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머나이소프트, 경기도의회 영상∙사진 디지털 변환 및 아카이브를 위한 MAM 시스템 구축

㈜제머나이소프트, 경기도의회 영상∙사진 디지털 변환 및 아카이브를 위한 MAM 시스템 구축

18
0

경기도의회 아카이브 시스템의 사진 검색 화면
경기도의회 아카이브 시스템의 사진 검색 화면

디지털 미디어 관리 플랫폼 전문 기업인 제머나이소프트가 경기도의회(www.ggc.go.kr)의 영상∙사진 아카이브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 완료했다. 이에 따라 경기도의회는 오래된 영상∙사진 자료들까지 모두 디지털화하고 하나의 시스템으로 이관함으로써, 초대부터 2018년 제10대 의회에 이르는 전체 의회의 모든 영상∙사진 자료 약 65만 건의 통합 관리와 운영이 가능해졌으며 효율적인 검색과 활용을 통한 온라인 서비스도 구축하게 됐다.

이전에 경기도의회는 테이프와 필름 형태로 자료를 보관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런 형태의 자료들은 습기와 온도 등 환경 변화에 따라 변질될 뿐 아니라 자료의 양이 증가할수록 물리적 공간을 지속적으로 확장해야만 한다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경기도의회는 기존에 축적되어 있던 자료를 안정적으로 보존하고, 새로 만들어지는 자료들의 보관과 이용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의정활동 영상∙사진 자료를 디지털화하는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 사업은 특히 세 가지 내용에 무게를 두고 진행됐다. 먼저, 아카이브 시스템 장비를 도입해 의회 환경에 적합한 기능을 구축함으로써 콘텐츠 분류 방식과 자료의 표준화, 아카이브 관리 시스템 마련. 둘째, 테이프나 DVD, 필름 형태로 보관된 영상이나 사진 자료를 디지털로 변환해 보존하고 디지털 자료의 검색을 위한 메타데이터 값 등록과 파일 변환 체계 구축. 셋째, 홈페이지를 통한 영상∙사진 자료 제공 서비스를 구현해 대내∙외 활용도를 극대화한다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경기도의회는, 이미 서울시의회 영상자료 디지털 변환 및 아카이브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그 기술력을 입증한 바 있는 제머나이소프트의 미디어 자산 관리(MAM : Media Asset Management) 솔루션인 ‘에어리얼(Ariel)’을 도입했다. 이로써 선진적인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을 완성하고, 기존 영상∙사진 디지털 자료와 경기도의회의 홈페이지 자료 들도 새로운 시스템으로 이관해 통합 관리 및 운영 환경을 구현했다. 이 시스템은 홈페이지와 모바일로도 자료의 검색과 관리가 가능해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