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Y PMW-F3] |
2011년 새해 벽두 소니코리아는 야심차게 전문가용 디지털 시네마 카메라인 PMW-F3 론칭 세미나를 관심과 우려 속에 개최했다. 오늘날 제작환경이 급속도로 변화하고 디바이스의 발전과 저장 방식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이동함에 따라 사용자들의 취사선택의 폭은 넓어졌다. 이런 가운데 사용자들의 완벽한 욕구를 충족시켜줄 메커니즘의 출현을 기대했었고 그 갈망을 충족시켜줄 스마트한 SONY PMW-F3이 출시되었다.
광범위한 Dynamic Range 구현과 높은 ISO를 설정할 수 있는 Exmor Super 35 CMOS 센서와 35mm 필름카메라용 렌즈를 장착할 수 있는 PL마운트 아답터는 기존 경량급 핸드헬드용으로는 드물게 필름과 같은 영상을 만들기 위해 얕은 피사계심도를 보여줌으로써 피사체에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게 되었다. 가격대비 성능에서도 RED ONE, Canon 5D Mark II, 7D 등 저예산 영화, 드라마, 광고, 다큐멘터리와 같은 다양한 범위의 넓은 분야에 합리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시장성 확보와 제작비 절감이 가능해졌다.
새로운 IT 기반 메커니즘 캠코더가 아닌 XDCAM EX 운영 체제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제품이므로 이전에 EX 시리즈를 사용한 유저들이라면 내부의 메뉴 값 사용법과 외부기능 작동법은 상당히 편리성 있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장 방식 또한 Sony SxS 메모리카드로서 고속 랜덤 엑서스 기능이나 넌리니어 편집기의 친화성과 메타데이터를 사용한 콘텐츠 관리가 용이하며 35Mbps MPEG-2 Long GOP 4:2:0 8bit 데이터를 출력한다.
HD-SDI는 4:2:2YUV 영상을 외부에서도 녹화할 수 있으며, 4월에는 듀얼 링크 HD-SDI가 채택되면 유저감마인 Hyper Gamma의 특성곡선을 사용할 뿐만 아니라 S-Log 4:4:4 RGB 10bit도 가능하여 HDCAM SR TAPE로 녹화가 지원되며 SR-R1을 쓰면 1TB짜리 SR 메모리에 440Mbps 전송속도로 저장이 가능해진다.
필자는 지난 12월에 ProtoType으로 나온 F3으로 10분 분량의 데모영상을 만들 때 느낀 점과 현장에서 쌓은 오래된 경험을 반추할 때 우수한 방송 퀄리티를 구현하기 위한 노하우와 장비 구성 체계. 그리고, 현재 방송 프로덕션 카메라용으로 관심이 있는 SONY PMW-F3, RED ONE MX, ARRI ALEXA, PANASONIC AF-101의 각 기종의 차별화된 특성을 비교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응용할 수 있도록 기술적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본지에 간략하게 기고하게 되었다.
[Ultra Primes Lens Set] |
촬영 후기
기술적 관점에서 PMW-F3 시제품을 가지고 짧은 테스트와 데모영상을 만들면서 기존 전문가용 핸드헬드 타입 카메라에서 느끼지 못한 심도에 대한 표현력, 높은 감도, 모아레(Moire) 현상 감소, 빛 부족으로 전자신호를 강제 증폭시키는 Gain에서 낮은 노이즈 레벨은 훌륭했으며, 고정 초점 렌즈를 사용했을 때 영화용 렌즈보다 사이즈가 약간 와이드 했으며 포커스 이격거리가 짧아 심도가 상대적으로 깊고 샤프니스도 낮아 회화적인 질감으로 표현되었다. 그리고, 포커스가 예민하고 들고 찍기를 했을 때 무게중심이 앞에 있어서 그립감이 좋지 않았다. 뷰파인더는 뒤쪽에 있어 촬영 작업하는데 불편함이 있어 옵션으로 사이드 쪽으로 장착해서 볼 수 있게 만들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S-LOG 기능이 채택됐을 때 SRW-1을 구입해서 사용하기란 경제적으로 쉽지 않을 것이며 TAPE 가격도 만만치 않다. 그래서, 사용자들은 휴대용 메모리 저장장치 가격형성에 주목하고 있다. 앞서 말한 단점을 보완한다면 디지털 프로덕션 카메라로써 각 제조사의 기술적 비젼에 대한 역할모델이 될 것이며, 영화제작, TV드라마, 다큐멘터리, 광고, 영상교육 기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응용 분야에 적합한 제품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