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N한국교통방송 부산본부 방송기술국를 소개합니다

TBN한국교통방송 부산본부 방송기술국를 소개합니다

260
0
   
 

TBN 한국교통방송 부산본부의 역할
TBN 한국교통방송 부산본부는 도로교통공단에서 운영하는 생명을 살리는 교통전문방송으로서 서울·수도권 DMB와 10개 지역 FM방송(부산, 광주, 대구, 대전, 인천, 강원, 전주, 울산, 창원, 경북) 중 1997년에 개국하여 부산 및 경남 일부지역을 주 가청구역으로 삼고 있고 있습니다.
신속하고 정확한 교통정보를 제공하여 교통정체를 해소하고 다양한 교통안전 프로그램과 교통관련 보도를 통해 교통사고를 근본적으로 감소시켜 생명을 살리는 교통전문방송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교통안전에 관한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교통정보수집·전달, 교통지식의 홍보, 교통안전캠페인, 기상정보, 다양한 생활정보제공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방송기술국 주요 업무

   
▲ 좌로부터 김준수,라정모,여종철기술국장,박지용,김성범
   
▲ 좌로부터 김재수, 정용석, 박홍수, 박준영,김정곤

소속 인원은 10명이며 현업근무자는 2인 1조로 8명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주요 업무로 방송 제작 및 송출, 중계 및 공개방송지원, 연주소 장비관리 등을 담당합니다.
2인 1조가 되어 교대로 부조정실에서 Local 프로그램 제작에 참여하고 있으며, 또한 주조정실에서는 뉴스 및 교통정보 제공과 송출 업무를 하고 있는데, 정규 방송 20시간 중 자체 제작 시간이 12시간으로 자체 제작 비중이 높다는 것이 특징이라 하겠습니다.
TBN 부산본부의 기술국직원들은 프로그램 제작 시 POST 연결, 통신원 및 청취자 전화연결, 서울본부 방송참여 등 외부 연결방송이 수시로 발생하여 한 순간의 긴장감을 늦출 수 없으며, 업무의 집중도를 높여 사고 없이 방송을 제작하기 위해 맡은 업무에 충실히 임하고 있습니다. 방송에 대한 열정으로 똘똘뭉친 기술국직원을 소개합니다.

시설 및 방송장비 구성
연주소는 주조정실, 1, 2, 3부조정실, DJ ROOM, 장비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주조정실에서는 수중계 프로그램 송출, 55분 교통정보, 부산자체 뉴스를 제작하며, 1부조정실에서는 Local 프로그램을 생방송합니다. 주요 장비 및 배치는 주조정실과 1부조정실은 유사하며 콘솔은 STUDER ONAIR2000 시리즈, 주요 음원은 AD소프트 Winner AF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주조정실
   
▲ 1부조정실

2, 3부조정실은 녹음 및 편집 겸용 스튜디오로 사용되고 있으며, 2부조정실 콘솔은 동서전자 AMG2400, 3조정실 콘솔은 DHD RM4200을 사용하고 있고 장비실에는 음원장비 서버, STL, CODEC, 시보장비, 송신소 원격제어등 주요 장비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특히 2, 3부조정실은 개국 후 17년 동안 사용함에 따라 장비의 노후화와 복잡한 구성으로 인해 유지보수에 어려움이 있어, 금번 자체 직원이 힘을 모아 방송시스템의 간소화와 노후된 장비 및 케이블 교체로 예산절감 뿐만 아니라 방송음질 향상과 유지보수에 수월함을 기할 수 있었습니다.

   
▲ 장비실
   
▲ 콘솔데스크(기존)
   
▲ 콘솔데스크(개선)
   
▲ 랙 케이블(기존)
   
▲ 랙 케이블(개선)
   
▲ 랙(기존)
   
▲ 랙(개선)

또한 송신소는 무인으로 운용되고 있으며 송신기는 NAUTEL NV5, 안테나는 HARRIS CP Ring 6Bay를 사용하고 이득은 5dB, 출력은 3Kw입니다. 중계차는 스타렉스 차량을 개조하여 운용되고 있는데, 주요 장비로는 콘솔 OTARI DB-10, MSL TRANSMITER는 Moseley SL9003Q, 송신안테나 야기 12*2, Batter Charger 12V30A, Inverter 1500W입니다.

   
▲ 송신소
   
▲ 중계차
   
▲ 철탑

주요 네트워크 및 가청구역
서울본부 및 대전본부를 중심으로 각 지방방송은 전용회선으로 네트워크화 되어있으며, 주회선 장애에 대비, 광주본부를 우회하여 구성하므로 안정적인 수중계가 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또한 연주소와 송신소간은 1.7GHz대 주파수를 사용하는 STL(Moseley SL9003Q), 유선 256Kbps로 구성된 CODEC APT(WorldNet)를 사용하고 있으며, 예비회선으로 방송 3규격을 추가 구성하였습니다. 각 POST는 방송 3규격으로 이루어져 보다 깨끗한 음질의 방송을 송출하고 있습니다.

   
▲ 전국 주파수 및 가청구역

부산본부 송신소는 황령산 해발고 478m에 위치하고 안테나는 CP Ring 6Bay 주 안테나와 CP Ring 2Bay 예비 안테나, 주파수 FM94.9MHz, 출력 3Kw, 호출부호 HLDN-FM 입니다
가청권으로 부산광역시 전 지역과 울산, 김해, 진해, 양산시 일부지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년 1회 가청구역 내 전계강도 측정을 실시하여 전파환경의 영향을 평가함으로써 효율적인 방송구역관리를 행하고 있습니다.
교통방송 청취자의 대다수가 차량에서 청취하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어, 전계강도 측정도 부산시내 주요 가로축 도로망과 인근 시군으로 연결되는 고속도로, 국도 및 지방도상에서 라디오 수신 환경을 조사합니다.

   
 
   
▲ 전계강도측정

   
▲ 주요도로망 전계강도 지도

교통정보 접수 및 제공
교통정보상황실에서는 신속 정확한 교통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교통통신원 800여 명과 일반청취자, TRS회원으로부터 교통사고·정체 등 도로 환경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교통방송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POST는 부산시내 주요기관(4개소)에 리포트를 상주시켜 부산시내의 교통상황과 고속도로 및 국도의 교통상황 그리고 기상예보 등을 제공하기 위해 수시 연결하여 방송 중입니다.
각 POST별 교통정보 제공 역할을 보면 부산지방 국토관리청에서는 부산인근 국도 및 지방도의 교통상황을, 부산지방경찰청과 한국도로공사 부산경남본부에서는 CCTV를 이용하여 부산시내와 부산인근 고속도로의 실시간 상황을 수집하여 운전자들이 예상하지 못했던 도로의 상황을 매시간 실시간으로 10분, 20분, 30분, 40분, 55분 교통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기상청에서는 기상정보를 제공하며 태풍이나 기상이변 등 재해가 발생할 경우 특별방송을 실시함으로 국민 안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설날, 추석, 여름휴가기간에도 혼잡지역에 대해 중계차 및 통신원을 배치하여 신속·정확한 교통정보를 제공하기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 교통정보상황실

교통정보는 전국어디서나 길눈이 콜 1644-5000, 트위터(http://twitter.com/TBNbusan), TBN한국교통방송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부산교통방송 트위터
   
▲ TBN한국교통방송 애플리케이션

 

 

   
 

댓글 없음

회신을 남겨주세요