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프리스시스템 비디오 서버를 이용한 미디어의 가치
비디오 서버는 대량의 영상과 음성 데이터를 부호화해서 디지털 포맷으로 저장하고 원하는 즉시 비디오 데이터를 재생 및 전송할 수 있는 컴퓨터 기반 장비를 말한다. 기존 저장 매체인 VTR(Video Tape Recorder) 테이프(Tape)에 녹화되던 영상은 비디오 서버의 HDD(Hard Disk Drive)에 파일로 저장되고 있다. 이러한 형태로 기존 VTR이 수행하던 녹화, 편집, 송출 등의 역할을 비디오 서버가 파일 기반 제작 시스템으로 대체하고 있다. 즉, 테이프리스(Tapeless) 제작 환경의 촬영단계인 녹화부터 송출 단계의 마지막 재생까지 사용되는 장비가 HD 비디오 서버이다. 파일 기반의 IT(Information Technology) 제작환경은 제작 프로세스를 효율화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비용을 절감하며 콘텐츠 재사용을 통한 미디어가치를 높인다. 이러한 장점들 때문에 비디오 서버 사용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국내에 다양한 영상 기기를 공급해온 (주)매트릭스미디어는 KOBA2011을 통해 HD Video Server ONTEC VDRH-8000을 선보였다. 고화질과 고음질 녹화, 재생, 편집이 가능한 이 제품은 심플한 디자인과 PC용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한 컨트롤 등이 가능하여 조작성을 향상시켰다. 전면 프리뷰 화면을 통해 영상 체크가 가능하며, 신속한 응답속도를 제공하는 등 사용자 중심으로 설계되어 편리하다. 고화질 영상 구현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기기 중 유독 고민되는 것이 바로 녹화장비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출시된 ONTEC VDRH-8000은 HD 영상을 고화질로 저장함과 동시에 즉시 재생과 목록 편집이 가능한 제품으로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다.
높은 신뢰성을 중시하는 기본 설계
ONTEC VDRH-8000은 완성도를 높임과 동시에 매우 간단한 조작만으로도 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VTR 테이프의 대체 매체인 외장HDD, USB 등을 탑재 및 연결할 수 있도록 단자가 마련되어 있으며, 기존 VTR 컨트롤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이더넷에 의한 독자적인 명령 컨트롤에 의해 간단한 컷 편집은 물론 2채널을 동시에 동기화 재생이 가능하다. 이로 인해 키 필, 3D 재생도 할 수 있다. GUE UP 후 빠른 플레이 백으로 프레젠테이션에도 적합하며, 필요한 포인트 검색이 원활하기 때문에 라이브러리 관리에도 적용할 수 있다. 이동식 HDD와 USB로 콘텐츠를 간단하게 인포트/익스포트 할 수 있으며 녹화와 동시에 플레이 백, 슬로우 모션 플레이, 하이라이트 장면 등을 구현 및 손쉽게 제작할 수 있다.
그 외에도 타임 딜레이 트랜스미션, 하이라이트 스크린 제작, 필수 클립 장면을 그림과 함께 사용, 녹화 중 Clip Registration, Clip Call, Playback, Highlight 작업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었다. 이를 통해 방송국, 프로덕션, 디지털 영화관 등 다양한 곳에서 활용할 수 있다.
고화질의 영상.음향
ONTEC VDRH-8000은 현재 상용화되는 국제표준 신호 HD-SDI(1920×1080/10bit)신호를 사용하여 영상기록 및 재생 고화질을 재현한다. JPEG2000 압축방식(데이터 양 176Mbps)을 사용하여 데이터 손실이 없고, 선명한 영상 지원 및 호환성 높은 압축 방식을 사용한다. 특히 프레임 압축 방식으로 한 장마다 이미지가 독립적이기 때문에 영상 편집의 강점을 가지고 있다.
고화질의 영상을 압축하여 저장하기 때문에 용량을 생각하여 3.5인치 HDD 1TB를 기본으로 제공하여 최대 12시간을 저장할 수 있고 영상기록과 동시에 슬로우모션 컨트롤 및 플레이백이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기기 자체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편집이 가능하며, 스케줄링에 의한 이벤트 송출 시스템도 주요 특징 중 하나이다.
높은 신뢰도와 성능, 하드웨어의 완성도, 내구성 등을 높이기 위해 PCB 생산에서 최종 조정까지 철저한 검증과 테스트를 거쳐 생산했다. 또한, 기기의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해 2개의 예비 전원 공급 장치를 탑재했다. 결과적으로 높은 완성도를 바탕으로 소형, 저전력 에너지 절약형 기기로 제작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