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traLayers Pro는 오디오 파일의 세부 스펙트럼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뿐만 아니라 해당 스펙트럼을 직접 편집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독자적인 오디오 편집 소프트웨어이다. 오디오 파형 스펙트럼에 대한 레이어 개념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사운드를 분리하여 재배치하거나 추출할 수 있다. SpectraLayers Pro는 고성능 오디오 엔진을 사용하여 각각의 사운드를 다차원의 고유한 시각적 스펙트럼으로 변환해준다. 다른 DAW와 완벽히 통합될 수 있는 현존하는 오디오 편집 툴 중 가장 혁신적인 오디오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유저 인터페이스 개선
새로워진 버튼 및 웨이브 샘플의 직접 편집, 오디오 그룹 볼륨 컨트롤 기능이 새로 추가되었으며, SpectraLayers Pro 모든 기능들은 렌더링하기 전에 프리뷰가 가능하다. 또한, 심플하고 어두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실질적으로 편집 작업에 보다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GUI 기능에서는 탐색 성능이 개선되었으며, 논리적 그룹 도구 및 설정 기능이 개선되었다.
고화질 스펙트럼 디스플레이
고화질 스펙트로그램 디스플레이는 정확하고 선명하고 정밀한 작업을 할 수 있는 고해상도의 고속 로컬 알고리즘을 세계 최초로 사용하였으며, 모두 실시간으로 편집이 가능하다. 디스플레이에는 웨이브 범위, 시간 범위, 3D 범위, 정밀 튜닝 가능한 오디오 파형 해상도, 오버랩 등 오디오의 특정 세부사항에 관한 매개변수들을 설정할 수 있다.
컴포지트 뷰
SpectraLayers Pro 5의 새로운 컴포지트 뷰 모드에서는 스펙트로그램 전체에 나타나는 전체 동적 범위 및 최종 믹스의 미리보기를 변경할 수 있다. 컴포지트 뷰는 변경이 가능한 색상 매핑을 표시해 주며, 원하는 색상 그라데이션으로 병합된 모든 레이어를 보여줌으로써 믹스 프리뷰에서 간편하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HD 스펙트로그램
SpectraLayers Pro 5는 소프트웨어용으로 개발된 수학적 알고리즘으로, 더 세밀한 스펙트럼 분석이 가능하고 스펙트로그램의 세부사항을 표시해 준다. 고화질 스펙트로그램을 지원하며, 정밀한 편집을 위한 Time Sharpen 및 Frequency Sharpen 도구 등을 지원하는 혁신적인 편집 도구로 인정받았다.
전문 작곡가들의 SpectraLayers Pro 사용 후기
“저는 SpectraLayers Pro를 사용하여 자연스럽지만 색다른 차원의 음향 제작을 즐깁니다. 이제는 SpectraLayers Pro의 독특한 편집도구 및 인터페이스를 익숙하게 다룰 수 있으며, 만약 원치 않은 사운드가 섞이더라도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Dane A. Davis, Danetracks 사 대표
2000년 The Matrix 최고효과, 사운드 이펙트 편집 오스카상 수상
The Matrix Reloaded 사운드 디자이너
“저는 영국의 작곡가 Harry Gregson-Williams와 토탈 리콜에서 함께 일할 수 있었던 것이 매우 즐거웠습니다. 그 때 사용했던 SpectraLayers Pro는 오디오 프로그래밍 및 사운드 디자인 작업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애플리케이션이었습니다. 우리는 녹음 및 레이어의 추출 작업을 유기적으로 할 수 있었으며 그것들을 겹쳐가면서 미래지향적인 독특한 질감의 오디오를 만들어 냈습니다.”
Michael Truman, Hybrid 사의 작곡가
“SpectraLayers Pro의 새롭고 시각적인 인터페이스를 사용한 오디오 복원 및 사운드디자인을 포함한 모든 음악 작업을 하면서, 저는 제 자신이 굉장히 놀랄만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Tim Nielsen, Skywalker Sound 사의 사운드 디자이너
“SpectraLayers Pro는 시각화된 사운드를 원하는 대로 조작할 수 있는 독특한 편집도구입니다. SpectraLayers Pro를 사용해 보면 ‘내가 지금까지 굉장히 어려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었구나.’라고 느끼게 될 것입니다.”
Johan Althoff, Starbreeze Studios 사의 리드 사운드 디자이너
Interview
Robin Lobel, SpectraLayers Pro 개발자
프랑스인 개발자인 Robin Lobel은 방송 및 미디어 산업을 위한 새로운 기술을 연구하기 위해 수많은 후반 제작사와 협력 작업을 했다. 자신만의 비디오 편집 플러그인을 개발한 후 단편 영화를 제작하면서 그는 한 가지 문제에 직면했다. ‘옥외 녹음에서 백그라운드 노이즈를 제거하는 방법이 없을까?’ 그는 적절한 소프트웨어를 찾을 수 없어서 자신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로 결정했다. 단순한 오디오 복원 솔루션으로 계획하고 시작했던 작업은 오랜 시간을 거쳐 고유한 오디오 스펙트럼 편집 소프트웨어로 진화되었으며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사용해왔다. 이 인터뷰에서 개발자는 SpectraLayers Pro의 제작 프로세스와 비전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우선 자신에 대해 소개해 주실 수 있을까요? 과거 어느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까? 이 작업이 앞으로 나아가도록 했던 동기는 무엇이었습니까?
저는 파리에 거주하면서 수년 동안 라디오 및 미디어 산업을 위한 새로운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해왔습니다. 이 분야에서 저의 연구는 3D, 비디오 및 오디오 알고리즘과 다양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저의 목표는 현실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실제’ 데이터는 작업하기가 쉬워야 합니다.
다양한 포스트 프로덕션 회사에 대한 수많은 연구를 거친 후 2009년에 저는 ‘Divide Frame’을 설립했습니다. 제 첫 번째 프로젝트는 Vegas 및 Adobe Premiere 용 GPU 디코더 플러그인이었습니다. 당시 H.264 파일의 디코딩은 시간이 많이 걸리거나 트랜스코딩을 해야만 했습니다. 처음 개발한 플러그인은 트랜스코딩을 하지 않고 그래픽 가속 디코딩을 가능하게 한 것입니다. 요즘 거의 모든 NLE에서 지원하는 기능이죠.
SpectraLayers Pro에 대한 아이디어를 어떻게 얻었습니까?
저는 단편영화를 제작하면서 옥외 녹음에서 배경 소음을 제거하고 목소리만을 추출하는 간단한 오디오 복원 프로그램을 찾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프로그램은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어서 자체적으로 개발하기로 한 것입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했지만 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이 프로그램이 훨씬 더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점차 분명해졌습니다.
SpectraLayers Pro에 대한 비전을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저는 어두운 블랙박스 솔루션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 대부분의 오디오 도구는 바로 이 원리에 따라 작동되었습니다. 단지 몇 개의 버튼, 또는 마우스 클릭으로 사운드가 처리되었으며 결과가 나오면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많은 응용 프로그램이 있었지만 단순한 사운드 처리, 톤 제어 또는 잘라내기 등과 같은 단순한 기능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 오류의 원인을 파악하거나 시각화할 수도 있었지만 스펙트럼 데이터를 직접 작업할 수 있는 추가 기능이 없었습니다. 순수한 오디오 파형을 편집하기보다는 스트림을 수신하고 처리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오디오 파형 자체를 편집하는 것보다 특정 범위 오디오 파형의 강한 부분을 조작하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이 SpectraLayers Pro의 스펙트럼 중심 작업방식의 토대가 되었습니다.
SpectraLayers Pro의 개발 과정에 대해 들어보고 싶습니다.
초기 버전은 조금 어색했습니다. 이것은 처음이자 완전히 독창적인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였으나 완전한 스펙트럼 편집기로써는 부족한 점이 많았습니다. 개발의 중반 단계 이후에, 저는 상황에 만족하지 않고 다시 시작하기로 했으며 이 시기에 SpectraLayers를 위한 토대가 마련되었습니다. 2번째 버전에서는 기존에 비해 많은 점이 개선되었습니다. 저는 이 경험을 토대로 3번째 버전 개발을 시작했으며 완전히 새로운 엔진으로 전문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의 워크플로우를 지향하고 사용자 경험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예를 들어 각 레이어에 고유한 색상을 지정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새 버전은 완전히 새로워졌으며 마침내 완성되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SpectraLayers Pro 개발에서 직면한 과제는 무엇이었으며 어떻게 그 문제를 해결했습니까?
엔진 측면에서 가장 큰 과제는, 오디오 파일의 길이, 설정, 레벨, 채널 수와 관계없이 실시간으로 매우 정확하면서도 동시에 작동하는 오디오 엔진을 개발하는 것이었습니다. 실시간 3D 렌더링 프로그램 및 알고리즘에 대한 것 외에도 비슷한 경험을 사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비디오 게임 산업의 기술을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가공 프로세스와 통합된 하드웨어 가속으로부터 시각적인 표현을 분리함으로써 가능했습니다.
또 다른 과제는 스펙트럼 데이터 조작을 위해 ‘코드’를 깨는 것이었습니다. 복잡한 계산이 백그라운드에서 자동으로 수행되는 동안 사용자는 스펙트럼 데이터의 시각적 표현에 대해 간단하게 작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수학적으로 스펙트럼 데이터는 쉽게 변경될 수 없는데, 예를 들어 이미지를 편집할 때 픽셀을 완벽하게 변경하기 어려운 것처럼 사용자가 오디오 스펙트럼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특정 패턴과 규칙을 발견할 수 있었지만 대부분은 미개척 단계입니다. 수학적 관계를 발견하고 새로운 스펙트럼 처리옵션을 통해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가 해야 할 일이었습니다.
SpectraLayers Pro가 당신에게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SpectraLayers Pro 엔진은 기본적으로 3가지 기준을 충족합니다.
1) 언제든지 실시간 편집 가능 :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스펙트럼을 스캔하거나 스펙트럼의 매개변수 또는 ‘픽셀’을 변경하더라도 렌더링 없이 동작해야 합니다.
2) 사용 가능한 모든 도구에서 스펙트럼을 직접 제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스펙트럼의 각 샘플은 작업 중 단일 픽셀로 처리됩니다.
3) 페인트와 같은 편집을 넘어서는 합성 및 레이어링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러한 각각의 기준은 고유하게 작동하며 오디오 스펙트럼 편집을 위한 매우 효율적으로 작동합니다.
새 버전에서는 무엇에 초점을 맞추었습니까?
새 버전은 오디오 엔진 최적화, 좀 더 효율적인 프로젝트 및 레이어 관리, 다른 DAW(특히 AVID Pro Tools)와의 공동작업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따라서 SpectraLayers Pro 4는 Pro Tools 플러그인(AAX)으로 프로젝트를 완벽하게 교환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데이터는 한 번의 클릭으로 DAW에서 SpectraLayers Pro로 직접 전송되고 편집되어 실시간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매뉴얼을 보면 다른 DAW와 통합하기 위한 자세한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내에서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간에 데이터를 신속하고 편리하게 교환할 수 있습니다. ‘레벨 그룹화’는 순수한 관리 도구일 뿐만 아니라 혼합 과정에서 또는 사운드 디자인에서 다양한 수준의 합리적 병합 및 선택적 편집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새로 생성된 그룹은 혼합 레이어를 함께 나타내는 가상 복사본으로 작동하므로 원래 레이어에 변경사항을 적용하지 않고 믹스를 편집할 수 있는데, 무손실 작업이 가능합니다. 이는 선택한 오디오 파형을 다른 레이어로 위상차 선택적으로 페이징하여 제거(원본 레이어에서 제고하지 않고)하는데 특히 유용합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오디오 파형 및 오버 톤 선택 도구와 같은 기능이 최적화되었으며 새로운 오디오 파형 잠금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선택한 오디오 파형 내에서 오디오를 신속하게 탐색하고, 선택하고, 대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 버전에서는 사용 가능한 하드웨어와 관계없이 최상의 오디오 재생 및 녹음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아주 새로운 고품질 리샘플링 엔진을 사용합니다. 또한 히스토리 패널에는 제거된 트랙, 새로운 레이어 그룹 및 병합된 레이어 그룹이 저장되어 재실행 취소, 실행 취소 버튼이 훨씬 유용해졌습니다.
전반적으로 SpectraLayers Pro가 더욱 정교해졌군요.
스펙트럼 데이터 처리와 관련하여 오디오 클리닝 및 오디오 법의학과 같은 분야는 특히 SpectraLayers Pro의 장점을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스터링 및 사운드 디자인 분야에서도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클래식 마스터링은 피팅 엔벨로프와 EQ로 제한됩니다. 3차원으로 시각화된 트랙을 직접 조절이 가능하다면 어떨까요? 그렇게 되면 겹치는 오디오 파형과 서로 다른 진폭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여 조절하는 것이 쉬워질 것입니다.
특수 사운드 효과 및 사운드 디자인 분야에서도 완전히 새로운 워크플로우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효과는 잘 알려진 블랙박스 솔루션 및 필터로 생성됩니다. Sprectral Graph에서 새로운 음악을 직접 만들고, 수정하고, 적용하여 완전히 새로운 사운드 스케이프를 만들 수 있어 음향을 사용하고 편집해야 하는 모든 작업자들에게 새로운 세상을 보여줄 것입니다.
가격 (VAT 포함)
SpectraLayers Pro 5 : 409,000원
문의 : 1544-5596, 디브이네스트(www.dvnes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