소 크기에 집착한 Super 35mm CMOS 센서를 채용, 영화 같은 느낌을 자연스럽게 실현.

・PL 렌즈 마운트
렌즈 마운트는, 렌즈의 중량이나 밸런스, 센스로 부터의 방열 등 갖가지 변화에 대해서도 뛰어난 안정성을 자랑하는 ARRI의 PL 렌즈 마운트를 채용.

   
▲ Optional Lens Mount Converter (BTA to PL)

・3G-SDI(1080p 60/50Hz) 광대역 출력 표준 대응
3G-SDI 1080p(60/50Hz) 의 광대역 출력에 표준으로 대응. 영상 콘텐츠의 계속된 고품질화를 지원. 또, 3G-SDI 대응 카메라 콘트롤 유닛 CCU-970에 의해 싱글 링크, 듀얼 링크 출력이 가능.

・멀티포맷 대응
옵션에 의해, 1080i(60/50Hz, RGB 4:4:4) ․ 1080i(120/100Hz) ․ 1080p(30/25Hz ․ 720p(50/60/100/120Hz)각종 포맷에 대응, 프로그램 제작에서 다채로운 영상 표현이 가능.

・S/N-62dB[typical]
S/N-62dB(typical)를 낳은 신개발 230만 화소 2/3인치 프로그레시브 CCD의 채용에 의한 한계 해상도 1000라인(HDTV), 고화질을 실현.

・신개발, 차세대 FPGA 탑재
고도의 처리 능력을 가진 신개발 차세대 FPGA의 탑재로 16-bit A/D 변환, 최고 38bit의 내부 처리(연산)를 통해 영상 처리는 물론 화이트 쉐이딩, 감마 보정 등의 비선형 처리도 카메라 헤드 내에서 디지털화. 화질, 기능, 안정과 신뢰성을 모두 고차원적으로 실현.

・16-bit 풀 디지털
16-bit A/D 변환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활용, Ikegami의 고도의 영상 처리 기술과 디지털 처리 기술을 고차원으로 융합. 특히 γ 처리가 이루어지는 암부의 계조성을 높이고 보다 자연스러운 검정을 재현.

・분리타입 채용
방송용 분리타입(dockable) 카메라 Unicam 시리즈의 높은 운용성을 답습. 운용 형태에 맞추어 Fiber adaptor, Triax adaptor 등으로 변환이 가능. 높은 운용성을 실현.

・스튜디오 ・ 라이브 카메라 채용
시스템 익스텐더 SE-H750의 조합에 의해 기존의 HDK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스튜디오 카메라, 라이브 중계 카메라로 운용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다양한 장면에서 활용 가능.

・다양한 리얼타임 영상 컨트럴
Unicam HD의 각종 카메라 콘트롤 판넬에 의해 오퍼레이션 가능.

・디지털만의 고기능
6axix(축) 컬러 correction, Digital DTL 기능, Highlight DTL 기능, 클리어 VF DTL 기능, smooth KNEE, 마스터 FRARE 기능, 3포지션 MATRIX 등 디지털만의 다채로운 기능을 장비.

・Custom gamma correction
PC로 자유롭게 커브를 그리고 카메라에 전송을 하고, 컨트럴 판넬 OCP-200에서도 가변가능.

・전동광학 ND 필터 탑재 
 

HDK-97ARRI 사양

주사방식

1080p(60/50Hz), 1080i(60/50Hz)

촬상소자

2/3인치 230만 화소 프로그레시브 CCD×3

감도

F10 2000l×(반사율89.9)

S/N

-62dB(Typical)

변조도

45%이상(1080p /1080i)

한계해상도

1000

외형치수

W138.5 × H270 × D337mm(돌기부 미포함)

질량

카메라헤드 : 4.6kg 2인치VF :2.1kg

소비전력

카메라헤드 : TBA 2인치VF : 6W

댓글 없음

회신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