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B 2014 참관기 – 2

NAB 2014 참관기 – 2

120
0

ARRI
Arri 카메라 Amira는 빠르게 진행되는 현장에서 Alexa의 보조카메라로 활용될 수 있다. Cfast 2.0카드를 저장매체로 사용하고 Alexa와 같은 센서를 채용하고 있으며, Rec709/ LogC 컬러스페이스를, 그리고 Proress LT/422/422 HQ/444 코덱을 사용한다. ArriRaw Conerter3.0를 이용하면 보다 향상된 ArriRaw Workflow를 구현할 수 있다. Converter를 사용하면 ArriRaw 파일을 열어볼 수 있고, 프로젝트 파일을 만들 수 있으며, 후반작업을 위해 Footage 출력이 가능하다.

   
 
   
 

RED
6K 센서와 A.D.D(Advance Dragon Debayer)를 채택한 RED Dragon은 향상된 다이나믹레인지를 이용해 미묘한 컬러의 변화도 구별할 수 있다. 또 액세서리를 교체하지 않고 기존 EPIC-X나 EPIC-M에서 활용하던 장비를 이용할 수 있다. 또 RED Dragon으로 촬영한 영상은 Redcine-X Pro를 이용해 컬러보정을 할 수 있다.
REDLink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컴퓨터로 카메라를 컨트롤 할 수 있는 Development Kit 로 SDK 샘플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원격조정을 원하는 기능들을 제공할 수 있다.  Broadcast Module은 4K 영상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나 캡처할 수 있도록 만든 모듈로 3G SDI를 제공한다.

   
 
   
 

Canon
Canon DP-V3010 4K Reference 모니터는 SMPTE-C, EBU, ITU-R BT.709, DCI, Adobe RGB의 컬러 Gamut를 지원하고, ASC CDL(American Society of Cinematoghrapers ColorDecion List) 포맷 이용이 가능하다.
캐논은 XA25, XA20 카메라를 계승 발전시킨 XF205, XF200이라는 카메라도 전시했다. XF105, XF100의 상위모델인 XF205, XF200은 향상된 줌렌즈 기능과 컴팩트한 크기로 MXF나 MP4 포맷으로 녹화가 가능하다.
C500은 Super 35mm CMOS 센서와 DIGIC DV Ⅲ 이미지 프로세서를 채택했고, Canon Log를 적용한 Raw 파일을 지원한다. 또 4K에서 60fps, 2K에서 120fps를, 2개의 3G-SDI 단자, 2개의 모니터 출력단자를 제공한다.

   
 
   
 

 

Blackmagicdesign
블랙매직 포켓시네마 카메라, 블랙매직 시네마카메라, 블랙매직 프로덕션 카메라 4K, 블랙매직 URSA, 블랙매직 스튜디오 카메라를 전시했다. 블랙매직 프로덕션 카메라 4K는 대형 Super 35mm와 글로벌셔터, EF 마운트를 지원한다. 그리고 내장된 SSD 레코더에 CinemaDNG Raw과 Proress 422 HQ 포맷으로 녹화가 가능하고 6G-SDI Out을 제공한다.
블랙매직 URSA는 Super 35mm, 내장 레코더를 지원하고, 센서와 마운트를 교환할 수 있다. 이는 센서를 교환함으로써, 추후 개발되는 센서를 카메라에 적용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URSA EF는 Super 35mm 센서와 EF 마운트, URSA PL은 Super 35mm 센서와 PL 마운트를 사용할 수 있다.

   
 
   
 

블랙매직 스튜디오 카메라는 10”의 뷰파인더를 장착한 카메라로 HD 모델과 Ultra HD 모델로 구분된다. 광섬유를 연결함으로써 카메라 제어신호, 탈리, 토크백 신호들을 전송할 수 있다. ATEM Production 스위치는 1 혹은 2개의 ME가 가능하고, 1 ME의 경우에 8개의 Input, 3Aux Output, SDI, HDMI를 지원한다. 전통적인 Cut, Mix, Wipe 외에 Dip, DVE, Graphic Wipe를 이용할 수 있고, Media Express Software를 포함함으로써 AVI나 DPX 파일을 캡처할 수 있다.
다빈치 리졸브는 멀티트랙 편집이 가능해 컬러 그레이딩과 편집을 하나의 Tool에서 작업할 수 있다. 다빈치 리졸브 11은 100가지 이상의 새로운 컬러 그레이딩과 편집기능을 제공하고, 같은 타임라인에서 여러 명이 동시에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AJA
4K 카메라 CION은 APS-C CMOS 센서/ 글로벌셔터를 탑재하였고, ProRess 422, 4444를 4K 60fps 녹화하며, 4개의 3G-SDI를 통해 AJA Raw 4K 120fps를 출력할 수 있다.

   
 
   
 

TruZoom은 4K/1080P/1080i/720P/ Canon C500 Raw를 녹화할 수 있고, 입력된 영상은 DPX 파일로 저장된다. 4K 영상 중 원하는 부분을 선택해 HD로 출력함으로써 라이브방송이나 스포츠중계에 이용할 수 있다. Corvid Ultra는 TruZoom을 위한 Input, Output, Processor 장비로 3G/HD/4K/4K HDMI을 지원한다. 그리고 Canon Raw 파일을 Debayer 함으로써 실시간 재생이 가능하다.
8개의 Input/Output 단자를 제공하며 상황에 따라 설정될 수 있는 PCIe I/O 카드 Corbid88, 4K를 HD-SDI/HDMI로 컨버팅하는 4K2HD,  HD Analog를 HD-SDI로 컨버팅하는 HD10A-Plus, Component/Composit Analog를 HD/SD-SDI로 컨버팅하는 V2Digital, HDMI-SDI 컨버터 Hi-5Plus/HA-5Plus 등 다양한 컨버터들을 전시했다.

   
 
   
 

        
Matrox
Matrox Maevex AV-over-IP는 Matrox 5100 Encoder/Decoder로 구성되고, 1080P 신호를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할 수 있도록 한다. 또 Matrox Power Steam Software를 이용해 원격에서 Maevex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다.
Matrox Monarch HD는 HDMI Input으로부터 RTSP/RTMP 프로토콜을 갖는 H.264 영상 스트림을 제공한다. 또 옵션을 이용하면 H.264 영상을 MP4나 MOV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MC-100은 3G/Dual link HD/SD를 HDMI로 변환하는 미니컨버터로 HD-SDI Switcher, MultiPlexer, 3D Process Unit로 사용될 수 있다. VS4 Recorder는 동시에 4개의 HD-SDI를 캡처할 수 있는 비디오카드로 PCIe 슬롯을 이용하고, Multicam Mode와 Independent Mode를 지원한다.

Mojito

   
 
   
 

4K는 포스트프로덕션에서 4K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용도로 사용되고, SD, HD, 2K를 포함해 4K 60P를 지원한다. Matrox MicroQuad는 4개의 3G-SDI Input을 동시에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HDMI Output을 제공한다. Genlock 신호가 필요하지 않으나 HDMI Output은 동기된 출력을 갖는다.

Gopro
Hero3 + Black Edition은 기존보다 20% 작고 가벼워진 것과 더불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SuperView는 와이드 앵글이 가능한 모드이고, Auto Low Light는 저조도에서 프레임레이트를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다. 장시간 배터리 운영이 가능하고, 4배 빠른 Wi-Fi도 제공한다.

   
 

FOR.A
FOR A FT-ONE은 4K Slow-Motion 카메라로 초당 900프레임을 사용할 수 있다. FT1-CMOS 센서를 채택, 11단계의 다이나믹레인지, 그리고 글로벌 셔터를 지원하고, 내부 메모리에 RAW 파일을 녹화할 수 있다. 또 4개의 HD-SDI/ 2개의 모니터용 HD-SDI Output을 지원한다. ZE-ONE은 4K 영상 중 필요한 부분만을 발췌, 터치스크린을 이용하여 HD 영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FA-505는 5개의 In/OutPut을 제공하고, 라우팅이 가능한 Frame Synchronizer이다. 또한 Color Correction과 UP/Down Conversion이 가능하다. HVS-390S는 1ME/2ME 스위처로 1ME는 2ME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고, ME당 4개의 Keyer를 사용할 수 있으며, 모든 Keyer는 리사이즈 DVE를 포함한다. MV-1620HS는 16채널의 HD/SD/Analog 신호를 한 개 혹은 두 개의 모니터에 디스플레이 할 수 있는 MultiViewer 로 HDMI/SDI Output을 제공한다.

   
 
   
 

evertz
Evertz는 SDVN(Software Defined Video Network)라는 개념을 선보였다. 통신 IP 환경이 사용상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방송에 맞는 IP 환경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고, 이것은 MAGNUM과 IPX로 구성된다. MAGNUM은 컨트롤시스템으로 라우터, 멀티뷰어, 컨트롤패널 등 방송장비를 관리한다.

   
 
   
 

3080IPX-16/32/64-10G는 10GbE에서 64/32/16개의 포트를 지원하며, 패킷 라우팅을 수행하는 IP 라우터이다. 3080IPG-ASI16/24/32-IPGE는 ASI를 IP로, IP를 ASI로 패킷 변환할 수 있고, 3080IPG-HD6-10G는 3G/HD/SD SDI 신호를 IP로 패킷 변환한다. 7814UDX-AES8-10G는 3G/HD/SD-SDI를 업/다운/크로스 컨버팅을 하면서 10G 이더넷으로 출력할 수 있다. Dream Caster는 스포츠 중계나 라이브방송에 사용할 수 있는 리플레이 시스템으로 VUE 인터페이스를 이용하고 4K/3G/HD/SD를 지원하며, Apple, Avid, Adobe의 편집 프로그램과 같이 사용할 수 있다. 3000DVTX는 멀티 디스플레이를 위한 장비로 3G/HD/SD를 사용 가능하며, 9개에서 18개의 입출력을 지원한다.

   
 
   
 

 Imagine
이번 NAB에서 해리스는 이매이진의 새로운 CI로 참가하였다.

   
 

이메이진 Selenio Next는 Injest, Transcode, Packing, Stream Multiscreen 등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구현하는 COTS(Commercial Off The Shelf)로, 2U 서버에 320HD ABR/ 320SD ABR Profile을 지원한다.
Platinum IP3는 영상, 음향, 데이터 신호를 하나의 프레임에 수용할 수 있고, 독립적으로 라우팅 할 수 있다. 28RU에 576×1024의 영상을 지원하고, 두 개를 연계하면 28RU에 1152×1024를 운용할 수 있다. 영상 스트림에 16개의 음향을 Mux/Demux 할 수 있고, MultiViewer 기능을 지원한다. Selenio MCP3는 전통적인 영상/음향 신호와 IP 네트워킹에 적합한 신호를 연계시키는 3RU 프레임 장비로, 웹기반의 GUI는 사용자가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에러를 수정하는데 편리한 환경을 제공해 준다.

ROSS
Ross Vision Tritium는 6개의 DVE, 16채널의 내부 저장메모리, 16Keyer 등이 가능한 스위처로 2개의 멀티뷰어를 지원한다. Carbonite는 중간 사이즈의 스위처로 Ross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한 소프트웨어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DashBoard는 컨트롤 소프트웨어로 OpenGear로 연결된 여러 장비들을 컨트롤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다.

   
 
   
 

Overdrive는 프로덕션 컨트롤 시스템으로 터치스크린을 이용해 Vision 스위처, 비디오서버, 오디오 믹서, 로보틱스 카메라 등을 컨트롤 할 수 있고, 이번 NAB에서 Inception News 시스템과 연동되어 전시됐다.

Harmonic
Harmonic은 Ingest, PlayOut, Compression, Packaging 등을 하나의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수행할 수 있는 VOS를 선보였다. VOS는 하모닉의 Pure Compression Engine을  포함하고 있으며, SD/HD/4K 등을 CBR, VBR, ABR over MPEG-2, MPEG-4/AVC, HEVC 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다. VOS를 바탕으로 Electra XVM가 소개되기도 했다.

   
 

 

댓글 없음

회신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